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즐거운 人生/Money&]生涯 週期에 맞춰 投資하라|동아일보

[즐거운 人生/Money&]生涯 週期에 맞춰 投資하라

  • 東亞日報
  • 入力 2017年 9月 12日 10時 07分


코멘트

나이에 맞는 資産 配分, 危險 受容 性向 等 考慮해야 … 自動으로 해주는 펀드도 登場

게티이미지
게티이미지



‘100 - (나이)’ 法則.

흔히 株式 投資 比重을 決定할 때 利用하는 原則이다. 假令 30代의 젊은 職場人이라면 投資金額의 70% 안팎을 株式에 묻고, 나머지 30%는 債券을 사라는 뜻이다. 一般的으로 젊어서는 攻擊的인 投資를 통해 收益率을 올리고, 나이 들어서는 安全資産의 比重을 높이라는 投資의 智慧로 받아들일 만하다.

젊어서는 攻擊的으로 投資하라고 專門家들이 勸하는 理由는 自明하다. 收益에 따르는 補償은 危險을 甘受할 때에만 늘어난다는 事實은 數百 年의 歷史를 통해 立證된 投資의 根本 法則이다. 따라서 30代 職場人들은 債券 같은 安全資産보다는 株式과 같은 危險 資産에 投資해야 더 많은 收益을 거둘 수 있고, 當然히 隱退 資産을 불리는 데도 더 有利하다.

이는 어디까지나 一般的인 法則일 뿐이다. 같은 30代라고 해도 個人에 따라서는 實際 危險을 甘受하는 程度는 千差萬別일 수밖에 없다. 假令 3日 北韓의 6次 核實驗 以後 國內 金融市場이 요동치는 狀況에 便히 잠잘 수 없는 사람은 危險 回避 性向이 剛하기 때문에 株式 投資 比重을 50代나 60代와 비슷하게 維持하는 게 좋다.

株式이 危險 資産으로 分類되는 것은 株式 市場의 變動性이 그만큼 크기 때문이다. 株式 市場이 上昇할 때는 이런 흐름이 永遠히 繼續될 것 같은 貪慾이 投資者들의 눈을 멀게 하지만 때로는 大暴落으로 恐怖가 市場을 支配하기도 한다. 그러나 株式 投資의 實際 危險은 長期 保有를 통해 相當 部分 除去할 수 있다는 게 投資學 敎科書 第1張에 나오는 얘기다.

젊은 나이에는 市場이 대폭락하더라도 投資 收益 外에도 벌어들이는 所得이 있기 때문에 버텨낼 수 있다. 그 期間이 지나면 上昇場이 찾아오면서 評價損失을 挽回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일정한 所得이 없는 隱退 以後엔 株價 下落은 年金 資産에 直擊彈을 날릴 수 있기에 株式 投資 比重을 낮춰야 한다.

勿論 여기서 말하는 主食이란 市場 全體 乃至 잘 分散된 株式 포트폴리오를 말한다. 株價 下落으로 個別 株式 價格이 싸졌다고 해서 이 한 種目에 몰빵했다간 狼狽를 보기 十常이다. 株式 市場 全體는 上昇과 下落을 反復하면서도 右上向의 움직임을 보이지만 個別 株式은 반드시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는 얘기다.

株式 投資의 危險을 줄이는 또 다른 方法이 바로 精液分割買收法 活用이다. 우리나라엔 積立式 펀드로 잘 알려진 槪念으로, 固定 金額을 일정한 週期(每月 또는 每分期)로 長期間에 걸쳐 펀드에 投資하는 것을 뜻한다. 會社가 每月 退職金을 精算해 退職年金 計座로 넣어주는 確定寄與(DC)型 退職年金 加入者들은 自動的으로 精液分割買收法을 活用하는 셈이다.

投資의 古典들은 이 方法이 一時的으로 株式이 高評價된 時點에 投資資金 全部를 株式에 몰아넣을 危險을 避하는 데 有用하다고 가르친다. 똑같은 金額을 繼續 投資하게 되면 株價가 높을 때는 株式 買收量이 줄어들고 株價가 낮을 때는 反對로 늘어난다. 이에 따라 週當 平均 買入單價는 實際 投資 期間의 單純 平均 株價보다 낮아져 그만큼 유리하다.

-株式 債券 比重 再調整의 利點

나이에 따른 資産 配分 못지 않게 重要한 것은 포트폴리오 再調整이다. 假令 40代 初盤의 A氏가 投資 資金의 配分을 株式 60%, 債券 40%로 決定했다고 하자. 1年 後 포트폴리오에 編入한 株式 價格이 오르고 債券은 값이 떨어져 株式과 債券 比率이 70 對 30으로 變했다면 株式을 一部 罵倒하고 債券을 더 買收해 다시 元來 比率대로 돌려놓는 것을 말한다.

포트폴리오 再調整은 危險을 줄이고 境遇에 따라 收益率을 올릴 수도 있다. 왜 그럴까. A氏의 最初 投資 時點이 2007年 初라고 假定해보자. 2007年은 코스피 指數가 한때 2000을 넘어서는 等 株式市場이 달아올랐다. 當然히 그해 末 株式 比重이 60%를 넘었을 것이고, A氏는 포트폴리오 再調整을 위해 株式을 팔고 債券을 더 샀을 것이다.

A氏는 이 再調整을 통해 다음해 글로벌 金融危機 波高를 조금은 便하게 넘길 수 있었을 것이다. 株式市場이 얼어붙긴 했지만 이미 一部 株式을 팔아 差益을 實現한 以後利器 때문이다. 當時 株式市場의 高點(高點)李 다가왔다고 누구도 豫測할 수 없었지만 A氏는 포트폴리오 再調整을 통해 危險을 一部 줄일 수 있었던 셈이다.

그뿐 아니다. 2008年 末엔 株價 下落으로 株式 比重이 60% 아래로 내려갔을 것이고, A氏는 債券을 판 金額으로 株式을 追加 買收했을 것이다. A氏가 市場의 邸店을 豫測한 것도 아니고, 豫測할 수도 없었지만 이런 再調整은 A氏에게 큰 惠澤을 안겼다. 다음해 株式 市場이 大勢 上昇하면서 그 惠澤을 톡톡히 누릴 수 있었던 것.

-隱退 以後 年金資産 管理는?



그렇다면 나이가 들면서 資産 配分을 다시 하고 一定 週期마다(매년 또는 매 2年) 포트폴리오 再調整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벗어날 方法은 없을까. 2000年代 들어 美國의 資産運用社들이 開發한 生涯週期(life cycle)펀드라는 自動航法裝置가 있다. 生涯週期에 맞는 自動 資産配分 프로그램을 통해 알아서 投資해 주는 펀드다.

隱退 資産을 積立하는 것 못지않게 重要한 것은 隱退 以後 이 資産을 어떻게 管理할지에 關한 問題다. 過去 高金利 時代엔 便하게 銀行에 넣어두고 金利로 生活할 수 있었지만 最近엔 低金利 基調가 定着하면서 不可能한 現實이 됐다. 여기에 長壽 리스크가 浮刻되면서 生前에 隱退 資金이 바닥날 危險도 커졌다.

이런 危險은 現實이 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現在 退職年金 加入 勤勞者가 55歲 以上이 돼 退職하면 그때까지 積立한 退職年金을 IRP(個人型 退職年金) 計座를 통해 受領하는 게 一般的이다(일시금으로 받는 것도 可能하긴 하다). 問題는 三星資産運用 推計에 따르면 지난해 IRP 資産의 收益率이 1.09% 水準이라는 點이다.

이는 말할 것도 없이 大部分 低金利 元金 保障型 商品에 넣어두기 때문이다. 專門家들은 隱退 以後에도 인플레이션을 견디려면 株式과 같은 危險資産에 20¤30%를 投資해야 한다고 勸한다. 最近에 나온 資産配分型 引出型 商品이 바로 이런 資産 配分을 하고 있다. 그러나 이 亦是 年金 引出 時期에 特化된 專用 商品은 아니라는 點에서 아쉬움이 남는다.


▼三星資産運用, 맞춤型 年金資産 솔루션 完成




國內에서 生涯週期펀드 市場을 이끄는 곳은 三星資産運用이다. 지난해 4月 이 會社가 三星韓國型 TDF를 出市해 ‘大舶’을 터뜨린 以後 韓國投資信託運用과 新韓BNP파리바資産運用, KB資産運用이 잇따라 비슷한 商品을 내놓았다. 미래에셋資産運用度 2011年에 내놓은 商品을 最近 리모델링해 出市했다. 金融情報業體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三星韓國型 TDF의 8月 末 基準 受託高는 1945億 원으로, 國內 最大 規模다. 또 設定 以後 收益率도 三星韓國型TDF 가운데 株式 編入 比率이 가장 많은 2045펀드 退職年金 클래스는 8月 末 基準 13.28%나 된다. “生涯週期펀드 市場 판을 키운 곳은 三星資産運用”이란 말은 그냥 나온 게 아니다.

TDF(Target Date Fund)란 投資者의 隱退 時點을 타깃 데이트로 想定하고 事前에 定한 生涯週期에 맞춰 自動 資産 配分 프로그램에 따라 포트폴리오를 調節하는 年金 펀드다.

加入者 本人의 判斷으로 스스로 運用해야 하는 旣存 年金 商品과 달리 隱退 時點을 定하면 펀드가 스스로 運用한다.



三星韓國型TDF는 2015年부터 2045年까지 每 5年 單位 隱退 時點에 맞춘 2015, 2020, 2025, 2030, 2035, 2040, 2045펀드 等 總 7個로 構成돼 있다. 成長株와 成長&配當株, 混合, 債券型 等의 資産軍(群) 4個를 年齡에 따라 適切히 配合하는 포트폴리오 戰略을 驅使한다. 單 2015펀드는 이미 隱退한 投資者를 위해 安全 資産 爲主로 運用한다.

7個 TDF펀드는 美國의 資産運用社 캐피탈그룹이 運用하는 펀드 12個에 再間接 形態로 分散 投資한다. 이들 펀드 12個에는 美國, 유럽, 아시아, 이머징 마켓 市場의 株式 및 債券펀드 等이 網羅돼 있어 글로벌 分散投資 效果도 누릴 수 있다.

三星資産運用은 또 5月 業界 最初로 隱退 以後의 年金 引出 時期에 特化한 年金펀드人 三星韓國型RIF 시리즈를 出市해 全 生涯에 걸친 맞춤型 年金 솔루션을 完成했다. 이 시리즈는 젊어서 TDF로 蓄積한 隱退資産을 바탕으로 定해진 期間 內에는 每月 年金 所得을 받으면서도 그 期間이 끝나면 殘存 資産을 남겨 長壽 및 物價 上昇에 對備할 수 있게 했다.

假令 元金 3億원을 三星韓國型RIF에 投資해 25年 間 每年 元金의 2.5%(每年 物價 上昇分만큼 增加)를 引出하는 狀況을 豫想해보자(물가상승률 2.4% 家庭). 이 境遇 每月 62萬 5000¤110萬 원을 支給받고 25年 後에 元金의 折半이 남을 確率은 99%, 2億2500萬 원이 남을 確率은 78%로 나왔다. 三星資産運用과 캐피탈그룹이 모든 變數를 勘案한 시나리오를 約 1萬 番 反復 計算해 나온 結果다.

三星資産運用 장준호 年金戰略팀長은

“우리나라 年金 市場의 規模는 갈수록 成長하는 데 反해 年金資産의 大部分이 物價上昇率에도 못 미치는 元利金 保障型 商品에 치우쳐 있다”면서 “20¤50代의 年金 資産 積立기에는 TDF를, 隱退 後 引出 時期에는 老後 所得 創出에 特化된 RIF를 通한 年金資産 管理를 推薦한다”고 말했다.

게티이미지
게티이미지

윤영호 專門記者 yyoungho@donga.com


#投資 #펀드 #三星rif #隱退資産 #株式投資 #債券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