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타다 事業費 1000億 더 必要… 進入障壁 더 높아진 共有經濟|東亞日報

타다 事業費 1000億 더 必要… 進入障壁 더 높아진 共有經濟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7月 18日 03時 00分


코멘트

[택시-플랫폼業界 相生 對策]國土部, 事實上 택시 손들어줘


旣存 택시業界와 플랫폼을 基盤으로 한 新規 모빌리티 業界의 葛藤은 事實上 택시業界의 免許權과 財産權을 保護하는 方向으로 整理됐다. 兩側이 尖銳한 葛藤을 빚었던 ‘타다’의 렌터카 基盤 方式에 對해서 택시業界의 反撥이 甚해 이番 方案에서 빠지고, 택시業界와 타다 間의 協議 事項으로 남겨둬 葛藤의 불씨가 完全히 꺼지지는 않았다. 國土交通部는 9月 定期國會 전 法 改正案을 提出해 來年 中 施行하는 것을 目標로 하고 있다.

이番 方案의 核心은 타다 같은 모빌리티 事業者에게 택시 事業者 資格을 附與하기로 한 것이다. 그 代身 該當 事業者들은 收益의 一部를 社會的 寄與金 名目으로 政府에 내야 한다. 政府나 地方自治團體는 業體들이 낸 寄與金으로 택시 免許權을 買入해 旣存 택시는 줄이고, 플랫폼 業體에는 減車한 範圍 內에서 車輛을 運營하도록 許容한다.

現在 個人택시 免許 買入費用은 서울의 境遇 臺當 7000萬∼8000萬 원에 이른다. 運行 臺數를 늘려 事業 規模를 키우기 爲해서는 負擔金이 클 수밖에 없다. 一定 水準 以上의 資金力을 確保한 境遇에만 새로운 運送 事業을 始作할 수 있다는 點에서 革新 企業에는 進入障壁이 될 것이라는 憂慮가 나온다. 政府는 業體 負擔을 덜어주기 위해 社會的 寄與金을 月別로 分納할 수 있도록 할 方針이다.


타다가 택시 運送業 方式으로 事業 方式을 바꾸려면 디젤 車輛은 택시로 運營할 수 없다는 規定 때문에 車輛 交替 費用으로만 約 300億 원을 負擔해야 한다. 여기에 現在 運營 中인 1000餘 代 車輛에 對한 택시 免許 買入費用까지 合하면 1000億 원이 넘는 費用 負擔이 發生할 것으로 豫想된다. 政府는 一定量의 免許를 確保한 뒤 業體들의 事業計劃書를 檢討해 免許를 配分할 計劃이라고 밝혔다.

政府案대로 關聯法 改正案이 通過되면 플랫폼 事業者는 택시 運轉資格證을 保有한 사람만 記事로 採用해야 한다. 現在 타다는 車輛을 呼出한 個人에게 車輛을 렌트해 주며 記事도 같이 配車하는 方式으로 營業을 하고 있는데 記事는 運轉免許證만 保有하고 있다.

이番 方案에는 ‘웨이高 레이디’, ‘마카롱 택시’처럼 旣存 택시 制度 안에서 女性이나 兒童 專用 서비스를 提供하는 加盟型 택시를 活潑히 하기 위한 對策도 包含됐다. 于先 4000代 以上을 保有해야 可能했던 加盟택시 事業者 基準을 1000臺 以上으로 낮췄다. 乘合型, 高級型 車種 運行도 許容하고 時間制 對與, 購讀型 및 月定額第 等 다양한 料金 賦課 方式도 導入한다.

旣存 택시 서비스의 質을 높이기 위한 택시 制度 改善 方案도 提示됐다. 社臘祭 代身 月給制를 導入하고 택시副題 運營에 自律性을 附與하는 것이다. 2021年부터 서울을 始作으로 法人 택시에 月給制를 導入하기 위한 關聯 法律 改正도 推進된다. 個人택시 技士들이 이틀 營業하면 하루는 반드시 쉬어야 하는 택시 3部制를 地自體別로 出退勤 時間이나 深夜時間帶 等에 自律的으로 運用토록 했다.

犯罪 및 事故 豫防을 爲해 運輸業 從事者에 對한 資格 檢査를 强化한다. 性犯罪, 竊盜, 飮酒運轉 等 280個 犯罪에 對한 經歷 照會를 每달 進行하고 不適格者에 對해선 行政處分을 내릴 方針이다. 高齡의 택시 運轉士가 늘고 있는 點을 考慮해 資格維持檢査 制度를 本格的으로 推進한다. 65歲∼70歲 未滿은 3年마다 檢査하고, 70歲 以上은 每年 檢査한다.

:: 플랫폼 택시 ::

單純 運送 서비스를 넘어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事前 豫約, 실버 케어, 女性 安心, 伴侶動物 동승 等 生活 密着型 서비스를 提供하는 택시. 大型車와 乘合車 等 車種이 多樣하고 車輛의 디자인도 差別化할 수 있다. 旣存 택시도 加盟事業의 形態로 플랫폼 택시가 될 수 있다.

이새샘 iamsam@donga.com·유원모 記者
#타다 #택시 免許 #렌터카 #新産業 #플랫폼 택시 制度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