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單一孔 로봇 手術期’ 活用해 世界 첫 갑상샘癌 手術|東亞日報

‘單一孔 로봇 手術期’ 活用해 世界 첫 갑상샘癌 手術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3月 14日 03時 00分


코멘트

[仁荷大病院 ‘메디 스토리’]이진욱 敎授, SPRA 手術 考案
‘다빈치 SP’ 利用해 갑상샘癌 除去
節槪 部位 最少化해 安全性 높여
乳房癌-大腸癌 等에도 適用 豫定

인하대병원 외과 이진욱 교수가 세계 최초로 시행한 ‘단일공 로봇수술기’를 활용한 갑상샘암 수술(SPRA)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인하대병원 제공
仁荷大病院 外科 이진욱 敎授가 世界 最初로 施行한 ‘單一孔 로봇手術機’를 活用한 갑상샘癌 手術(SPRA)에 對해 說明하고 있다. 仁荷大病院 提供
江原道 原州에 사는 吳某 氏(53·女)는 지난해 12月 初 綜合病院 健康檢診을 받았는데, 大學病院에 가서 갑상샘 關聯 精密檢診을 받아보라는 말에 가슴이 철렁했다. 吳 氏는 갑상샘癌 手術 經驗이 있는 仁川의 親戚에게 電話를 걸어 相議를 했다. 이 親戚은 自身의 主治醫인 仁荷大病院 이진욱 敎授(外科·로봇手術센터腸)를 推薦했다. 李 敎授는 2600次例 以上의 갑상샘 癌 手術을 施行한 該當 分野의 次世代 權威者로 通한다.

인하대병원에서 精密檢診을 했는데 吳 氏는 早期 갑상샘癌으로 判定받았다. 吳 氏는 醫療陣과 協議해 卽時 手術을 받았고 1㎝ 未滿의 微細유두암을 깔끔히 除去할 수 있었다.

吳 氏가 받은 手術은 單一孔 로봇 手術器인 ‘다빈치 SP’를 世界 最初로 活用해 施行한 갑상샘癌 手術(SPRA·Single Port Robotic Areolar approach thyroidectomy)이라는 點에서 注目을 받고 있다. SPRA 手術은 한쪽 乳輪(乳頭 周邊의 着色된 둥근 皮膚)을 2.7㎝ 程度 切開한 뒤 單一孔 로봇팔을 利用해 갑상샘癌을 除去하는 手術 方法이다. 李 敎授가 考案한 手術 方法으로 지난해 末 仁荷大病院이 다빈치SP를 導入하는 過程에서 더 安全하고 患者의 美容 滿足度를 높이기 위해 開發됐다.

現在 갑상샘癌 로봇手術 中 가장 普遍化된 手術 中 하나로 BABA 手術이 있다. 兩쪽 겨드랑이와 兩쪽 乳輪 等 總 4곳에 各各 8㎜ 程度의 구멍 4個를 만들어 로봇 팔과 카메라를 裝置하고 癌 腫瘍을 除去하는 方法이다. 2008年부터 始作돼 15年 以上의 歷史를 가지고 있는 傳統的 로봇手術 方法이다.

李 敎授가 考案한 SPRA 手術은 BABA 手術에서 한 段階 더 進化한 ‘最小 浸濕的’ 方法이라는 點에서 患者들의 呼應이 높다. BABA 手術은 겨드랑이부터 가슴 部位에 이르는 皮膚 아래 領域을 벗겨내 로봇 手術機를 結合해야 한다. 따라서 넓은 部位에 出血이나 痛症을 誘發할 수 있다는 短點이 있다. 이에 비해 SPRA 手術은 겨드랑이를 통한 接近이 없어 手術 時間이 짧고, 手術 後 患者의 痛症이 적다. 또 切除 部位 빈 空間에 물이 차는 章宗額이나 皮膚 癒着 等 合倂症 發生 可能性도 줄일 수 있다.

李 敎授는 “SPRA 手術은 다른 갑상샘癌 로봇手術 方法들과 比較할 때 眞正한 最小 浸濕的인 手術 方法”이라며 “兩側 갑상샘 모두 하나의 구멍을 통해 手術이 可能하고, 로봇과 結合하는 手術 裝備가 以前보다 훨씬 작아져 목소리를 내는 喉頭神經을 더 섬세하게 保存할 수 있다”고 說明했다. 實際로 吳 氏와 20名의 患者들이 手術 後 빠르게 回復을 보였다. 또 退院하는 過程에서도 별다른 手術 後遺症을 보이지 않아 手術의 安定性도 認定받았다.

仁川 地域 最初로 다빈치SP를 導入한 仁荷大病院 로봇手術센터는 SPRA 手術을 始作으로 患者에게 보다 다양한 治療 옵션과 最新·最高 仕樣의 手術 인프라를 提供할 計劃이다. 仁荷大病院은 다빈치SP를 利用해 갑상샘癌뿐만 아니라 膽囊 切除術과 脫腸 手術을 施行하고 있다. 乳房癌, 大腸癌, 腎臟癌, 前立샘癌, 頭頸部癌, 副腎 腫瘍, 種激動 疾患, 婦人科 疾患 等에 對한 手術도 準備 中이다.

李 敎授는 “갑상샘癌이 大部分 相對的으로 生存率이 높고, 進行 速度가 느리다고 하지만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 된다”며 “豫後가 안 좋은 癌인 未分化 갑상샘癌의 境遇 診斷과 同時에 3∼4個月 만에 死亡에 이를 程度로 무서운 癌이고 癌 細胞가 喉頭 神經 周邊에 있으면 목소리가 變하거나 神經을 節制할 수도 있어 專門醫와 相議해 手術 與否를 決定해야 한다”고 했다.


차준호 記者 run-juno@donga.com
#仁荷大病院 #메디스토리 #單一孔 #로봇手術機 #갑상샘癌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