•  


온몸이 붓는 疾患… 심해지면 對人忌避症까지[홍은심 記者의 긴가민가 疾患시그널]|東亞日報

온몸이 붓는 疾患… 심해지면 對人忌避症까지[홍은심 記者의 긴가민가 疾患시그널]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3月 8日 03時 00分


코멘트

림프浮腫

게티이미지코리아
게티이미지코리아
홍은심 기자
홍은심 記者
림프浮腫은 림프액의 循環에 問題가 생겨 몸이 붓는 疾患이다. 팔, 다리가 붓는 境遇가 가장 흔하며 會陰部, 아랫배, 얼굴이 붓는 境遇도 있다.

時間이 지나면서 地方 組織 纖維化, 皮膚 潰瘍이 나타나며 甚한 境遇 ‘연부組織 感染’이 發生할 수 있다. 年賦組織念은 림프액이 停滯돼 炎症 反應을 일으키면서 發赤, 痛症, 全身 發熱을 同伴하는 疾患이다. 卽時 入院과 抗生劑 治療가 必要한 境遇로 甚하면 한 달에 1∼2回 反復的으로 發生할 수 있다.

림프浮腫은 原因에 따라 一次性과 二次性으로 나뉜다. 患者의 90% 以上을 차지하는 二次性 림프浮腫은 手術, 腫瘍, 放射線治療, 外相 等으로 림프계가 損傷돼 發生한다. 그 外 특별한 原因 없이 發生하는 림프浮腫을 一次性 림프浮腫이라고 한다. 一次性 림프浮腫은 發生 時期에 따라 出生 詩나 1歲 未滿에 發生하는 先天性 림프浮腫, 1∼35歲에 發生하는 早發性 림프浮腫, 35歲 以後 發生하는 支燃性 림프浮腫으로 分類한다.

차한규 순천향대 부천병원 成形外科 敎授는 “림프浮腫 患者는 팔다리 굵기 變化로 옷차림에 制限이 생기고 長時間 앉거나 서 있기가 어려워진다”라며 “浮腫이 있는 部位의 皮膚가 赤色으로 變하고 두꺼워지며 甚한 가려움과 角化症을 同伴하는 等 外的인 變化도 避할 수 없다”라고 말했다. 이 때문에 憂鬱感, 對人忌避症 等 精神健康醫學的 問題로까지 이어질 수 있어 注意가 必要하다.

림프浮腫을 診斷하려면 먼저 浮腫 部位를 눌렀을 때 눌린 자국이 다시 回復되는 데 얼마나 오래 걸리는지를 確認해야 한다. 팔다리 둘레 測定, 生體電氣抵抗 測定 等을 施行해 림프浮腫이 疑心되면 여러 精密 檢査를 해야 한다.

가장 흔한 精密 檢査는 ‘림포新티그래피(Lymphoscintigraphy·閃光照映術)’이다. 손가락과 발가락 사이에 放射性 同位元素인 ‘테크네슘’李 表式된 追跡 蛋白質을 注入하고 一定 時間이 지난 後 蛋白質이 림프 시스템에 吸收되면 감마 카메라로 放出되는 信號를 感知한다. 最近에는 肝機能 檢査에 使用되던 綠色 螢光 試藥을 活用한 ‘ICG 림프照映術’도 많이 한다. 손가락이나 발가락 사이 眞皮에 ICG를 注射하고 以後 赤外線 카메라를 利用해 試藥의 흐름을 통해 檢査한다. 그 밖에 MR 림프造影術이나 超音波 檢査 等이 使用되고 있다.

림프浮腫 治療는 發病 初期에는 壓迫, 物理治療, 運動療法 等 非手術的 治療로 狀態 維持와 進行 豫防에 重點을 두고 症狀이 더 심해지면 手術을 考慮해 볼 수 있다. 手術은 主로 림프관-靜脈 吻合術, 脂肪吸入術, 림프샘 移植術 等 세 가지가 있다.

림프관-靜脈 吻合術은 檢査 後 림프관 機能이 남아 있을 것으로 생각될 때 考慮하는 手術法이다. 팔이나 다리에 2∼3cm 皮膚를 切開하고 切開창을 통해 림프관과 靜脈을 連結함으로써 림프액이 循環할 수 있는 길을 만들어주는 手術이다.

림프관-靜脈 吻合術 後에도 效果가 없다면 몸의 다른 곳에 있는 正常的인 림프샘을 血管과 함께 採取해 浮腫이 있는 部位에 移植해 주는 ‘림프샘 移植術’이 있다. 車 敎授는 “림프관-靜脈 吻合術 患者 中 3分의 1이 浮腫 緩和를 經驗하고, 나머지 3分의 1은 浮腫이 좋아지지 않더라도 痛症, 단단함, 무거운 느낌이 緩和된다”라며 “하지만 效果가 없는 患者는 림프샘 移植術을 考慮해봐야 한다”라고 말했다.

림프浮腫으로 纖維化가 심해지면 다른 手術로 效果가 없으므로 蓄積된 脂肪과 纖維組織을 物理的으로 除去해 該當 部位 굵기를 가늘고 가볍게 만들어주는 脂肪吸入術을 施行한다. 手術 後에도 림프액이 쌓일 수 있기 때문에 持續的인 管理가 必要하다.

홍은심 記者 hongeunsim@donga.com
#헬스東亞 #健康 #醫學 #疾患시그널 #림프浮腫 #연부組織 感染 #림프액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