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 韓 ‘달 着陸船’ 開發 着手…2032年 發射 目標|東亞日報

올해 韓 ‘달 着陸船’ 開發 着手…2032年 發射 目標

  • 뉴시스
  • 入力 2024年 3月 28日 12時 18分


코멘트

2024年度 宇宙開發振興施行計劃 確定…5代 任務에 9923億원 投資
달 着陸船 및 次世代 發射體 開發 推進…超小型 群集衛星 最初 發射

ⓒ뉴시스
우리나라 最初의 ‘달 着陸船’ 開發이 올해부터 本格 始作된다. 오는 2032年 發射를 目標로 하고 있다. 政府는 달 着陸船 開發을 비롯한 올해 宇宙開發 任務에 約 1兆원의 豫算을 投入하기로 했다.

科學技術情報通信部는 28日 進行된 第49回 宇宙開發振興實務委員會에서 이같은 內容의 ‘2024年度 宇宙開發振興施行計劃’을 審議·確定했다고 밝혔다.

政府는 宇宙經濟 强國 實現을 위해 宇宙探査, 宇宙輸送, 宇宙産業, 宇宙安保, 宇宙科學 等 5代 任務에 올해 9923億원을 投資하기로 했다. 이를 通해 2032年 달 着陸을 위한 着陸船 開發에 着手하고, 次世代 發射體를 開發할 民間 企業을 選定해 共同開發에 나선다. 宇宙産業 클러스터 造成에도 速度를 붙인다. 또한 國內 最初로 超小型 群集衛星 試製機를 上半期 發射하고, 下半期에는 太陽코로나그래프를 國際宇宙停車場에 設置한다는 計劃이다.

5大 任務別 主要 內容을 살펴보면 먼저 宇宙探査 任務는 달을 넘어 火星·小行星 等 未來 宇宙로 나아가기 위한 旅程을 담은 ‘大韓民國 宇宙探査 로드맵’을 樹立하고, 2032年 달 着陸 目標를 達成하기 위해 달 探査 2段階 事業(달 着陸船 開發)에 着手한다. 美國의 誘引 달 着陸 任務인 ‘아르테미스 計劃’ 參與 擴大도 持續 推進한다.
宇宙輸送 任務는 常用 發射 서비스 市場 進入을 위해 次世代發射體 100톤級 多段年少사이클 엔진·設計·開發을 本格 推進하고, 누리號 4次 發射를 위한 體系 總組立에 들어간다.

次世代 發射體는 누리號의 뒤를 이어 2032年 달 着陸線을 쏘아올리는 任務를 遂行하게 된다. 누리號와 比較하면 次世代 發射體의 性能은 最小 3倍에 達할 것으로 期待된다. 政府는 發射體 技術 移轉을 위해 民間 體系綜合企業을 選定해 韓國航空宇宙硏究院과 民間企業이 發射體 共同開發을 始作할 方針이다. 次世代 發射體 開發 事業을 主管하는 民間企業 協商對象者로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지난 20日 選定된 바 있다.

또한 民間 發射體의 發射 支援을 위해 羅老宇宙센터 內 國內 最初 民間 小型 發射體 發射場 構築을 着手하는 等 民間 主導 宇宙經濟 活性化를 支援한다.

宇宙産業 任務의 境遇 民間 主導의 産業 育成을 위한 ‘宇宙産業 클러스터 3角體制 構築’에 着手한다. 全南에 民間發射場, 慶南에 衛星用 宇宙環境試驗施設을 構築하고, 大田에서는 宇宙人力養成센터를 運營하게 된다.

아울러 國內 小子·部品 分野의 技術 競爭力을 向上하고 宇宙 헤리티지 確保를 支援하기 爲한 누리號 活用 宇宙檢證에 8個 小子·部品을 選定할 豫定이다. 올해 選定되는 素子·部品은 來年으로 豫定된 누리號 4次 發射에 搭載된다.

衛星 産業과 關聯해서는 次世代 重刑衛星·靜止軌道複合衛星 等을 持續 開發하고, 韓國型 衛星航法시스템(KPS) 體系 豫備 設計 推進에 나선다. 民間 衛星情報活用産業生態系 造成을 위해 衛星情報公開를 擴大하고 活用基盤度 構築한다.

宇宙安保 任務는 國內 最初 超小型 群集衛星 試製機를 上半期에 發射하는 等 韓半島 精密·常時 監察을 위한 宇宙資産 開發을 加速化할 計劃이다. 또한 中·高軌道龍 光學시스템을 構築하는 等 宇宙物體 墜落·衝突 對應을 위한 宇宙危險 監視·對應시스템度 强化해 나간다.
마지막 宇宙科學 任務로는 우리나라 裝備인 韓國宇宙電波觀測網 平昌 電波望遠鏡을 活用해 國際共同 블랙홀 觀測 프로젝트 ‘事件의 地平線 望遠鏡(EHT)’에 參與한다. 한국천문연구원은 美 航空宇宙局(NASA)와 함께 太陽코로나그래프를 發射해 國際宇宙停車場에 設置하는 等 宇宙科學 硏究基盤을 擴大해 나갈 計劃이다.

政府는 宇宙航空廳 出帆을 契機로 宇宙航空廳의 비전과 미션을 連繫해 主要 任務를 擴大·實現해 나갈 豫定이다.

宇宙開發振興實務委員會 委員長인 이창윤 科技情通部 第1次官은 “올해는 宇宙航空廳 開廳 等 새로운 宇宙거버넌스가 마련되고, 宇宙産業클러스터 構築 等을 통한 民間 主導 宇宙生態系 造成, 달 着陸船 開發 等을 통한 挑戰的·革新的인 프로젝트 始作 等 宇宙經濟 强國의 礎石을 다지는 意味있는 해가 될 것”이라고 强調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