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安保補佐官 “韓美日 防衛産業 協力도 向後 論議 可能”|東亞日報

美安保補佐官 “韓美日 防衛産業 協力도 向後 論議 可能”

  • 뉴시스
  • 入力 2024年 4月 10日 04時 47分


코멘트

"韓美日 防衛·軍事 協力 시너지 效果 믿어"
北日 頂上會談 推進 關聯 質問엔 "좋은 일"

ⓒ뉴시스
美國과 日本이 기시다 후미오 總理의 國賓訪美를 契機로 軍事 裝備를 共同 開發하고 生産하는 計劃을 發表할 豫定인 가운데, 이러한 協力에 向後 韓國이 包含될 可能性도 있다고 제이크 설리번 美 國家安保補佐官이 9日(現地時刻) 밝혔다.

설리번 補佐官은 기시다 總理가 推進 中인 北日 頂上會談과 關聯해서도 肯定的인 反應을 내놨다.

설리번 補佐官은 이날 白堊館 브리핑에서 韓美日 防衛産業 協力이나 裝備 共同 開發 可能性을 묻는 質問에 “시너지라는 單語를 자주 使用할 必要가 없다고 생각하지만, (韓美日) 3國의 技術·防衛·經濟 力量과 安保·軍事 側面에서는 正말로 시너지 效果가 있다고 믿는다”고 强調했다.

그러면서 “于先 來日은 이러한 分野에서 (美國과 日本의) 兩者間 措置를 發表하지만, 當然히 未來에 論議하는 것에는 열려있다”고 말했다.

앞서 커트 캠벨 美 國務部 副長官은 新美國安保센터(CNAS) 對談에서 오는 10日 美日 頂上會談과 關聯해 “처음으로 美國과 日本이 必須 軍事 및 防衛 裝備를 共同 開發하고, 潛在的으로 共同生産하는 措置들을 보게될 것”이라고 豫告한 바 있다.

설리번 補佐官이 韓美日 시너지를 强調한 것은 韓國 亦是 向後 이러한 過程에 參與하는 方案을 美國이 考慮하고 있다는 意味로 풀이된다.

설리번 補佐官은 日本이 意志를 드러내고 있는 北日 頂上會談과 關聯한 立場을 묻는 質問에는 “美國의 觀點에서 말하자면, 原則的인 外交는 좋은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答했다.

그는 “이는 北韓의 威脅에 맞서기 위한 全般的인 戰略의 必須 要素”라며 “우리는 北韓과의 外交에 應할 準備가 됐다는 點을 밝혀왔다”고 말했다.

기시다 總理는 年內 北韓 訪問과 頂上會談에 對한 意志를 거듭 드러내고 있는데 이番 國賓訪問에서도 바이든 大統領과 關聯 內容을 論議할 것으로 展望된다.

설리번 補佐官은 北日 頂上會談과 關聯한 憂慮는 없는지에 對한 質問에 “일어날지 모르는 家庭的인 狀況에 對해서는 이야기할 수 없다”면서 “原則과 持續性에 기초해 美國은 韓國과 잘 調律된 廣範圍한 接近方式에 符合하는 한 北韓과의 外交를 支持해왔고, 앞으로도 그런 方向으로 繼續 努力해야 한다”고 말했다.

기시다 總理는 바이든 大統領의 國賓資格 招請을 받아 이날 美國에 入國했다. 이날 午後 6時께 白堊館에서 바이든 大統領 內外와 만날 豫定이다.

國賓訪問 行事는 오는 10日 本格 이뤄진다. 두 頂上은 國賓 歡迎行事를 始作으로 兩者會談, 共同 記者會見을 進行한 뒤 國賓晩餐까지 함께한다. 11日에는 필리핀을 더한 3國 頂上會談도 豫定돼 있다.

설리번 補佐官은 “이番 訪問 期間 바이든 大統領과 기시다 總理는 美日 同盟의 높은 野望을 强調할 것”이라며 “國防, 技術 分野 뿐만 아니라 宇宙 技術이나 經濟 投資, 氣候協力 對應, 外交 共助, 人的紐帶 强化 等 全般的인 兩國 協力을 深化할 것”이라고 밝혔다.

설리번 補佐官은 “兩國 頂上은 國防 및 安保 協力을 强化하고, 兩國 軍의 調律과 統合을 强化해 最適의 態勢를 갖추며 類似立場國과 連繫될 수 있도록 하는 措置를 發表할 豫定”이라고 說明했다.

또한 “우리가 宇宙와 달 探査에서 했던 것처럼 宇宙分野에서도 주된 內容이 發表될 것”이라며 “人工知能(AI), 兩者, 半導體, 淸淨에너지와 같은 重要 및 尖端 技術에 對해서도 先導機關 간 重要한 硏究 協力 發表가 있을 豫定”이라고 敷衍했다.

설리번 補佐官은 “지난 3年間 바이든 大統領은 印度太平洋 全域에서 劃期的인 成果를 達成했다. 韓美日 3國 關係를 새로운 次元으로 끌어올렸고, 베트남, 인도네시아와 關係도 格上했으며 太平洋 島嶼國과 아세안 頂上會議를 白堊館에서 開催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番 國賓訪問과 歷史的인 美國, 日本, 필리핀의 3國 頂上會談을 통해 또 하나의 記念的인 場이 열리길 期待한다”고 敷衍했다.

[워싱턴=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