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臺灣 總統選擧 反中 라이-親中 허우 超接戰… ‘中 介入’은 變數|東亞日報

臺灣 總統選擧 反中 라이-親中 허우 超接戰… ‘中 介入’은 變數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2月 14日 03時 00分


코멘트

2024年 슈퍼選擧의 해… 첫 選擧 D-30
執權黨 라이칭더-第1野黨 虛牛乳이… 2.6%P差 薄氷… 隔差 繼續 줄어
中, 臺灣 海域서 해-공군 訓鍊 等… 어떤 式으로든 介入 可能性 憂慮

“臺灣이 世界 속에서 堂堂히 인정받을지, 中國에 무시당할지를 選擇하라.”(집권 民進黨의 라이칭더 大選 候補)

“臺灣의 相當 部分을 中國에 開放하고 臺灣 企業人이 中國에서 權益을 保障받도록 하겠다.”(제1야당 國民黨의 虛牛乳이 候補)

來年 1月 13日 치러지는 臺灣 總統 選擧가 꼭 30日 앞으로 다가왔다. 2024年은 臺灣은 勿論 韓國 美國 러시아 印度 멕시코 等 全 世界 約 40個國에서 大選과 總選이 實施돼 地球 人口의 折半인 最小 42億 名이 選擧에 參與하는 ‘슈퍼 選擧의 해’다. 臺灣 總統 選擧는 이 中 첫 選擧일 뿐 아니라 美國과 中國의 霸權 葛藤이 戰爭을 彷彿케 하는 渦中에 치러지는 一種의 ‘美中 代理戰’이어서 각별한 關心을 받고 있다. 臺灣 內部의 世代, 地域 葛藤 또한 相當하다.

이런 複雜한 狀況을 反映하듯 執權 民進黨의 라이칭더(賴淸德·64) 候補 兼 副總統과 第1野黨 國民黨의 虛牛乳이(侯友宜·66) 候補 兼 新베이市長은 誤差範圍 안에서 超接戰을 벌이고 있다. 누가 最終 勝者가 되건 2位 候補와의 隔差가 매우 僅少할 것이란 展望이 나온다. 勝者는 來年 5月부터 4年 任期를 始作한다.

● 라이칭더 vs 虛牛乳이 超接戰
現在 構圖는 ‘2强(强) 1重(中)’ 樣相이다. 現地 인터넷 媒體 미려도電子步(美麗島電子報)가 12日 發表한 最新 輿論調査에 따르면 ‘飯(反)中國 친(親)미국’ 性向이 剛한 라이 候補의 支持率은 35.1%를 記錄했다. ‘中國과의 協力 擴大’를 외치는 허우 候補의 支持率은 32.5%로 둘의 隔差가 2.6%포인트에 不過하다.

이 輿論調査의 信賴 水準은 95%, 誤差範圍는 ±2.8%포인트다. 두 候補의 隔差가 誤差範圍 內에 있다. 第2野黨 민중당의 커原著(柯文哲·64) 候補는 17.0%를 얻었다. 6∼8日 같은 媒體의 調査 때는 라이 候補의 支持率이 37.8%, 허우 候補는 32.6%였다. 當時 5.2%포인트에 達했던 隔差가 며칠 만에 折半으로 줄었다.

라이 候補는 大選 過程에서 내내 先頭를 지켰지만 나머지 候補와의 隔差를 좀처럼 벌리지 못하고 있다. 그는 “臺灣은 世界 民主主義의 最優秀 選手(MVP·Most Valuable Player)”라고 主張할 만큼 反中 性向이 剛하다. 民進黨 支持勢가 强한 南部 等의 固定票가 確實하나 過去 텃밭으로 꼽혔던 젊은층의 離脫 兆朕, 最近 故鄕 집의 不法 建築 論難 等으로 支持率이 30%臺에 갇혔다.

커 候補의 善戰 또한 라이 候補에게 不利한 樣相이다. 特히 젊은층이 라이 候補 代身 커 候補를 選擇하는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고 中國時報가 13日 分析했다. 민중당은 7日부터 每日 8時間씩 유튜브 라이브 放送을 運營하며 젊은층 攻掠에 나섰다. 롄虛報 또한 “민중당이 온라인을 掌握했다”고 評했다.

匿名을 要求한 타이베이 市民 A 氏(25·會社員)는 소셜미디어 메시징앱을 통한 東亞日報와의 인터뷰에서 “中國이 臺灣을 抑壓하는데도 國民黨의 親中 路線이 過하다. 이에 對한 反感으로 라이 候補를 支持한다”고 밝혔다. 反面 또 다른 市民 差異火 氏(25)는 “라이 候補가 當選되면 中國이 臺灣에 해를 끼칠 것이 걱정된다. 그래서 커 候補를 찍겠다”고 했다.

허우 候補는 大選 過程에서 줄곧 커 候補와의 野圈 單一化를 推進했다. 하지만 最終 候補 選定 方式 等을 둘러싼 異見이 커 지난달 末 單一化가 決裂됐다. 이때만 해도 라이 候補가 樂勝하지 않겠느냐는 展望이 많았지만 허우 候補는 國民黨의 主要 支持層인 高齡層 等 外 靑年層을 積極 攻掠하며 隔差를 야금야금 좁히고 있다.

그가 8日 내놓은 靑年層의 住宅 購入 支援 政策이 代表的이다. 靑年이 生涯 첫 住宅을 購入할 때 契約金 一部를 免除해주고 1500萬 臺灣달러(藥 6億 원)까지 貸出을 支援하겠다는 內容이다.

● 中 介入, 판勢 影響 줄 남은 變數

中國이 어떤 式으로든 總統 選擧에 影響을 미치려 할 것이란 憂慮가 如前하다. 주펑禮(朱鳳蓮) 中國 國務院 대만사무판공실 代辯人은 13日 關聯 質問을 받고 “臺灣 選擧는 純全히 中國 內部의 事務에 屬한다”고 答했다. 이어 “選擧에 關한 어떤 外部 勢力의 干涉도 容納하지 않는다”며 美國을 겨냥했다. 最近 駐臺灣 美國大使館 格인 ‘美國재대萬協會(AIT)’의 샌드라 우드커크 타이베이 事務處長이 “外部 勢力(中國)李 選擧를 造作할 目的으로 사이버 攻擊과 情報 造作을 하고 있다”고 主張한 데 對한 反駁 性格이다.

中國의 軍事 威脅 또한 高調되고 있다. 13日 로이터通信은 中國의 海軍과 空軍이 臺灣 海域에서 4次例 合同 機動訓鍊을 펼쳤다고 傳했다. 11日에도 中國 航空母艦 산둥함이 이끄는 海軍 傳單이 臺灣海峽을 通過했다. 10日 中國 쓰촨省에서 發射된 ‘창정-2D’ 로켓은 臺灣 南西쪽 領空을 通過했다.

젊은 男性 有權者 사이에서는 當場 다음 달부터 軍 義務服務 期間이 旣存 4個月에서 1年으로 늘어나는 것에 對한 反撥도 크다. 라이 候補의 러닝메이트인 샤오메이친(蕭美琴·52) 民進黨 副統領 候補는 最近 服務 期間 短縮 可能性에 關한 質問을 받고 “臺灣人이 自身을 지킬 決心을 해야 外部에서도 도움을 준다”고 一蹴했다.


베이징=김기용 特派員 kky@donga.com
이지윤 記者 asap@donga.com
이청아 記者 clearlee@donga.com
#2024年 슈퍼選擧의 해 #첫 選擧 d-30 #執權黨 라이칭더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