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모스크바 테러’ 저지른 ISIS-K는…“극단적 殘忍性으로 名聲”|東亞日報

‘모스크바 테러’ 저지른 ISIS-K는…“극단적 殘忍性으로 名聲”

  • 뉴시스
  • 入力 2024年 3月 25日 16時 44分


코멘트

2014年 末 아프간서 登場…美撤軍 以後 第2 全盛期
美, 自國 利益 威脅으로 判斷…이란서도 爆彈 테러
"이슬람 彈壓하는 政策" 主張하며 러에 特히 反感

ⓒ뉴시스
러시아 모스크바 콘서트홀에서 最惡의 테러 攻擊을 저지른 勢力으로 把握된 ISIS-K는 아프가니스탄의 이슬람國家(IS) 連繫 團體로 알려졌다.

24日(現地時間) 뉴욕타임스(NYT) 等에 따르면 ‘이슬람國家-호라산’(ISIS-Khorasan)으로 알려진 ISIS-K는 파키스탄 탈레반에 不滿을 품은 組織員들이 더욱 暴力的인 이슬람 根本主義를 받아들여 設立한 團體다.

호라산은 이란, 투르크메니스탄, 아프간에 걸쳐있는 地域의 옛 이름이다.

ISIS-K는 2014年 末 아프간 東部에서 登場해 極端的인 殘忍性으로 빠른 速度로 名聲을 얻었다.

2018年 頂點을 찍은 뒤 規模가 減少했으며, 特히 美國과 아프간 特攻隊 攻襲으로 指導部가 相當數 死亡하면서 2021年 基準 1500~2000名으로 折半 가까이 줄었다.

하지만 같은 해 탈레반이 아프간 政府를 무너뜨리면서 第2 全盛期를 맞았다.

美軍의 아프간 撤收가 進行 中이던 2021年 8月 아프간 카불 國際空港에 自殺 爆彈 테러를 敢行, 美軍 13名과 民間人 170名이 死亡했었다.

이 事件을 契機로 ISIS-K의 國際的 位相이 높아졌다. 탈레반에 對한 主要 威脅으로 자리 잡았으며, 탈레반은 ISIS-K가 아프간에서 領土를 掌握하거나 戰士들을 募集하는 걸 막는 데 注力하고 있다.

조 바이든 美國 行政府도 ISIS를 美國과 國外 利益에 對한 威脅으로 判斷, 페르시아灣 基地를 통해 ISIS와 카에다 叛軍에 “水平線 넘어 攻擊”을 加할 것이라고 警告해 왔다.

美 中部司令部(CENTCOM) 司令官인 마이클 쿠릴라 將軍은 最近 美 下院 委員會에서 ISIS-K가 “最小 6個月 以內 警告 없이 美國과 西方의 海外 利益을 攻擊할 能力과 意志를 保有하고 있다”고 證言하기도 했다.

NYT는 ISIS가 自國 領土를 훨씬 넘어서는 外部 作戰을 計劃하고 있는 게 분명하다며, 유럽 對테러 當局이 最近 몇 달間 몇 次例 ISIS-K가 유럽 內 目標物을 攻擊하려 한 것을 沮止했다고 說明했다.

지난 1月 初 100名假量을 死亡하게 한 이란 街셈 솔레이마니 追慕式 爆發 事件도 自身들의 所行이라고 公式 텔레그램을 통해 밝혔었다.

ISIS-K는 特히 러시아가 이슬람을 彈壓하는 外交 政策을 펼치고 있다며 테러 攻擊을 敢行해 왔다.

2017年엔 러시아 第2 都市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地下鐵 爆彈 테러를 일으켜 15名이 死亡했으며, 2022年 9月엔 카불 駐在 러시아 大使館을 自殺 爆彈 테러 攻擊하기도 했다.

워싱턴 所在 硏究所 윌슨 센터의 마이클 쿠겔만 南아시아硏究所 所長은 알자지라에 “러시아의 外交 政策은 ISIS에게 큰 赤信號였다”며 “蘇聯의 아프간 侵攻, 체첸에서 러시아 活動, 시리아 및 이란 政府와의 緊密한 關係, 와그너 그룹 傭兵들을 통한 ISIS 相對 軍事 作戰이 그 例”라고 說明했다.

美國 保安 컨설팅 會社인 수판그룹의 對테러 分析家 콜린 클라크는 NYT에 “ISIS-K는 지난 2年 동안 러시아에 執着해 왔으며, 푸틴을 자주 批判하는 宣傳을 해 왔다”며 “이들은 아프간, 체첸, 시리아에 對한 러시아의 介入을 言及하며 크렘린이 무슬림의 피를 손에 쥐고 있다고 非難한다”고 說明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