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트럼프 大選 出馬 안돼” 美 콜로라도 이어 메인主導 資格 剝奪|東亞日報

“트럼프 大選 出馬 안돼” 美 콜로라도 이어 메인主導 資格 剝奪

  • 뉴스1
  • 入力 2023年 12月 29日 09時 46分


코멘트
美國 콜로라도州에 이어 메인主導 來年 美 大選에 出師表를 던진 공화당 所屬 도널드 트럼프 前 大統領의 大選 出馬 資格을 剝奪했다. 이에 反撥한 트럼프 前 大統領 側은 卽刻 메인주 大法院에 上告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로이터 通信과 CNN 放送 等 外信에 따르면 메인주 最高 選擧管理館人 셴나 벨로우스 메인주 國務長官(民主黨 所屬)은 28日(現地時間) 美國 修正憲法 第14條3項을 根據로 트럼프 前 大統領의 공화당 競選 出馬 資格을 剝奪했다. 個別 州 當局이 修正憲法 14條를 引用해 大統領 出馬 資格을 剝奪한 事例는 이番이 처음이다.

修正憲法 第14條 3項은 ‘叛亂을 일으키거나 이에 加擔한 公職者는 더 以上 選出職 選擧에 出馬할 수 없다’고 規定한다. 이를 根據로 지난주 메인주 議會 前職 議員들은 트럼프 前 大統領이 2021年 1月 支持者들을 부추겨 國會議事堂 亂入을 許容했다며 그의 競選 出馬에 異議를 提起했다.

벨로우스 長官의 이番 決定은 來年 3月 치러질 메인주 豫備選擧에만 適用되지만 트럼프 前 大統領이 共和黨 內 有力 競選 候補인 만큼 本選 地位에도 큰 影響을 미친다고 로이터는 짚었다.

메인주는 公職 候補 出馬 資格과 關聯한 異議 申請이 提起되면 州 國務長官이 먼저 可否를 決定하고, 異議가 있을 境遇 메인주 大法院이 이를 最終 判斷한다. 이에 지난주 兩側 辯護士들과 만나 聽聞會를 가진 벨로우스 長官은 이날 트럼프 前 大統領의 出馬 不許를 通報했다.

트럼프 前 大統領 側은 메인주 大法院에 訴訟을 提起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트럼프 캠프의 스티븐 靑 代辯人은 이날 聲明을 내고 “우리는 選擧 도둑질 試圖와 美國 有權者의 參政權을 剝奪하는 行動을 實時間으로 目擊하고 있다”면서 메인주 法院에 上告狀을 提出했다고 傳했다.

메인주 大法院의 判決이 나올 때까지 이날 벨로우스 長官이 公表한 出馬 資格 剝奪 決定은 猶豫된다. 앞서 콜로라도州 大法院은 지난 19日 國會議事堂 占據 煽動을 理由로 트럼프에 對한 競選 出馬 資格을 美國 50個州 中 最初로 剝奪했다.

콜로라도州 大法院은 콜로라도州 豫備選擧 候補 마감 直前인 오는 1月4日까지 判決 效力을 停止할 것이며, 美 聯邦大法院에 上告가 提起되면 效力 停止를 維持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는 裁判이 進行되는 限 投票 用紙에 트럼프 前 大統領의 이름이 올라갈 수 있다는 意味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트럼프 前 大統領의 大選 競選 出馬 資格과 關聯한 異議는 現在 美國 30餘 個 州에서 大部分 訴訟을 통해 提起됐다. 美 NBC 放送은 現在까지 多數의 法院은 트럼프에 有利한 判決을 내렸다면서 미시간과 미네소타 等에서 트럼프의 出馬 資格을 剝奪해야 한다면 住民들이 提起한 訴訟을 法院은 棄却한 바 있다고 傳했다.

캘리포니아대 로스앤젤레스 캠퍼스(UCLA)의 릭 下센 法學 敎授는 이날 AP 通信과의 인터뷰에서 “트럼프 前 大統領의 出馬 資格에 對한 州 次元의 決定이 한동안 줄을 이을 것 같다”면서 “早晩間 聯邦大法院이 이 問題를 다뤄야 한다”고 말했다. 콜로라도州 공화당 側은 지난 27日 聯邦大法院에 上告했다.

美國 政治 專門 媒體 폴리티코는 修正憲法 14條를 引用해 트럼프의 出馬 資格을 剝奪한 두番째 株가 나오면서 이番 論爭에 聯邦 大法院이 介入할 可能性이 훨씬 더 높아졌다고 診斷했다. 앞서 콜로라도州 判事들은 直接的으로 自身들의 最終 決定權을 가질 것 같지 않다고 指摘한 바 있다.

一角에선 이番 訴訟戰이 트럼프에게 오히려 肯定的으로 作用할 수 있다는 分析을 내놓고 있다. 그가 政治的으로 迫害받고 있다는 主張을 펼치면서 트럼프의 支持者들이 더욱 結集할 수 있다는 것이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