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中東 全面戰 危險 줄었어도…3高 恐怖는 如前히 進行形|東亞日報

中東 全面戰 危險 줄었어도…3高 恐怖는 如前히 進行形

  • 뉴스1
  • 入力 2024年 4月 16日 11時 18分


코멘트
ⓒ News1
ⓒ News1
이스라엘이 이란에 對한 全面戰은 自制하기로 하면서 中東發 戰爭 恐怖는 多少 줄어들었지만, 이른바 3高(高換率·高物價·高金利)로 인한 經濟 打擊 憂慮는 如前한 것으로 分析된다.

서울外換市場에서 16日 午前 10時 50分 基準 달러·元 換率은 前日 對比 14.2원 急騰한 1398.2원으로 1400원 突破를 目前에 두고 있다.

달러·元 換率은 이스라엘-이란 間 武力 衝突 憂慮에 最近 4去來日 동안만 40원 以上 急騰하고 있다.

지난 週末 이란의 이스라엘 攻襲이 벌어진 後 前날(15日)에도 國債 價格이 下落(債券 金利 上昇)하고 株式도 下落하면서 ‘트리플 弱勢’가 벌어졌다. 美國 證券市場에서도 나스닥이 1.79% 下落하고 國債 金利가 大幅 上昇하는 等 弱勢를 보였다.

國際油價는 西部텍사스産 原油(WTI)가 前날에는 下落하며 急騰 숨 고르기에 들어가는 듯했으나, 이날 市場에서는 다시 上昇勢를 보이며 85달러 線에서 去來 中이다.

이날도 國內 證市에서 코스피가 2% 가까이 急落하는 等 餘波가 持續되고 있다.

前날(現地時間) 이스라엘은 戰時內閣 會議에서 이란에 確實한 打擊을 입히되 全面戰으로 번지진 않도록 報復 水位를 調節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當分間 全面戰 可能性은 낮아졌지만, 中東의 地政學的 리스크發 油價 上昇 憂慮와 이로 인한 物價 壓力은 如前하다는 分析이 나온다.

一角에서는 國際油價가 배럴當 100달러를 넘어 130달러까지 갈 것이라는 展望을 提起하고 있다.

國際油價가 치솟으면서 世界的인 高物價 趨勢가 꺾이지 않으면 美國 聯邦準備制度(聯準·fed)의 金利引下 時期 亦是 豫想보다 뒤로 밀릴 수밖에 없다.

特히 最近 美國의 景氣가 豫想보다 좋아 聯準이 올해 金利引下가 아닌 金利引上을 再開할 수도 있다는 分析까지 나오는 狀況이다.

이로 인해 달러 强勢가 이어진다면, 輸入 物價 上昇으로 이어져 우리 經濟의 物價 負擔도 當分間 이어질 수밖에 없다. 高金利가 繼續될 境遇 家計 實質所得 回復에도 否定的인 影響을 주면서 內需不振 亦是 深化될 可能性이 크다. 最近 輸出 回復勢에 힘입은 景氣 回復勢도 다시 꺾일 수 있는 狀況이다.

달러·元 換率은 年末까지 漸進的인 强勢를 보일 것이라는 展望이 나온다.

전규연 하나증권 硏究員은 “美 연준의 金利引下 時點이 遲延되는 過程에서 幻視 變動性이 높아질 수 있다”며 “연준의 金利引下는 3分期쯤으로 밀리고 金利引下 回數가 2回로 制限되면서 달러·元 換率은 年末까지 右上向 흐름을 보일 것”이라고 展望했다.

박상현 하이투자증권 硏究員은 “多幸히 이스라엘과 이란 間 追加 擴戰 리스크는 크지 않다는 判斷이지만, 兩國 葛藤이 쉽게 縫合되기도 어렵다. 油價 追加 急騰은 아니더라도 油價 變動性이 擴大될 餘地가 크고 이는 物價에 否定的 影響을 미칠 것”이라며 “中東 地政學的 不安感 長期化에 따른 物流 蹉跌 亦是 所謂 供給網 蹉跌發 物價壓力 擴大로 이어지고 있다. 物價 鈍化勢를 威脅하는 리스크가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어 物價를 安易하게 判斷해서는 안 될 狀況”이라고 强調했다.

이날 政府는 中東 事態 影響을 把握하기 위한 關係部處 合同 非常狀況點檢會議를 開催했다. 김병환 企劃財政部 1次官은 “이란의 이스라엘 攻襲 以後 兩側 間 追加的인 武力 衝突이 아직 없는 가운데 現時點까지 原油 需給과 輸出入 供給網 等에 對한 影響은 制限的”이라면서 “如前히 軍事的 緊張이 높은 만큼 모든 可能性을 열어두고 點檢·對應을 强化하겠다”고 밝혔다.

(世宗=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