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宋哲鎬 公訴狀에 38次例 ‘指示’ 摘示… ‘國精院 댓글’ 有罪 根據와 一脈相通|東亞日報

宋哲鎬 公訴狀에 38次例 ‘指示’ 摘示… ‘國精院 댓글’ 有罪 根據와 一脈相通

  • 東亞日報
  • 入力 2020年 2月 10日 03時 00分


코멘트

‘靑 選擧介入 疑惑’ 公訴狀

‘①選擧 局面에서 ②特定 候補者를 向한 ③反復된 指示.’

靑瓦臺의 蔚山市長 選擧 介入 疑惑 事件 公訴狀에서 檢察이 公職選擧法 違反으로 判斷한 警察의 標的 搜査 樣相은 2012年 大選 댓글 造作 事件에서 法院이 國家情報院의 選擧 介入을 有罪로 判斷하며 擧論한 核心 內容들과 一脈相通한다.

檢察은 宋哲鎬 蔚山市長의 當選을 위해 靑瓦臺 祕書室 7個 組織과 警察, 企劃財政部가 關與한 個別 過程마다 總 38次例의 ‘指示’ 關係를 摘示했다. 指揮 系統에 따른 不當한 選擧 介入이 組織的으로 이뤄졌다는 것이 檢察의 判斷이다. 國家機關의 選擧 介入이라는 共通分母 탓에 이番 事件을 ‘第2의 國精院 댓글 事件’으로 보는 視角이 檢察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

○ 黃雲夏, 下命 搜査 32回 中 23回 指示


7日 公開된 송 市場과 白元宇 前 大統領民政祕書官 等 13人의 公訴狀에 따르면 檢察은 2018年 地方選擧를 앞두고 金起炫 前 蔚山市長을 겨냥한 下命 搜査 過程에서 靑瓦臺와 警察의 違法的 共謀 關係를 說明하기 위해 ‘介入’이나 ‘關與’ 代身 ‘指示’란 表現을 32回 使用했다.

標的 搜査를 主導한 황운하 前 蔚山地方警察廳長이 搜査팀 等에 내린 指示가 23回로 가장 많았다. 黃 前 廳長의 指示를 받은 搜査팀 內部의 指示 下達(4回), 警察 搜査 狀況을 챙기려는 靑瓦臺 派遣 警察官들의 보고 指示(3回) 等이었다.

黃 前 廳長은 2017年 8月 赴任 以後 “選擧事件 諜報를 蒐集하라” “蔚山 土着勢力인 市場 等에 對한 司正 活動을 强化하라”는 指示를 내렸다. 같은 해 9月 知能犯罪搜査隊에 “組別로 10月까지 良質의 諜報, 選擧事件 諜報를 蒐集하라”고 指示했다. 以後 會議 때마다 參謀들에게 “다른 事件은 뒤로 미루더라도 金 前 市長 事件에 搜査力을 集中하라” “一週日 單位로 事件 進行 狀況을 報告하라”고 指示하며 集中 搜査를 이끌었다.

이에 對해 黃 前 廳長은 페이스북에 “請託 搜査도 下命 搜査도 全혀 根據가 없는 虛僞 捏造”라며 “後날 이 모든 過程이 特檢이나 公搜處에 依해 낱낱이 밝혀지는 날이 반드시 올 것”이라는 反駁 글을 올렸다.

搜査의 端初가 된 靑瓦臺의 諜報 下達과 以後 21番에 걸친 搜査 狀況 보고 背景에도 윗線의 指示가 있었다는 게 檢察의 判斷이다. 朴炯哲 前 反腐敗祕書官은 百 前 祕書官의 ‘指示대로’ 違法 生産된 金 前 市長 關聯 犯罪諜報를 警察廳에 下達했고 民政祕書官室은 搜査 中인 事件에 對해 報告받는 部署가 아님에도 當時 派遣 警察官에게 搜査 狀況 報告書를 받도록 指示했다.

檢察은 “宋 市場 等은 大統領과의 親分을 背景으로 大統領祕書室이 나서 金 前 市長에 對한 搜査를 警察에 指示해 標的 搜査가 進行되면 選擧에서 유리한 狀況이 造成될 것으로 期待했다”고 公訴狀에 搜査 請託 背景을 說明했다.

檢察은 또 다른 搜査 갈래인 政府의 송 市場 公約 支援과 黨內 競爭 候補 懷柔 嫌疑에도 靑瓦臺 核心 人士들의 指示가 있다고 봤다. 金 前 市長이 推進하던 ‘産災모(母)病院’에 對한 豫備妥當性 結果를 地方選擧 前으로 늦춰 發表하게 한 것도 韓秉道 前 政務首席祕書官, 이진석 前 社會政策祕書官을 거쳐 장환석 前 均衡發展祕書官이 企財部에 指示한 結果였다. 임동호 前 더불어民主黨 最高委員에게 “어느 公職을 願하느냐”고 물었던 人士祕書官室 選任行政官의 電話도 한 前 首席의 指示에 따른 것이라는 게 檢察의 說明이다.

○ 候補者 決定된 ‘選擧 局面’ 當日 押收搜索도 論難


國精院 댓글 事件 當時 公職選擧法 無罪를 宣告했던 1審 裁判部의 決定을 뒤집고 有罪를 宣告했던 抗訴審 裁判部는 원세훈 前 國精院長의 反復된 指示가 大選 候補者가 確定된 이른바 ‘選擧 局面’ 以後에도 固守된 點을 들어 選擧 介入의 故意와 目的을 認定했다. 元 前 院長의 指示가 指揮 系統을 거쳐 사이버 댓글 活動을 벌인 心理戰段의 選擧 介入 犯行으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이를 下命 搜査 事件에 代入하면 金 前 市場이 自由韓國黨 候補로 確定된 2018年 3月 16日 斷行된 警察의 蔚山市廳 押收搜索도 ‘選擧에 影響을 미치는 行爲’라는 게 檢察의 視角이다. 黃 前 廳長은 押收搜索 以後에도 金 前 市長 兄弟 等에 對한 令狀申請을 여러 次例 指示했지만 모두 棄却돼 實行하지는 못한 事實도 公訴狀에 그대로 적혀 있다.

신동진 hine@donga.com·박상준 記者


#宋哲鎬 蔚山市長 #靑瓦臺 #選擧 介入 疑惑 #公訴狀 #國精院 댓글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