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高收益 保障 海外알바”…‘東南亞 골든트라이앵글’ 就業詐欺 急增|東亞日報

“高收益 保障 海外알바”…‘東南亞 골든트라이앵글’ 就業詐欺 急增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2月 28日 10時 46分


코멘트
외교부가 내달부터 특별여행주의보를 내린 태국-라오스, 태국-미얀마 국경검문소. 외교부
外交部가 來달부터 特別旅行注意報를 내린 泰國-라오스, 泰國-미얀마 國境檢問所. 外交部
미얀마·라오스·泰國 3個國이 메콩江을 끼고 接하는 山岳地帶 ‘골든트라이앵글’ 地域과 캄보디아 等 一部 東南亞 國家에서 韓國人 就業 詐欺 被害가 急增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政府는 該當 地域은 韓國 大使館 領事의 訪問과 駐在國 警察이 進入하기 어려운 곳으로 注意가 必要하다고 傳했다.

28日 外交部는 지난 2021年부터 現在까지 골든트라이앵글 地域에서 發生한 우리 國民의 就業 詐欺 被害 申告가 55件(140名)으로 集計됐다며 이같이 밝혔다. 2021年과 2022年 各各 4名에 그쳤던 것에 비하면 많이 增加한 數値다. 올해 들어서도 1月 한 달만 이미 昨年의 40%에 該當하는 38名이 被害 申告를 接受했다. 就業 詐欺 被害 年齡層은 20~30代가 많은 것으로 推定됐다.

이에 政府는 泰國-라오스 接境 치앙센(Chiang Saen) 國境檢問所와 泰國-미얀마 接境 매사이(Mae Sai) 國境檢問所에 特別旅行注意報(旅行警報 2.5段階)를 내렸다. 이는 다음 달 1日 午前 0時부터 效力이 發生한다. 앞서 政府는 이같은 韓國人 就業 詐欺 被害 防止를 위해 2023年 11月 미얀마 샨주(Shan州) 北·동부, 까野週(Kayah州)에 또 2024年 2月에는 라오스 골든트라이앵글 經濟特區 地域에 旅行禁止(旅行警報 4段階)를 發令한 바 있다.

이들은 主로 온라인 커뮤니티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等을 통해 ‘높은 收益이 保障된 海外 就業이 可能하다’고 弘報한 뒤 텔레그램을 통해 個別的으로 接觸해 航空券 提供·宿食도 保障한다며 對象者를 現地로 誘引한다. 以後 携帶電話와 旅券을 빼앗고 監禁이나 暴行, 脅迫으로 보이스 피싱과 같은 不法 行爲에 加擔하도록 强要한다.

問題는 골든트라이앵글 地域은 大使館 領事의 訪問 뿐 아니라 駐在國 警察 等 治安 當局의 進入도 어려워 危險이 크다는 點이다. 그만큼 領事 助力이 制限되고 申告가 들어와도 救助 活動이 쉽지 않다. 政府는 지난해 11月 미얀마 打칠레益 地域에 監禁돼 있던 韓國人 19名을 救出해 安全한 곳으로 이동시키기도 했다.

이같은 就業 詐欺를 豫防하기 위해 政府는 就業 詐欺에 對한 根本的인 豫防을 爲해서는 東南亞 就業 廣告에 留意하고 危險 地域을 訪問하지 않는 것이 重要하다고 强調했다. 特히 旅行禁止 地域을 政府의 許可 없이 訪問하는 境遇 旅券法 違反 嫌疑로 處罰될 수 있음에 留意해야 한다고 밝혔다.

外交部는 “現地 우리 公館, 外交部 및 警察廳은 駐在國 當局과 緊密하게 共助하여 우리 國民들의 安全한 歸國을 支援하고 있다”며 “또 旅行警報를 發令하는 等 犯罪 被害 豫防 活動을 하고 있으며 不法 行爲에 對해서도 搜査를 進行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 政府는 앞으로도 海外에서 發生하는 領事 助力 提供 等 駐在國 當局과 協力하여 우리 國民 安全과 保護를 위해 最善을 다할 豫定”이라고 했다.

이예지 東亞닷컴 記者 leeyj@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