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專門醫 칼럼]國內 醫療 시스템의 6가지 問題點|東亞日報

[專門醫 칼럼]國內 醫療 시스템의 6가지 問題點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2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허재택 前 베트남 두이彈帶 醫科大學 理事會 議長

허재택 전 베트남 두이탄대 의과대학 이사회 의장
허재택 前 베트남 두이彈帶 醫科大學 理事會 議長
筆者는 1973年 醫大에 入學한 以後 半世紀 동안 醫師의 길을 걷고 있다. 지난 50年을 돌아볼 때 國內 醫療 시스템에는 몇 가지 問題가 있다.

첫째, 過度한 首都圈의 大型 病院 設立이 醫療界에서 모든 것을 빨아들이는 ‘블랙홀’이 됐다. 首都圈 大型 病院에는 醫師들이 選好하는 診療科들이 大部分 運營된다. 醫師들은 大型 病院에서 修鍊하고 勤務하기 위해 首都圈 勤務를 希望한다. 最近에는 大學病院 11곳이 首都圈에 分院 設置를 推進하고 있는데 여기에만 病床 6600個가 追加될 것으로 보인다.

둘째, 쏟아지는 ‘名醫’ 關聯 放送 프로그램 等 言論 媒體를 통해 首都圈 醫師들이 全國的으로 浮刻되기 始作했다. 患者들은 이들의 診療를 받기 위해 서울로 向하게 된다. 이런 狀況은 脂肪 醫師들이 相對的으로 實力이 不足한 醫師라는 認識으로 이어졌다. 勿論 누군가 意圖的으로 만든 건 아니다. 하지만 現實에서 發生하는 狀況이다.

患者를 많이 진료한 醫師가 名義가 될 可能性이 큰 건 當然하다. 하지만 應急 狀況이 發生했을 때는 事情이 다르다. 무엇보다 ‘골든타임’ 內에 治療를 받는 게 가장 重要하다. 이런 狀況에선 가까이 있는 醫師가 가장 必要한 名醫다.

셋째, 交通事故가 發生했을 때 運轉者들은 8가지 重大 違反 事項이 아니면 交通事故處理特例法을 適用받아 責任을 避할 수 있다. 그런데 醫師들은 手術 等에서 問題가 發生하면 民·刑事上 責任을 져야 한다. 故意나 過失이 아닌데 醫師들을 犯罪者로 만드는 現實을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까. 不可抗力의 狀況에서 醫師들이 全知全能한 神의 役割을 할 순 없다.

넷째, 地方 患者들이 서울로 移動해 診療를 받는다면 時間과 費用 等 社會經濟的 費用이 크게 發生한다. 큰 浪費가 아닐 수 없다. 反面 地方 病院에 投資된 醫療 裝備와 施設은 浪費되고 있다. 이 問題를 어떻게 풀어야 할지 苦悶해야 한다.

다섯째, 必須 診療 科目 醫師들은 正말 生活이 고되고 힘들다. 生活이 不規則的이고 寸刻을 다투는 狀況이 많아 스트레스도 크다. 365日 24時間 待機, 貯水가, 法的 負擔 等 이들이 겪는 苦衷은 이루 말할 수 없다. 美國의 境遇 必須 醫療에 對한 補償이 韓國의 10倍 以上이다.

마지막으로 醫師 養成은 一般的인 大學 敎科課程과 全혀 다른 方式으로 進行된다. 그냥 가르치고 배우는 水準이 아니다. 먼저 厖大한 量의 醫學 知識을 習得한 다음 臨床 實習도 받아야 한다. 臨床 實習은 具體的인 實習 指針에 따라 精巧하게 이뤄진다. 各 大學이 無理하게 人員을 늘리거나 새 醫大를 만들면 廢校한 西南大 事態가 다시 現實로 올 수 있다.

現在 多樣한 醫療界 問題는 健康保險 財政 範圍 안에서 精巧한 醫療 政策을 통해 解決될 수 있다. 最近 事態를 보면 世界가 부러워하는 醫療 시스템을 갖춘 韓國이 不必要한 混亂을 겪는 것 같아 안타깝다. 밝고 희망찬 來日을 위해 各 主體가 謙虛하게 自身들의 主張을 내려놓고 虛心坦懷하게 論議하기를 懇曲히 付託한다.

허재택 前 베트남 두이彈帶 醫科大學 理事會 議長
#헬스東亞 #健康 #醫學 #醫療 시스템 #健康保險 #醫療 政策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