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政府 “LNG熱倂合 發展, 2030年까지 新設 어렵다”… 産團 非常|東亞日報

政府 “LNG熱倂合 發展, 2030年까지 新設 어렵다”… 産團 非常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20日 03時 00分


코멘트

企業들 에너지 計劃 修正 발등의불
費用 負擔 最大 20% 커질 可能性
一角선 “原電-재생에너지에 밀린듯”
石炭發電所의 LNG 轉換도 틀어져

最近 政府가 大規模 産業團地 內 液化天然가스(LNG) 熱倂合發電所를 擴大하는 것이 어렵다는 立場을 企業들에 傳한 것으로 알려졌다. 原子力과 再生에너지 比重을 늘려야 하는 狀況에서 LNG 發展을 擴大할 餘裕가 없기 때문인 것으로 解釋된다. 熱倂合發電으로 열에너지를 確保하려던 企業들은 보일러 事業者 等을 통해 에너지를 供給받을 境遇 費用 上昇을 憂慮하고 있다.

19日 에너지業界에 따르면 産業通商資源部는 最近 産業團地 內 LNG 熱倂合發電所 事業計劃을 提出한 企業들에 ‘來年 LNG 熱倂合 發展을 위한 別途의 市場을 開設해 2030年 以後 新·增設할 LNG 熱倂合發電 設備를 制限的으로 選定하겠다’는 立場을 傳達했다. 2030年까지는 LNG 熱倂合發電所의 新·增設을 許可하지 않겠다는 趣旨로 業界는 풀이하고 있다. 龍仁 半導體 클러스터, 光陽 2次電池 콤플렉스, 光陽 墓道 港灣 再開發 等의 産業團地가 LNG 熱倂合發電所 新設을 推進하고 있다.

LNG 熱倂合發電은 天然가스를 燃料로 電氣를 生産하며 이 過程에서 發生한 열에너지를 暖房 等에 使用하는 方式이다. 電氣와 熱을 同時에 生産하는 集團에너지 發展 方式 中 하나다. 電氣만 生産하는 發電所보다 에너지 效率이 30%假量 높고, 石炭發展 對備 炭素 排出이 折半 水準이다. 다만 原電이나 再生에너지만큼 炭素 排出이 적지는 않다.

政府는 새로운 LNG 熱倂合發電所를 許可할 餘裕가 없다는 立場이다. 政府는 總選 前後 發表할 豫定인 ‘第11次 電力需給基本計劃(전기본)’에 集團에너지를 包含하는 方案을 推進 中이다. 熱倂合發電 等 集團에너지는 旣存에는 전기본과 別個로 集團에너지事業法만을 基準으로 許可를 받아왔으나, 이제는 全體 電氣需給을 考慮해 許可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向後 15年 電力需給方案을 담은 전기본은 政府가 2年마다 세운다. 政府는 전기본에서 電力 需要, 設備 計劃, 炭素 減縮 等을 考慮해 原子力, 石炭, LNG, 再生에너지 等 에너지源別 發電量을 決定한다. 一角에서는 政府가 原電과 再生에너지 比重을 늘려야 하는 만큼 LNG 發電所 新設을 부담스러워하는 것 아니냐는 分析이 提起되고 있다. 이에 對해 産業部 關係者는 “定해진 것은 아직 없다”고 밝혔다.

LNG 熱倂合發電의 新·增設이 막히며 企業들은 熱에너지 確保 計劃을 修正해야 하는 狀況이다. 半導體 等 尖端産業의 工程 中에는 溫度와 濕度를 일정하게 維持해야 해 熱 需要가 크다. LNG 熱倂合發電 代身 보일러 事業者 等을 통해 熱을 確保할 境遇 旣存보다 10∼20%의 追加 費用을 負擔해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旣存 産業團地 中 一部는 石炭發展을 LNG로 轉換하려던 計劃이 막힌 것으로 傳해졌다. 麗水·大田·龜尾·蔚山産業團地의 에너지 事業者들은 石炭보다 炭素 排出이 적은 LNG를 使用한 에너지 供給 轉換을 推進하고 있다. 하지만 新規 發電所 建設이 막히며 旣存 石炭 中心 發展을 持續해야 하는 狀況이다. 에너지業界에서는 石炭 發電 比重을 낮추지 못하면 炭素 排出量을 줄일 수 없게 돼 追加 炭素排出權 購入 等의 費用이 發生할 것으로 展望하고 있다.

홍석호 記者 will@donga.com
#lng熱倂合 #에너지 #企業 #政府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