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랙터 탄 金正恩… 洋服 입고 첫 現場視察|東亞日報

트랙터 탄 金正恩… 洋服 입고 첫 現場視察

  • 東亞日報
  • 入力 2016年 5月 14日 03時 00分


코멘트

幹部들은 뒤통수만… 金 唯一指導體制 誇示

내려다보는 金 북한 김정은 노동당 위원장이 양복을 입고 기계설비 전시장을 시찰하는 도중에 트랙터에 올라타 간부들을 내려다보는 모습을 노동신문이 13일자에서 소개했다. 사진 출처 노동신문
내려다보는 金 北韓 김정은 勞動黨 委員長이 洋服을 입고 機械設備 展示場을 視察하는 途中에 트랙터에 올라타 幹部들을 내려다보는 모습을 勞動新聞이 13日子에서 紹介했다. 寫眞 出處 勞動新聞
北韓 勞動新聞 13日子 2面에 크게 揭載된 金正恩 勞動黨 委員長의 現地 視察 寫眞은 7次 黨 大會 以後 北韓이 ‘金正恩 唯一 支配의 樹齡 體制’로 變化했음을 對內外에 强調하려는 宣傳 意圖로 보인다.

金正恩은 9日 끝난 黨 大會 以後 첫 現地 視察 場所인 機械設備 展示場에 人民服이 아닌 洋服과 넥타이 차림으로 나타났다. 執權 5年 次인 金正恩이 現地 視察에 洋服을 입은 건 처음이다. 意思決定 最高 權力機構인 政治局 常務委員에 任命된 黨政軍 三頭馬車人 황병서 軍 總政治局長, 박봉주 內閣總理, 최룡해 黨 中央委員會 副委員長도 參席했다. 旣存 黨 祕書 役割을 맡게 된 黨 中央위 副委員長들도 總出動했다.

寫眞 속 金正恩은 北韓이 새로 開發했다는 80馬力짜리 트랙터에 올라타서 이들을 내려다보며 웃는 모습이었다. 核心 權力 엘리트들은 뒤통수만 보인 채 김정은을 올려다봤다. 김정은에게 權力이 集中된 個人崇拜體制가 本格化됐음을 誇示한 것으로 보인다.

金正恩의 洋服 着用은 黨 大會에서 두드러진 ‘金日成 따라 하기’의 連續으로 보인다. 김일성은 末年에 主로 洋服을 입고 現地 視察을 했다. 國際社會에서 孤立된 김정은이 黨 大會를 마친 뒤 ‘頂上國家’의 指導者인 것처럼 對外에 宣傳하려는 意圖가 있다고 專門家들은 分析했다. 人民服의 元祖인 社會主義 國家 中國의 시진핑(習近平) 國家主席도 지난해 9月 전승절 閱兵式처럼 특별한 境遇에만 人民服을 입는다.

金正恩은 “트랙터와 農機械를 開發해 糧穀 增産에 이바지하라”고 督促했다. 現地指導의 焦點을 ‘食糧 增産’에 맞춘 것은 黨 大會를 마친 金正恩이 當面한 切迫한 問題가 食糧難 解決임을 示唆한다. 北韓은 이番 黨 大會 決定書에서 “5年 안에 食糧 問題, 먹는 問題를 반드시 풀고 人民들에 對한 食糧 供給을 正常化하여야 한다”고 밝혔다.

金正恩은 特히 “自强力 第一主義만이 살길이고 萬能의 寶劍”이라며 “輸入病을 뿌리 뽑고 終止符를 찍으라”고 言及해 閉鎖的 經濟發展 戰略이 持續될 것임을 豫告했다. 새로 部長에 任命된 이철만도 同行했다. 統一部는 이철만이 農業 關聯 部署 副將일 것으로 보고 있다.

統一部는 이날 黨 大會 評價 資料를 내고 “黨 大會 以後 國家機關 選擧를 하는 最高人民會議를 開催해 國防委員會 第1委員長 職責도 變更시킬지 銳意 注視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룡해가 政治局 常務委員에 任命된 것은 名目上 國家首班인 高齡(88歲)의 김영남 最高人民會議 常任委員長 死亡을 對備한 것이라고 分析했다. 黨 中央위 政治局 政務國 等 主要 政策機關의 世代交替가 적었지만 黨 中央委員, 候補委員은 54%가 交替됐다. 新進 勢力이 上位 職責으로 進出하는 길을 터주려는 것이라고 統一部는 分析했다.

한便 남성욱 高麗大 敎授는 “北韓이 黨 大會 開催를 위해 2億 달러 以上의 豫算을 썼다”고 推算했다. 그는 黨 大會에 參加한 總 5054名에게 4萬 달러씩 들어갔다고 推定했다. 그는 4萬 달러에는 膳物, 衣類, 交通費와 7個月間의 黨 大會 準備 費用이 包含됐다고 說明했다.

윤완준 zeitung@donga.com·변영욱 記者
#金正恩 #唯一指導體制 #現場視察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