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비건 美 特別代表, 스웨덴 ‘北美協商’ 마치고 歸國|東亞日報

비건 美 特別代表, 스웨덴 ‘北美協商’ 마치고 歸國

  • 뉴스1
  • 入力 2019年 1月 23日 14時 20分


코멘트

?北 최선희度 經由地 베이징 到着…北日接觸은 ‘不發’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스웨덴에서 열린 북미 실무협상 일정을 마치고 22일(현지시간) 미 워싱턴DC 인근 덜레스 국제공항을 통해 귀국했다. (일본 TBS 캡처) © 뉴스1
스티븐 비건 美國 國務部 對北政策特別代表가 스웨덴에서 열린 北美 實務協商 日程을 마치고 22日(現地時間) 美 워싱턴DC 隣近 덜레스 國際空港을 통해 歸國했다. (日本 TBS 캡처) ⓒ 뉴스1
스티븐 비건 美國 國務部 對北政策特別代表가 스웨덴에서 열린 北韓과의 實務協商 日程을 마치고 22日(現地時間) 歸國했다.

日本 NHK·TBS放送 等에 따르면 비건 代表는 이날 航空便을 利用해 스웨덴 스톡홀름을 出發, 워싱턴DC 隣近 덜레스 國際空港에 到着했다.

그러나 비건 代表는 ‘北美協商이 어땠냐’는 記者들의 質問엔 별다른 言及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비건 代表와의 協商에 臨했던 최선희 北韓 外務省 副相(次官)도 이날 歸國길에 오르면서 取材陣의 質問에 아무런 答辯도 하지 않았다고 日本 言論들이 傳했다.

崔 負傷은 以後 經由地인 中國 베이징에 到着해선 “國際會議에 參加했다가 돌아오는 길”이라고만 말했다.

崔 負傷과 비건 代表는 來달 末로 豫告된 第2次 北美頂上會談을 앞두고 지난 19~21日 사흘 間 스웨덴 스톡홀름 郊外 休養施設 하크홀름純드 콘퍼런스에 머물면서 關聯 實務協商을 벌였다.

이番 協商은 두 사람의 스웨덴 外交部와 스톡홀름 國際平和硏究所(SIPRI) 共同 主催 國際會議 參席을 契機로 이뤄졌으며, 會議엔 韓國의 李度勳 外交部 한반도평화교섭본부長과 스웨덴 外交部 當局者 또한 參席했다.

이와 關聯 스웨덴 側 當局者는 日本 言論들과의 인터뷰에서 “(北韓 側과) 信賴 構築 및 經濟發展 等에 對해 生産的인 協議를 했다”면서 “北韓 非核化와 製劑 緩和, 關係 進展을 위한 原則 等 다양한 主題에 對해 深度 있는 論議가 이뤄졌다”고 說明했다.

스웨덴 當局者는 特히 “北美 間엔 點心時間에도 日常的인 얘기와 深刻한 主題 等 많은 對話가 오갔다”며서 “사이가 좋아보였고 悲觀的인 모습은 볼 수 없었다”고 傳했다.

TBS放送도 “協商 雰圍氣가 아주 좋았고, 서로의 立場에 對해 建設的인 意見 交換이 이뤄졌다”는 韓國 政府 關係者의 發言을 紹介했다.

이런 가운데 이番 北美 實務協商 進行에 따라 뒤늦게 스웨덴에 派遣됐던 가나스기 겐지(金杉憲治) 日本 外務省 아시아·大洋洲局長은 記者들과 만난 자리에서 비건 代表로부터 北美 間 協商 內容에 對한 說明을 들었지만 “重要한 段階에 들어섰기 때문에 言及을 自制하겠다”고 말했다.

가나스기 局長은 이어 “2次 北美頂上會談이 成功하도록 日本도 支援하겠다”고 덧붙였다.

가나스기 局長은 이番 스웨덴에서 열린 이番 北美 間 實務協商을 契機로 北韓 崔 浮上과의 接觸도 摸索했으나 끝내 만나지 못했다.

마이크 폼페이오 美 國務長官은 이날 畫像會議 方式으로 進行한 스위스 다보스 世界經濟포럼(WEF) 基調演說에서 지난 17~19日 김영철 北韓 朝鮮勞動黨 中央위 副委員長의 美國 訪問에 이은 이番 實務協商 을 통해 “많은 進展이 이뤄졌다”며 2次 北美頂上會談이 北韓 非核化 問題 等에 關한 “좋은 里程標가 될 것”이라고 期待했다.

도널드 트럼프 美 大統領과 金正恩 北韓 國務委員長은 昨年 6月 싱가포르에서 열린 첫 頂上會談 當時 Δ새로운 北美關係 樹立과 Δ韓半島의 完全한 非核化 努力을 約束하는 等의 內容을 담은 共同聲明을 採擇했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