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國務部, ‘韓사드 追加配置’ 質問에 “論議 있을것”|동아일보

美國務部, ‘韓사드 追加配置’ 質問에 “論議 있을것”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5月 6日 03時 00分


코멘트

“모든 나라엔 固有한 自衛權 있어”
사드配置 反對하는 中國 겨냥한듯
美日 國防 “中 最近 行動은 挑戰” 批判

4일 미국 수도 워싱턴에서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오른쪽에서 두 번째)과 기시 노부오 일본 방위상(왼쪽)이 회담하고 있다. 
이달 말 일본 도쿄에서 열릴 미일 정상회담 및 쿼드 정상회의를 앞두고 두 장관은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중국 견제 방안 등 
인도태평양 안보 현안을 논의했다. 워싱턴=AP 뉴시스
4日 美國 首都 워싱턴에서 로이드 오스틴 美 國防長官(오른쪽에서 두 番째)과 기시 노부오 日本 防衛相(왼쪽)李 會談하고 있다. 이달 末 日本 도쿄에서 열릴 美日 頂上會談 및 쿼드 頂上會議를 앞두고 두 長官은 北韓의 彈道미사일 發射, 中國 牽制 方案 等 印度太平洋 安保 懸案을 論議했다. 워싱턴=AP 뉴시스
尹錫悅 大統領 當選人의 就任을 앞두고 北韓이 挑發 水位를 높이는 가운데 조 바이든 美國 行政府가 “모든 나라에는 固有한 自衛權이 있다”며 韓國에 사드(THAAD·高高度미사일防禦體系)를 追加 配置하는 方案 等에 對해 論議할 수 있다고 밝혔다.

네드 프라이스 美 國務部 代辯人은 4日 ‘韓國에 사드 追加 配置를 考慮할 수 있는가’라는 質問에 “同盟國으로서 韓國에 對한 美國의 防禦 約束을 어떻게 鐵桶같이 維持할지에 對한 論議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사드 追加 配置와 關聯해 美國이 自衛權을 言及한 것은 ‘사드 3不(不)’ 約束을 들어 사드 配置에 反對하는 中國을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中國은 2017年 韓中 사드 合意 以後 文在寅 政府와 사드 追加 配置, 美國의 미사일防禦(MD)體系 參與, 韓美日 軍事同盟化를 하지 않는다는 이른바 ‘사드 3不 合意’를 했다고 主張하고 있다. 싱하이밍(邢海明) 駐韓 中國大使는 지난달 尹 當選人의 사드 追加 配置 公約에 對해 “사드는 韓中 關係의 禁忌語”라고 말하기도 했다.

프라이스 代辯人은 類샤오밍(劉曉明) 中國 韓半島事務特別代表가 4日 北韓의 彈道미사일 發射 等과 關聯해 美國 責任論을 言及한 것에 對해 “(過去 採擇된) 유엔 安全保障理事會 對北制裁 決意는 中國을 비롯한 世界 各國이 北韓 核·미사일 프로그램을 不安定의 根源으로 認識하고 있다는 證據”라며 “(北韓 挑發은) 中國과 함께 對應해야 할 問題”라고 했다.

바이든 大統領의 아시아 巡訪 準備를 위해 열린 美日 高位級 會談에서도 로이드 오스틴 美 國防長官은 기시 노부오(岸信夫) 日本 防衛相과 會談하며 “中國의 最近 行動은 共同의 規範과 價値, 制度에 엄청난 挑戰”이라고 批判했다.

한便 英國 파이낸셜타임스(FT)는 4日 美 재무부가 世界 最大 監視用 카메라 業體인 中國 하이크비전에 對해 腎臟위구르 自治區 人權 彈壓에 協助한 嫌疑로 制裁를 檢討하고 있다고 報道했다.


워싱턴=문병기 特派員 weappon@donga.com
#사드 #thaad #高高度미사일防禦體系 #사드配置 #md #中國 #美國 #韓國 #바이든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