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證券街 “美 6~7月 金利引下 展望…物價 警告 注目”|東亞日報

證券街 “美 6~7月 金利引下 展望…物價 警告 注目”

  • 뉴시스
  • 入力 2024年 3月 21日 10時 58分


코멘트

“金利引下 速度 豫想보다 느려질 수도”

ⓒ뉴시스

證券街는 21日 基準金利를 凍結한 美國의 3月 聯邦公開市場委員會(FOMC) 結果에 對해 金利引下가 6月 또는 7月부터 始作될 것으로 展望했다. 다만 金利引下가 始作된 以後에는 引下速度가 豫想보다 느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또 제롬 파월 美國 聯邦準備制度(Fed·연준) 議長이 上半期 物價의 타이트함을 警告한 點에 對해 注目할 必要가 있다고 말했다.

박상현 하이투자증권 硏究員은 이날 “3月 FOMC는 6月 金利引下 期待感을 强化시켜 주며 豫想보다 緩和的이었다. 지난해 11月 FOMC 會議부터 冷溫湯을 오고 가면서 市場에 歡呼와 緊張感을 주었지만 이番에는 市場에 安堵感을 줬다”면서 “연준이 지난해처럼 物價 리스크에 焦點을 맞춘 政策基調에서 벗어나 ‘物價-경기간 밸런스(均衡)’에 焦點을 맞춘 政策基調로 旋回하고 있는 모습”이라고 評價했다.

전규연 하나증권 硏究員은 “6月 金利引下 始作 展望을 維持하며 2分期에 國債 爲主의 量的緊縮(QT) 速度 調節이 本格的으로 展開될 것으로 豫想한다”면서도 “2025年, 2026年 點圖表 中間값度 各各 3.9%, 3.1%로 從前(3.6%·2.9%)보다 높아졌다. 金利引下가 始作된 以後 引下 速度가 豫想보다 느릴 수 있다는 것을 示唆한다”고 指摘했다.

대신증권도 金利引下 開始 時點이 2分期가 될 것이란 旣存 展望을 維持했다. 공동락 대신증권 硏究員은 “物價 負擔이 如前히 常存함에도 通貨當局이 引下 回數 展望에 變化를 두지 않은 것에 對해 金利 引上을 통한 인플레 對應은 이미 完了됐음을 다시 强調했다고 評價한다”며 “이미 연준의 金利 政策 基調는 ‘引上 終了 및 引下 時點 探索’ 經路로 進入한 狀況에서 引下 回數를 下向 調整할 境遇 자칫 政策 基調 上의 큰 變化에 對해서도 金融市場이 誤解할 可能性을 遮斷하려는 意圖가 컸다는 意味”라고 解釋했다.

오는 7月부터 美 中央銀行이 金利引下에 나설 것이란 觀測도 나온다. 윤여삼 메리츠증권 硏究員은 “3月 FOMC 結果 確認 以後 6月 引下 期待가 높아졌고 來年 1月까지 向後 1年 以內 100bp 程度의 引下 期待는 强化된 側面이 있다”면서도 “6·9·12月 引下를 主張하는 것이 便한 意見일 수 있으나 物價指標 또한 살펴볼 點이 많다는 點에서 7月 金利引下 展望을 維持한다”고 말했다. 當分間 買收材料 不在로 上段 테스트가 좀더 이어질 것이지만 2分期 以後 市場金利 下向 安定化가 될 것이란 說明이다.

권기중 IBK投資證券 硏究員도 “6月 金利 引下 期待感을 뒤로 한 채 7月 引下 展望을 維持하는 가운데, 美國債 커브는 스팁을 豫想한다”면서 “이는 美國債 長期物 金利가 2分期까지 現 局面에서 追加 上昇 壓力을 받을 것으로 豫想하며 4.5%를 上廻할 것으로 보는 데에 起因한다”고 傳했다.

다만 專門家들은 이番 FOMC 結果에 向後 金利引下 速度가 現在 聯準의 豫想보다 느려질 可能性도 있다고 判斷했다. 卷 硏究員은 “파월 議長의 發言에서 特別히 注目한 것은 上半期 物價의 타이트함에 對한 警告”라며 “올해 上半期까지의 物價 經路는 最近 尋常치 않은 油價 推移와 基底效果와 더불어 파월 議長이 言及한 雇傭 改善까지 考慮할 時 相當히 타이트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최제민 한국투자증권 硏究員도 “聯準의 豫想대로 潛在成長率을 上廻하는 剛한 成長과 낮은 失業率이 現實化하면 디스인플레이션을 더욱더 ‘울퉁불퉁(bumpy)’하게 만들 公算이 크다”며 “聯準의 年內 3回 引下 展望은 維持됐지만 우리는 2回 引下 可能性에 무게를 둔다. 이番 FOMC 會議 結果로 인한 金融與件 改善이 인플레이션을 再次 刺戟할 可能性까지 考慮할 때 金利 引下 速度는 現在 聯準의 豫想보다 느려질 可能性이 높다”고 말했다.

임제균 KB證券 硏究員은 “萬若 세 次例 以上을 展望한 委員 中 1名만 引下 展望을 縮小한다면 聯準의 올해 金利引下 展望은 세 次例가 아닌 두 次例로 縮小하게 된다”며 “向後 物價 鈍化가 더디고 雇用市場이 堅固한 모습이 持續하면 6月 FOMC에서 發表될 點圖表에서 年內 引下 幅이 減少할 危險이 如前하다”고 豫想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