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첫 經濟活動… 規則과 自律性을 同時에 주세요[오은영의 父母마음 아이마음]|東亞日報

첫 經濟活動… 規則과 自律性을 同時에 주세요[오은영의 父母마음 아이마음]

  • 東亞日報
  • 入力 2020年 6月 2日 03時 01分


코멘트

<104> 아이에게 用돈을 줄 때

일러스트레이션 김수진 기자 soojin@donga.com
일러스트레이션 김수진 記者 soojin@donga.com
오은영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소아청소년클리닉 원장
오은영 精神健康醫學科 專門醫·小兒靑少年클리닉 院長
한 달 用돈 1萬 원을 한 週 만에 다 써버린 初等生 아이가 또 돈을 달라고 한다. 親舊들과 遂行課題를 해야 하는데 빈손으로 나가기가 좀 그런 模樣이다. 엄마는 돈을 줘야 할지, 말아야 할지 苦悶이다. 나의 對答은, 돈으로 아이를 너무 恥事하게 對하면 안 된다는 것이다. 묻지도 않고 달라는 대로 주는 것도 안 되지만, 돈을 잘못 쓴 것은 네 責任이니 더 以上 줄 수 없다는 것도 좋지 않다. 이야기를 들어보고 꼭 必要한 것이라면, 그 前에 돈을 잘못 썼어도 줘야 한다. 돈을 잘못 쓴 行動에 對해서 反省할 것은 무엇인지 對話를 좀 나누긴 해야 한다. 아이에게 “네가 쓴 것 中에 가장 後悔되는 것이 있니”라고 물어보고 이만저만한 것이 後悔가 된다고 하면 “그런 걸 좀 줄여봐야겠구나” 한 後 “그런데 오늘 얼마가 必要하니”라고 묻는다.

아이가 얼마라고 얘기하면, 追加로 돈을 주기 前에 代價를 조금 치르게 하는 것이 좋다. “이 돈은 네가 追加로 받는 것인데, 그 代價로 할 수 있는 게 뭐가 있을까?” 물어본다. 아이가 뭔가 이야기를 하면 그中에 골라도 되고, 父母가 아이에게 작은 付託을 하나 하는 것도 괜찮다. 例를 들어 다음 週 엄마가 저녁 모임에 나가야 하는데 그날 동생의 學院 宿題를 챙겨 준다거나 하는 式이다. 아이가 約束하면 고맙다고 말하고 돈을 준다.

診療를 하다 보면 아이들은 用돈에 對한 不滿이 正말 많다. 어른처럼 똑같이 돈이 必要하고 돈을 갖고 싶어 한다. 父母에게 이렇게 말하면 “말하면 다 해주는데 무슨 돈이 必要해요”라고 하지만 아이들은 父母에게 一一이 말하지 못하는 ‘돈 쓸 일’李 생각보다 많다.

用돈을 못 받는 아이는 또래關係가 힘들다고도 한다. 아이의 心情은 紙匣에 땡錢 한 푼 없는 會社員과 같다. 會社에서 밥도 나오고, 커피도 있고, 交通카드度 있지만 用돈이 한 푼도 없으면 초라해지고 쭈뼛거리게 된다. 또래關係를 위해서도, 經濟敎育을 위해서도, 아이의 私生活을 尊重하는 意味에서도 되도록 初等學校 때부터 用돈을 꼭 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初等生은 아직 用돈 管理를 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하루에 얼마씩 計算해서 週給으로 주는 것이 좋다. 그러다가 아이가 管理를 잘한다고 생각되면 月給으로 준다. 그런데 이 用돈에는 每日 먹어야 하는 間食, 꼭 必要한 學用品은 包含시키지 말아야 한다. 그런 것은 父母가 사줘야 한다. 用돈은 아이가 ‘社會的 地位’를 維持하기 위해서만 쓰이도록 한다. 아이에게 “네가 用돈을 모아서 그것으로 그동안 사고 싶었던 것을 사든지, 文具店에서 가지고 싶었던 物件을 사든지 아니면 親舊들과 먹을 것을 같이 사먹든지 네가 알아서 쓰면 돼”라고 整理해준다.

用돈과 關聯된 아이들의 가장 큰 스트레스는 用돈을 한꺼번에 다 써버리거나 父母가 願하지 않는 나쁜 곳에 썼다며 父母들이 用돈을 回收해 버리는 것이다. 아이가 用돈을 잘 쓰려면 잘못 써보기도 해야 한다. 잘못 써봐야 ‘이렇게 쓰면 안 되는구나’ 배운다. 아이가 用돈을 잘못 쓸까 봐 걱정되면 用돈을 주면서 “나쁜 데 쓰지 말아라” 말해둔다. 이때 親舊한테 돈을 나눠주지 말 것, 不良食品을 사먹지 말 것 等 父母가 생각하는 ‘나쁜 데’를 세 가지 程度만 具體的으로 말해둔다. 나머지는 아이 마음대로 써보게 한다. 잘못 써도 用돈은 꼭 다시 줘야 한다.

내가 진료하는 患者 中 한 男子는 아내와 사이가 나빠지거나 화나는 일만 있으면 生活費를 제때 넣어주지 않았다. 돈으로 罰을 주겠다는 意圖다. 아내는 每달 일정하게 들어가는 돈이 있으니 男便에게 때때마다 ‘稅金 내야 해’ 等의 文字를 보내야 했다. 아내는 男便에게 엄청난 屈辱感을 느꼈다. 그리고 ‘내가 적어도 經濟的으로 當身의 奴隸가 아니라는 것을 證明하기 위해서라도 돈을 벌어야겠다’ 생각하게 됐다. 男便이 자꾸 돈을 가지고 힘을 行事하니 抵抗하고 싶어진 것이다. 아이들도 마찬가지다. 問題 行動을 했거나 試驗 成績이 떨어졌거나 게임時間을 어겼을 때 罰을 주는 手段으로 ‘用돈’을 들먹거리지 말아야 한다. 아이들도 어른들과 마찬가지로 돈을 생각하기 때문에 돈으로 아이를 統制하려고 들면 宏壯히 自尊心이 傷하고 恥事하게 느낀다.

 
오은영 精神健康醫學科 專門醫·小兒靑少年클리닉 院長


#아이 用돈 #規則과 自律性 #經濟活動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