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中, 올해 GDP 目標値 ‘5% 안팎’·國防費 7.2% 增額”…全人代 開幕|東亞日報

“中, 올해 GDP 目標値 ‘5% 안팎’·國防費 7.2% 增額”…全人代 開幕

  • 뉴스1
  • 入力 2024年 3月 5日 09時 13分


코멘트
中國이 올해 經濟 成長 目標値를 昨年과 비슷한 約 5% 안팎으로 設定하고 國防費 支出을 前年 對比 7.2% 增額하기로 했다.

5日(現地時間) 로이터通信이 全國人民代表大會(全人代) 開會式에 앞서 確認한 바에 따르면 리창 總理는 이날 業務 報告에서 올해 中國의 年間 國內總生産(GDP) 成長率 目標値를 5% 안팎으로 設定할 方針이다.

이는 市場 分析家들의 展望과 符合한다. 市場에서는 政府가 年間 GDP 成長率 目標値를 最低 4%에서 5.2% 사이(平均 4.6%)로 設定할 것이라고 豫想해 왔다.

이 目標를 達成하기 위해 中國은 GDP 對比 財政 赤字率을 3.0%로 設定하고, 1兆 위안(藥 185兆원)의 特別 國債를 發行할 計劃이다.

또 中國은 인플레이션을 3%로 設定하고 올해 都市 일자리 1200萬個 以上을 創出해 失業率을 約 5.5%로 維持하는 것을 目標하고 있다.

이날 리창 總理는 中國이 成長 모델을 바꾸고 構造 調整을 推進해야 한다고 呼訴할 展望이다. 또한 中國이 繼續해서 積極的인 財政 政策과 愼重한(prudent) 通貨 政策을 施行해야 한다고 强調할 方針이다.

그는 中國이 最惡의 經濟 시나리오에 對한 緊張의 끈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고 警告하는 한便, 올해 中國 經濟 展望과 關聯해 惡條件보단 유리한 條件이 더 많다며 市場을 달랠 豫定이다.

이밖에도 리창 總理는 中國이 不動産 業界를 浮揚하기 위해 새로운 發展 모델을 構築하고, 不動産 뿐만 아니라 地方 政府 負債, 中小 金融機關 等의 危險을 分散시킬 것이란 靑寫眞을 그릴 豫定이다.

이를 위해 政府는 金融 規制 시스템을 改善하고 金融 危險 豫防 및 統制 力量을 强化할 方針이다.

지난해 中國의 經濟는 不動産 沈滯·디플레이션·地方政府 負債 等 各種 惡材 속 政府의 目標値인 5.0% 안팎을 上廻하는 5.2% 目標를 達成한 바 있다.

그러나 올해 中國 政府가 같은 目標値를 維持할 수 있을지는 未知數. 中國은 5個月 連續 京畿 收縮 局面을 이어갔고 消費者 物價와 生産者 物價 指標가 지난 1月 前年 同月 對比 各各 0.8%포인트(p)와 2.5%p 下落했다. 不動産 市場도 줄곧 下落勢를 持續 中이다.

市場 分析家들은 ‘포스트코로나’ 基底效果가 사라진 만큼 올해 政府의 ‘5% 안팎’ GDP 成長 目標는 昨年보다 達成하기가 더 어려워졌다고 觀測하고 있다.

特히 中國이 構造的 不均衡을 解決하는 길목에서 向後 年間 成長率 目標値를 下向할 것이란 豫想도 나온다.

國際通貨基金(IMF)은 올해 中國의 經濟 成長率을 4.6%로 豫想하고 있으며, 中期的으로는 더 下落해 2028年쯤 約 3.5%로 收縮할 것으로 展望하고 있다.

中國은 올해 景氣 沈滯가 이어지는 環境 속에서도 國防費 支出을 增額한다. 經濟的으로 힘든 與件 속에서도 軍備 擴大에 重點을 두겠단 模樣새다.

리창 總理는 이날 業務報告에서 中國의 國防費 支出을 前年보다 7.2% 擴大한다고 發表할 豫定인데, 增加率은 3年 連續 7%를 넘어서게 됐다.

美中 關係가 梗塞 局面을 持續 中인 가운데 中國은 지난해에도 國防費 豫算을 前年 對比 7.2% 增額해 支出額이 1兆5500億위안(藥 286兆원)에 達했다.

한便 양회는 國政 諮問機構인 全國人民政治協商會議(精筴)와 國會 格인 全人代로 構成된 年例 會議로, 各各 開催되지만 비슷한 時期에 열리는 탓에 ‘兩會’, 英語로는 ‘Two Sessions’라고 불린다.

양회는 每年 3月쯤 開催되며 3000餘名의 代議員이 모여 當해 中國의 經濟, 政治 等 全般的인 運營方針을 定하는 자리다.

올해 精筴 14期 2次 會議는 지난 4日 開幕했고, 全人代 14期 2次 會議는 今日(5日) 開幕해 11日까지 一週日間 進行된다.

(서울·베이징=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