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政府, 果樹 競爭力 對策 마련…“流通構造 問題點 改善 機會”|東亞日報

政府, 果樹 競爭力 對策 마련…“流通構造 問題點 改善 機會”

  • 뉴시스
  • 入力 2024年 3月 25日 14時 25分


코멘트

최상목 副總理·송미령 農食長官, 하나로마트 現場點檢
'果樹産業 競爭力 提高對策' 마련中…"伸縮的으로 備蓄"
氣象 異變 等 問題 對備策 마련…新規 果園 導入 用役

ⓒ뉴시스
최상목 經濟部總理 兼 企劃財政部 長官이 “流通構造 問題點 改善 機會로 삼으려 果樹産業 競爭力 强化 對策을 準備 中”이라며 “備蓄 對象 品目 物量을 伸縮的으로 하고 新規 過원을 導入하는 等 國內 果樹産業 競爭力을 根本的으로 높일 수 있는 對策을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상목 副總理는 25日 物價安定 對策 履行狀況 點檢을 위해 찾은 競技 하나로마트 城南店에서 記者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 이날 現場點檢에는 송미령 農林畜産食品部 長官이 同行했다.

崔 副總理는 政府 支援 對策에 따라 과일 小賣價格이 떨어졌지만 都賣價格은 그대로인 流通構造 問題點이 提起된 데 對해 “果樹뿐 아니라 農産物 流通構造 競爭力 强化가 必要하다”며 “氣象 異變 等을 통해 다시 한 番 流通構造 問題點이나 補完해야할 部分에 對해 點檢할 機會”라고 說明했다.

政府는 昨年과 같은 沙果 作況 不振에 따른 價格 急騰이 再發하지 않도록 關係部處 合同으로 ‘生産-流通-消費’ 等 段階別로 根本的인 ‘果樹産業 競爭力 提高對策’을 마련할 計劃이다.

特히 冷害 等 災害豫防施設 普及을 大幅 擴大하고 新規 栽培適地를 中心으로 旣存 果樹園 對比 生産性이 2倍 以上 높은 次世代 果樹園 團地를 集中 造成할 計劃이다.

崔 副總理는 “生産, 流通, 消費, 輸出 等 모든 段階에서 過水産業이 競爭力을 가질 수 있는 契機가 되면 좋겠다”며 “生産의 境遇 異常氣候, 冷害 等을 事前的으로 豫防할 수 있고 對備할 수 있는 施設을 갖추도록 政府가 支援할 것”이라고 傳했다.

또한 올해 10萬5000t 水準인 謝過·배 契約栽培 物量도 大幅 擴大하는 한便, 農水産物山地流通센터(APC) 選別·貯藏施設을 擴充해 需給 管理를 强化하기로 했다.

이에 對해 崔 副總理는 “流通構造의 境遇 需給管理가 必要한데 備蓄 對象 品目 物量을 伸縮的으로 해 需給管理를 제대로 하고 生産性있는 新規 課員度 導入해 國內 果樹産業 競爭力을 根本的으로 높일 수 있는 對策을 마련하고 있다”고 說明했다.

政府는 新規 果園 導入에 對한 用役을 推進 中이다. 崔 副總理는 “이番 機會에 過水産業의 競爭力을 높여야겠다는 問題意識이 커졌을거라 생각한다”며 “1段階로 競爭力 對策 發表하고 말한 거 包含한 건 補完해서 追加的인 對策을 마련하고 이 機會에 過水産業이나 우리 農産 關聯 産業 競爭力 저희가 根本的으로 提高하는 機會 되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政府는 앞으로도 異常氣候 等으로 物價 不確實性이 큰 만큼 農畜水産物 物價 非常對應體系를 持續 運營하면서 價格·需給動向을 常時 點檢하고 現場 訪問 等을 통해 現場에 기초한 物價安定 努力을 한層 强化해 나갈 計劃이다.

崔 副總理는 “最近 主要 農畜水産物 價格이 下落하고 있음에도 如前히 國民들의 場바구니 物價 負擔이 크다는 點을 잘 알고 있다”며 “먹거리 物價 安定을 爲한 努力을 더욱 强化하겠다”고 말했다.

한便 農産物 價格은 年初 氣象惡化에 따른 需給不安으로 2月까지 큰 幅으로 上昇했으나 3月 中 政府 納品單價 支援 및 割引支援 擴大, 韓國農水産食品流通公社(aT) 直輸入 과일 割引 供給 等에 힘입어 大多數 品目의 價格이 下落 轉換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政府는 지난 21日부터 오렌지·바나나 等 消費者가 選好하는 輸入과일을 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에 最大 20%까지 割引 供給하고, 3月 中에는 바나나 1400t, 오렌지 600t 以上 供給할 豫定이다.

하나로마트 關係者는 “政府의 納品單價 支援 擴大와 割引率 上向(最大 30%)에 더해 마트 自體割引을 통해 主要 農畜水産物 價格을 最大 40~50% 割引한 價格에 販賣하고 있다”고 說明했다.

軸·水産物 需給·價格動向과 割引行事와 關聯해 농협은 지난 21日부터 全國 750餘個 하나로마트에서 韓牛 自助金 等을 活用한 割引行事를 進行 中이다. 鷄卵(30具當 1300원)과 닭고기(㎏當 1500원) 納品單價 支援 等으로 鷄卵·닭고기 價格도 下向 安定化되고 있다고 傳했다.

또한 水産物의 境遇 政府와 民間이 備蓄한 物量이 市場에 供給되면서 需給이 良好한 狀況이며 價格도 安定的인 水準으로 維持되고 있다고 說明했다.

大衆性魚種 6種(明太·고등어·오징어·갈치·早期·마른멸치) 政府備蓄物量 800t 中 492t 放出했고, 民間이 保有 中인 오징어 200톤 中 161t을 放出했다. 韓國海洋水産開發院에 따르면 大衆性魚種 6種의 3月 平均 價格上昇率은 前月對比 1.8% 낮아졌다.

政府는 農産物 物價가 安定될 때까지 價格安定資金 支援을 繼續하고 中小型 마트, 온라인쇼핑몰 利用 時에도 惠澤을 받을 수 있도록 納品單價 및 割引支援 對象 等을 擴大할 豫定이다.

4月 初까지 과일 割當關稅 品目을 現在 24種에서 29種까지 迅速히 擴大하고, 과일 直輸入度 바나나·오렌지 2種에서 파인애플·망고 等 11種까지 擴大 마진 없이 低廉한 價格에 消費者에게 供給할 豫定이다.

[世宗=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