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非核化 協商 早期開催 希望… 北 加入한 ARF 통해 平和 協力”|東亞日報

“非核化 協商 早期開催 希望… 北 加入한 ARF 통해 平和 協力”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11月 27日 03時 00分


코멘트

[韓-아세안 特別頂上會議]韓-아세안 共同비전 聲明 採擇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오전 부산 벡스코에서 열린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에서 아세안 정상들의 발언을 듣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아세안은 한국의 소중한 동반자”라며 “포용적이고 지속가능한 세계는 아시아의 협력에 달려 있다”고 밝혔다. 부산=박영대 기자 sannae@donga.com
文在寅 大統領이 26日 午前 釜山 벡스코에서 열린 韓-아세안 特別頂上會議에서 아세안 頂上들의 發言을 듣고 있다. 文 大統領은 이날 “아세안은 韓國의 所重한 同伴者”라며 “包容的이고 持續可能한 世界는 아시아의 協力에 달려 있다”고 밝혔다. 釜山=박영대 記者 sannae@donga.com
한-아세안 特別頂上會議 마지막 날인 26日 文在寅 大統領과 아세안(ASEAN·東南아시아國家聯合) 頂上들은 ‘平和, 繁榮과 同伴者 關係를 위한 한-아세안 共同비전 聲明’ 및 ‘韓-아세안 特別頂上會議 共同議長 聲明’을 採擇했다. 政府는 이番 會議를 통해 아세안과의 協力을 實質的으로 增進시키고 政府의 核心 外交 政策인 新南方政策을 한層 加速化하기로 했다.

○ 韓-아세안 頂上들 “北韓 미사일 實驗 自制 促求”


文 大統領은 이날 釜山 벡스코에서 열린 特別頂上會議를 마친 뒤 公開한 共同 言論 發表文에서 “全 世界的으로 保護貿易主義에 對한 憂慮가 커지는 가운데 우리는 自由貿易이 共同繁榮의 길이라는 것을 再確認했다”고 밝혔다. 保護貿易主義로 象徵되는 日本의 輸出 規制 및 美中 貿易 葛藤에 맞서 아세안 國家들과 協力하겠다는 뜻을 明確히 한 것. 이를 위해 韓國과 아세안 頂上들은 △아세안 國家와의 兩者 自由貿易協定(FTA) 締結 推進 △2022年까지 아세안 奬學生 2倍 以上 擴大 △아세안 會員國 對象 비자發給 簡素化 △韓-아세안 스타트업 파트너십 構築 等 向後 30年 未來 協力의 靑寫眞을 提示했다.

特히 頂上들은 韓半島 平和 構築을 통해 經濟協力이 域內 平和를 推動하는 ‘韓半島와 아시아 平和 共同體’도 만들기로 했다. 頂上들은 共同議長 聲明에서 “南北, 北-美 頂上會談 開催와 南北 頂上 間 板門店·平壤共同宣言, 싱가포르 共同聲明 履行으로 이뤄진 韓半島의 肯定的 發展을 歡迎한다”며 “當事者 間 異見 解消를 위한 持續可能한 對話의 重要性을 認識하고 次期 協商의 早期 開催를 希望한다”고 發表했다. 이들은 또 “北韓의 追加的인 미사일 實驗 自制를 促求한다”며 “우리는 韓半島의 完全한 非核化를 平和的으로 達成하기 위한 國際的인 努力의 重要性과 모든 유엔 會員國의 關聯 유엔 安全保障理事會 義務 遵守, 韓半島의 恒久的 平和와 安定 構築의 重要性을 再確認했다”고 밝혔다. 文 大統領은 共同 言論 發表文에서 “아세안은 아세안地域安保포럼(ARF) 等을 活用해 韓半島 平和와 安定을 위해 協力해 나가기로 했다”며 “우리 政府의 非武裝地帶(DMZ) 國際平和地帶化 構想을 支持하고 共同連絡事務所와 같은 具體的인 方案을 論議했다”고 말했다. 北韓은 2000年 ARF에 加入했고 이 會議는 北韓이 參與하는 唯一한 地域 安保協議體다. 文 大統領은 아세안 頂上들과 처음으로 2時間餘 동안 韓半島 問題를 單一 主題로 한 特別 業務 午餐도 主宰했다.

○ 文 “아세안이 가는 스타트업 길에 韓國이 同行”


이와 함께 文 大統領은 ‘韓-아세안 스타트업 서밋’에 參席해 “함께 스타트업을 일으키고 世界 經濟를 先導瑕疵”고 提案했다. 前날 ‘韓-아세안 CEO(最高經營者) 서밋’에 이어 積極的으로 經濟 세일즈 外交를 펼쳐간 것.

文 大統領은 “革新엔 國境이 없다. 스타트업은 그 自體로 革新”이라며 “아세안이 가는 스타트업의 길에 韓國이 同行하겠다”고 밝혔다. 아세안 10個國 頂上들은 文 大統領이 提示한 共同 비전 達成을 위한 ‘스타트業 파트너십’ 締結에 合意했다. 또 한-아세안 스타트업 엑스포, 컴業(ComeUp) 行事를 年例化하고 한-아세안 스타트업 長官會議도 構成해 協力을 뒷받침하기로 했다.

文 大統領은 아세안 國家들의 革新 事例를 例示로 들며 共有經濟에 對해 높이 評價했다. 文 大統領은 “필리핀 유니콘 企業 ‘레볼루션 프리크래프티드(Revolution Precrafted)’는 모듈러 住宅이라는 革新的 技術로 不動産 開發을 글로벌 사업화하는 데 成功했고 住宅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다”며 “共有車랑 고젝(Go-Jek)은 유니콘을 넘어 데카콘 企業(企業 價値가 100億 달러 以上인 新生벤처企業)으로 成長했고 인도네시아 國民의 日常生活을 完全히 바꿔놓고 있다”고 評價했다. 文 大統領은 그러면서 “립프로깅(leapfrogging·개구리 점프式 技術跳躍)李 아세안의 익숙한 모습이 돼가고 있다”고 말했다.

釜山=박효목 tree624@donga.com / 김호경 記者
#한 아세안 特別頂上會議 #文在寅 大統領 #arf #共同비전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