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臨終 患者 ‘마지막 얘기’ 듣는 韓國系 牧師…“이들의 共通 主題는 後悔”|東亞日報

臨終 患者 ‘마지막 얘기’ 듣는 韓國系 牧師…“이들의 共通 主題는 後悔”

  • 뉴스1
  • 入力 2023年 9月 20日 14時 25分


코멘트
미국 플로리다의 탬파 종합병원에서 원목으로 일하며 임종을 앞둔 환자들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준 박(41) 목사의 사연을 미국 CNN이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CNN 보도 갈무리
美國 플로리다의 탬파 綜合病院에서 原木으로 일하며 臨終을 앞둔 患者들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준 朴(41) 牧師의 事緣을 美國 CNN이 19日(現地時間) 報道했다. CNN 報道 갈무리
美國의 한 病院에서 죽음을 앞둔 數千名의 患者들의 ‘마지막 이야기’를 들어주는 韓國系 牧師 준 朴(41)의 事緣을 美國 CNN放送이 19日(現地時間) 集中 照明했다.

美國 플로리다의 탬파 綜合病院의 原木人 朴 牧師는 臨終을 앞둔 患者들의 이야기를 들어주며 記憶에 남는 瞬間들을 소셜미디어를 통해 많은 이들과 共有한다.

그는 患者들이 世上을 떠난 뒤에도 如前히 그들이 생각난다면서, 죽음을 앞둔 이들과 나눈 對話를 함께 共有하며 서로가 治癒받길 바란다고 했다.

이어 患者들의 私生活이 保護가 되는 線에서, 마지막 瞬間을 앞둔 그들과 나눴던 對話 內容들을 共有한다.

朴 牧師는 癌에 걸리기 前 音樂家가 되기를 꿈꾸며 길거리에서 지내던 한 靑年이 기억난다고 했다.

靑年은 臨終 直前 朴 牧師에게 “꿈을 이루지 못해 안타깝다”며 生前 한 番도 갖지 못했던 집에 對한 노래를 마지막으로 들려줬다.

갓 태어난 세雙둥이를 한꺼번에 잃은 엄마도 있었다. 그는 朴 牧師 앞에서 죽음 前 매우 큰 悲鳴을 내질렀다고 한다.

죽음을 앞두고 怯에 질린 10代 少女는 自身이 죽지 않게 祈禱해 달라며 懇切히 朴 牧師의 손을 잡기도 했다.

이처럼 朴 牧師는 지난 8年間 1040個 病床 規模의 美國 탬파 綜合病院에서 原木으로 活動하며 죽음을 앞둔 이들의 많은 이들의 이야기를 들었다고 한다.

◇幼年時節 極端 選擇 試圖…“이야기 속에 治癒”

자칫 삶과 죽음의 境界에 있는 職業인만큼 지칠 것이란 憂慮도 있지만, 누구보다 絶望感을 잘 알기에 自身의 適性엔 이 職業이 잘 맞다고 그는 말했다. 어린 時節 自身 亦是 兒童 虐待의 被害者였고 極端的 選擇을 試圖해 入院한 적도 있기 때문이다.

플로리다 라르고에서 韓人 移民者 2歲로 살아온 그는 宗敎的 差異가 크고 權威를 重視하는 父母 밑에서 身體와 言語的 虐待를 當했다고 했다.

成人이 된 뒤에는 內面의 傷處를 治癒하고 트라우마를 克服하기 위해 많은 時間을 썼고, 治療 過程에서 靈性에서 慰安을 찾았다.

그는 “나는 最善을 다했지만, 지쳐 있었고 憂鬱했다”며 “어떤 것에 沒入하는 能力에 影響을 주는 深刻한 트라우마가 있었다”고 말했다.

이에 相談 治療와 깊은 省察, 藥物 治療 等을 통해 自身의 傷處가 苦痛이나 아름다움을 傳하는 世上으로의 關門이 될 수 있겠단 事實을 배웠다고 했다.

이에 2008年 노스캐롤라이나州 포레스트의 神學校에 登錄을 했으며 牧師로서 사람들의 內面을 바라볼 수 있는 깊고 共感的인 關係 形成이 됐다고 傳했다.

神學校 卒業 以後엔 自身처럼 트라우마를 겪은 사람들이 목소리를 낼 수 있도록 돕고 싶다는 생각으로 病院으로 向했다.

미국 플로리다의 탬파 종합병원에서 원목으로 일하며 임종을 앞둔 환자들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준 박(41) 목사의 사연을 미국 CNN이 1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CNN 보도 갈무리
美國 플로리다의 탬파 綜合病院에서 原木으로 일하며 臨終을 앞둔 患者들의 이야기를 들어주는 준 朴(41) 牧師의 事緣을 美國 CNN이 19日(現地時間) 報道했다. CNN 報道 갈무리
그는 自身이 삶에서 겪어온 일들을 통해 患者나 그 家族들과 더 깊이 共感할 수 있게 됐다면서 “原木으로 일하면서 어떤 目的도 없이 오로지 完全한 憐憫과 理解로 相對를 보고, 듣고, 그 사람이 되는 法을 배웠다”고 했다.

이처럼 많은 이들의 죽음을 앞둔 이야기를 들으며 “모든 患者들과 함께 지내며 우리 모두는 저마다의 事緣을 가지고 있다는 걸 알았다. 반드시 목소리를 내야한다는 것을 배웠다”며 “그 이야기 속에 治癒가 있다”고 했다.

自身을 聖職者(priest)와 治療師(therapist)의 中間 性格인 ‘治療 牧師’(therapriest)라고 表現한 그는 患者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慰勞하는 것이 自身의 目標라고 했다.

朴 牧師는 “部分의 對話는 精神 健康에서 슬픔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며 “우리는 信仰과 죽음 사이의 어떤 空間에 있고, 患者들이 對話를 願할 때 어떤 形態로든 그들을 위해 存在한다”고 存在 意義를 說明했다.

朴 牧師는 죽어가는 患者들이 共通으로 얘기하는 主題는 ‘後悔’라고 했다. 大部分의 後悔는 “살면서 自身이 願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들이 願하는 것만 했다는 것”이라고 그는 말했다.

그는 “그것이 늘 우리의 잘못은 아니고, 때때로 우리가 가진 資源이나 시스템, 周邊 文化가 許容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죽음을 앞둔 이들이 마지막 瞬間 後悔하는 理由를 說明했다.

그러면서 “이제 마침내 自由를 찾은 患者를 穩全히 봐주고 들어주는 것이 내 希望”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죽음을 앞둔 이들은 남는 이들에 對해서도 걱정한다고 했다.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이 나 없이도 괜찮을까”, “엄마는 누가 돌봐줄까”, “나 없이 아들과 딸들이 어떻게 살 수 있을까” 等等 남겨지는 이들에 對해 죽음의 門턱 앞에서 걱정한다는 것이다.

朴 牧師는 이들의 걱정에도 모두 共感하며, 이러한 걱정들 亦是 이야기를 통해 治癒할 수 있는 발걸음이라고 意味를 附與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