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백신不足 아프리카서 백신廢棄… “先進國, 流通期限 다 된 것 줘”|동아일보

백신不足 아프리카서 백신廢棄… “先進國, 流通期限 다 된 것 줘”

  • 東亞日報
  • 入力 2021年 12月 15日 03時 00分


코멘트

나이지리아, 最近 樹齡 1000萬回分… 一部, 流通期限 6個月中 4週만 남아
荷役-配送 거치면 接種時間 빠듯, 세네갈 等도 燒却하거나 돌려보내
아프리카, 接種完了 人口 7.5% 不過… WHO “10週以上 남은 백신 支援을”

아프리카 各國이 新種 코로나바이러스 感染症(코로나19) 백신을 미처 使用하지 못하고 大量 廢棄하는 일이 反復되고 있다. 先進國들이 流通期限 滿了가 臨迫한 백신을 아프리카에 넘겨주는 탓이다. 이처럼 先進國의 백신 支援이 ‘在庫 處理’나 다름없이 持續되면 백신 接種率이 낮은 國家에선 오미크론 變異와 같은 새 코로나19 變異 出現이 反復될 수 있다는 憂慮가 나온다.

나이지리아는 接種하지 못한 코로나19 백신 約 100萬 回分을 早晩間 廢棄할 것이라고 13日 로이터通信이 傳했다. 나이지리아는 올해 8月 以後 國際 백신 共有 프로젝트 코백스 퍼실리티와 世界保健機構(WHO)를 통해 英國, 프랑스, 美國, 캐나다 等으로부터 1000萬 回分에 가까운 백신을 받았다. 그런데 主로 유럽 國家에서 받은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中 一部는 流通期限 6個月 中 4∼6週만 남은 狀態로 到着했다. 백신 包裝을 풀고, 配送하는 데도 時間이 걸리기 때문에 제때 接種하기엔 日程이 너무 빠듯했다고 오사기에 에하니레 나이지리아 保健長官은 最近 밝혔다. 나이지리아 保健當局은 “流通期限이 臨迫한 백신은 더 以上 받지 않을 것”이라고 13日 밝혔다.

西아프리카 國家 세네갈도 先進國에서 받은 백신 20萬餘 回分이 接種하지 못한 채 流通期限이 지났고, 이달 末이면 20萬 回分이 더 滿了될 豫定이라고 現地 保健當局 關係者가 13日 밝혔다. 最近 남수단과 콩고民主共和國度 支援받은 백신을 流通期限 안에 接種할 수 없어 一部 되돌려 보냈다. 나미비아度 같은 理由로 數千 回分을 廢棄해야 할 狀況이다. 南아메리카 말라위는 流通期限이 지난 백신 2萬 回分을 올 5月 아프리카에서 처음으로 消却했다.

WHO에 따르면 아프리카 8個國에서 올해 7月 基準 流通期限이 지난 백신만 45萬 回分에 이른다. 리처드 美히고 WHO 아프리카 支部 백신 擔當者는 “支援받는 백신 大部分의 流通期限이 臨迫해 있다”고 말했다

아프리카 各國은 大部分 道路와 電力 供給 事情이 좋지 않아 백신 運送과 保管이 쉽지 않다. 이 때문에 백신 物量을 迅速히 消化하지 못하는 境遇가 잦다. 이런 狀況에서 先進國의 백신 支援 物量은 들쭉날쭉해 流通期限이 臨迫한 백신까지 한番에 大量으로 들어오면 一部는 그냥 버릴 수밖에 없다고 現地 保健當局者들은 吐露하고 있다. WHO와 아프리카 疾病統制豫防센터(CDC) 等은 지난달 29日 共同聲明을 통해 “先進國은 流通期限이 적어도 10週 以上 남은 백신을 支援해야 한다”고 했다.

가뜩이나 백신이 不足한 狀況에서 아프리카 各國의 백신 接種은 좀처럼 進陟이 안 되고 있다. 아프리카에서 人口가 가장 많은 나이지리아(藥 2億1000萬 名)는 백신 接種 完了 人口 比率이 2%가 채 안 된다. WHO에 따르면 아프리카 人口의 7.5%인 約 1億200萬 名만 백신 接種을 完了했다. 아프리카 各國 國民의 백신 不信 性向도 接種 遲滯의 原因이 되고 있다.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事務總長은 最近 트위터를 통해 “史上 最大 規模인 80億餘 回分 백신이 接種됐지만 이런 어마어마한 業績을 끔찍한 (接種) 不平等이 망치고 있다”고 批判했다.


조종엽 記者 jjj@donga.com
김민 記者 kimmin@donga.com
#아프리카 백신廢棄 #流通期限 臨迫 백신 #나이지리아 백신 廢棄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