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43% 인플레’ 아르헨 大統領 當選人 “2年 內에 物價 잡겠다”|동아일보

‘143% 인플레’ 아르헨 大統領 當選人 “2年 內에 物價 잡겠다”

  • 뉴스1
  • 入力 2023年 11月 21日 11時 27分


코멘트
아르헨티나의 하비에르 밀레이 大統領 當選人이 20日(現地時間) 蔓延한 인플레이션을 統制하는 데 18個月에서 24個月이 걸릴 수 있다고 밝혔다. 지난달 아르헨티나의 인플레이션은 前年 同期 對比 142.7%를 記錄했다.

밀레이 當選人은 大選 決選投票에서 勝利를 確定한 다음날 아침 一連의 라디오 인터뷰를 통해 經濟 改革 計劃을 說明했다.

AFP通信에 따르면 그는 “아르헨티나 事例에 對한 經驗的 證據에 따르면 只今 通貨量을 줄이면 (인플레이션을) 없애는 데 18個月에서 24個月이 걸린다”고 말했다.

그는 選擧 運動 期間 동안 脆弱한 自國 通貨 페소를 버리고 美國 달러를 採擇하며 中央銀行을 閉鎖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對해 밀레이 當選人은 먼저 中央銀行이 發行한 負債를 解決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中央銀行 問題가 解決되지 않으면 超인플레이션의 그림자가 恒常 우리를 따라다닐 것”이라고 밝혔다.

달러貨 플랫폼에 對한 質問에 밀레이는 “中央銀行을 閉鎖하는 것이 優先이며, 그 다음에는 아르헨티나 國民이 자유롭게 選擇할 수 있는 通話가 될 것”이라고 答했다.

그러면서 그는 論難의 餘地가 있는 搜査를 自制하고 國家 改革 計劃에 集中할 것이라고 밝혔다. 밀레이 當選人은 國營 石油 會社 YPF와 國營 미디어를 包含하여 “民間 部門의 손에 들어갈 수 있는 모든 것을 民間 部門의 손에 맡길 것”이라고 말했다.

AFP通信에 따르면 아르헨티나는 最近 몇 年 동안 페소 換率과 달러에 對한 接近을 嚴格하게 統制해 왔으며, 이로 인해 달러 暗市場이 蕃盛하고 있다.

이른바 ‘블루 달러’라고 불리는 暗市場 去來는 公式 換率의 거의 3倍에 達한다. 이에 애널리스트들은 페소가 急激한 平價切下를 겪을 수 있다고 警告한다.

2019年부터 施行된 外貨 買入 制限을 廢止할 것이냐는 質問에 밀레이 當選人은 “經濟를 沮害하는 陷穽을 維持하는 것은 選擇 事項이 아니다”라고 答했다.

밀레이의 승리에 資本市場은 歡呼했다. 달러 標示 아르헨티나 債券 價格은 約 5% 上昇해 9月 以後 最高로 올랐다. 하지만 如前히 額面價 對備 훨씬 낮은 水準이다. 2030年 滿期 債券 價格은 달러當 32.3센트에 去來됐다.

부에노스아이레스 株式 市場은 公休日로 休場했지만, 完全 民營化를 約束한 YPF의 美國 上場 株價는 거의 40% 暴騰했다. 美國에 上場된 아르헨티나 銀行 방코 매크로와 그루포 避難時에로 갈리시아의 株價는 各各 20%, 17%씩 뛰었다.

밀레이의 公約은 아르헨티나의 莫大한 天然 資源을 活用하지 못하는 것에 絶望한 投資者와 事業家들의 支持를 받았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는 說明했다.

하지만 經濟學者들은 아르헨티나가 信賴 回復을 爲한 措置를 迅速하게 取하지 않으면 經濟 崩壞의 危險이 있다고 警告한다. 現在 政府의 外換保有額은 枯渴된 狀況에서 세 자릿數 金利로 現地 市場에서 資本을 借入할 수밖에 없다.

밀레이 當選人은 12月 10日에 就任할 豫定이며 國際通貨基金(IMF)에 440億 달러의 負債를 지고 있는 赤字豫算을 물려받아 次期 政府를 이끌게 된다고 FT는 덧붙였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