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바이든 “필리핀 船舶에 對한 攻擊은 美國에 對한 攻擊”|東亞日報

바이든 “필리핀 船舶에 對한 攻擊은 美國에 對한 攻擊”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4月 12日 14時 15分


코멘트

南中國海 領有權 紛爭 中國에 强力 警告
美-日-필 3國 頂上會議 첫 出帆
美 中國 封鎖 格子形 多者安保協力體 構築

페르디난도 마르코스 주니어 필리핀 大統領과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 기시다 후미오 日本 總理(왼쪽부터)가 11日(現地時間) 美國 워싱턴 白堊館에서 첫 3國 頂上會議를 갖고 있다. AP 뉴시스


조 바이든 美國 大統領은 11日(現地時間) “南中國海에서 필리핀의 航空機, 船舶, 軍隊에 對한 어떤 攻擊이든 美國과 필리핀의 相互防衛條約이 發動될 것”이라고 밝혔다. 필리핀과 南中國海 領有權 紛爭을 벌이고 있는 中國이 필리핀 船舶에 對한 물大砲 發射 等 衝突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中國에 强力한 警告를 보낸 것이다.

바이든 大統領은 이날 白堊館에서 기시다 후미오 日本 總理,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주니어 필리핀 大統領과 會談을 갖고 “3國 파트너십의 새로운 時代를 열었다”며 이 같이 말했다. 美國과 日本, 필리핀이 3國 頂上會議를 가진 것은 이番이 처음이다.

마르코스 大統領은 “오늘의 歷史的인 頂上會談은 3國 合意의 頂點이지만 始作에 不過하다”며 “複雜한 挑戰에 直面하려면 規則에 기초한 國際秩序에 對한 確固한 意志가 必要하다”고 强調했다. 기시다 總理는 “印度·太平洋 地域의 平和와 繁榮을 確保하기 위해 3國間 協力을 더욱 强化하길 希望한다”고 했다.

美-日-필 3國 頂上會議 出帆으로 美國은 中國을 封鎖를 더욱 촘촘히 할 이른바 ‘格子形(lattice)’ 安保 構造에 새로운 多者 安保協力體를 構築하게 됐다. 美國과 日本, 印度, 濠洲가 參與하는 쿼드(QUAD)와 美國, 英國, 日本의 安保同盟 오커스(AUKUS), 韓美日 3國 協力에 이어 美-日-필 3國 協力이 새로 包含되면서 太平洋과 東北아시아, 東南아시아, 南아시아를 잇는 臺(對)中國 封鎖線을 따라 多者協力體를 完成하게 된 것.

美-日-필 頂上은 頂上會談 後 公開한 ‘共同비전聲明’에서 “南中國海에서 中國의 危險하고 攻擊的인 行動에 對해 深刻한 憂慮를 表明한다”며 “우리는 南中國海에서 海岸警備隊와 海洋 民兵隊 船舶이 危險하고 强壓的인 活動을 펴는 것을 단호히 反對한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合同 訓鍊과 練習을 包含한 3國 國防 協力을 진전시킬 것”이라고 强調했다. 이에 따라 3國은 來年 海上保安 當局間 3國 海上訓鍊을 實施하고 海上協力 促進을 위한 3國間 海洋 協議를 始作하기로 했다.

3國은 또 필리핀의 數빅만, 클라크, 마닐라, 바탕가스를 連結하는 港灣, 鐵道, 淸淨에너지, 半導體 供給網 等 主要 基盤 施設에 對한 投資를 促進하는 ‘글로벌 인프라 파트너십(PGI) 루손 回廊’을 出帆시킨다고 밝혔다. 中國의 一帶一路를 牽制하기 위해 出帆한 PGI를 통해 필리핀에 對한 大大的인 인프라 投資를 約束한 것. 수빅만과 클라크 等은 美軍基地가 位置했던 곳으로 南中國海 防禦의 要衝地로 꼽힌다.

워싱턴=문병기 特派員 weapp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