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알박기’로 150倍 收益… 企劃不動産-脫稅 96名 稅務調査|東亞日報

‘알박기’로 150倍 收益… 企劃不動産-脫稅 96名 稅務調査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14日 03時 00分


코멘트

쓸모없는 林野 사들여 ‘쪼개팔기’
“少額投資로 큰돈” 老後資金 가로채

안덕수 국세청 자산과세국장이 13일 세종시 정부세종2청사에서 부동산 탈세 세무조사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4.3.13. 국세청 제공
안덕수 國稅廳 資産課稅局長이 13日 世宗市 政府世宗2廳舍에서 不動産 脫稅 稅務調査 關聯 브리핑을 하고 있다. 2024.3.13. 國稅廳 提供
지난해 企劃不動産 業體 A社는 開發 可能性이 거의 없는 林野의 競賣에 參與해 低價로 땅을 사들였다. 業體는 以後 텔레마케터 數十 名을 動員해 周邊에 道路와 鐵道가 뚫리는 好材가 있어 少額 投資로도 큰돈을 벌 수 있다며 投資者들을 모았다. 業體는 數十 名에게 土地 持分을 쪼개 팔아 사들인 땅 價格의 3倍에 이르는 金額을 벌어들였다. 적게는 1000萬 원, 많게는 數千萬 원을 받고, 開發되더라도 價格이 오르기 힘든 土地를 팔아 넘겼다.

約 2年에 걸친 A社 關聯 被害額은 數百億 원에 이른다. 被害者 中에는 所得이 最低 生計費에도 못 미치는 低所得層과 70歲 以上 高齡者도 數百 名 包含됐다. 이들은 이렇게 얻은 讓渡 差益에 따른 稅金을 줄이려고 假짜 人件費를 꾸며냈다가 稅務當局에 덜미를 잡혔다.

13日 國稅廳은 이 같은 企劃不動産 詐欺와 이른바 ‘알박기’ 投資 等을 벌인 後에 稅金을 脫漏한 嫌疑者 96名에 對한 稅務調査에 着手했다고 밝혔다. 國稅廳 關係者는 “最近 不動産 景氣는 下落勢지만 庶民이나 建設社 等에 被害를 주는 不動産 關聯 脫稅는 如前하다”고 說明했다. 實際로 이番 調査 對象에는 A社와 같은 企劃不動産 嫌疑者 23名이 包含됐다. 또 다른 企劃不動産 業體도 任員 名義로 農地를 사들인 뒤에 取得價의 3倍 價格으로 數百 名에게 쪼개 판 것으로 調査됐다.

새로 開發되는 地域의 住宅이나 土地를 사들인 뒤에 팔지 않고 버티는 알박기 手法으로 施行社로부터 巨額의 明渡非 等을 뜯어내고 稅金을 脫漏한 嫌疑者 23名도 調査 對象에 올랐다. B 氏는 한 業體가 不動産 開發을 위해 土地 買入에 나섰다는 消息을 듣고 四寸동생이 保有한 땅을 數千萬 원에 買入했다. 그는 이 땅을 利用해 不動産 開發을 繼續 遲延시켰고 業體는 結局 ‘울며 겨자 먹기’로 買入價의 150倍에 이르는 價格에 이 땅을 사들이기로 했다. B 氏는 稅務當局에는 이 土地를 數億 원에 판 것으로 申告하고 나머지 數十億 원은 用役費로 받는 式으로 讓渡所得稅까지 脫漏하려다 摘發됐다.

再開發 地域의 無許可 建物에 投機하면서 讓渡 差益을 申告하지 않은 投機 嫌疑者 32名도 이番에 꼬리를 잡혔다. 無許可 建物은 登記가 되지 않아 去來 現況을 把握하기 힘들다는 點을 惡用해 稅金을 回避한 事例다. 안덕수 國稅廳 資産課稅局長은 “隱退 階層의 老後 資金을 노리는 企劃不動産 詐欺 等의 不動産 脫稅 行爲를 持續的으로 調査해 嚴正 對應할 計劃”이라고 말했다.


世宗=김도형 記者 dodo@donga.com
#企劃不動産 #脫稅 #稅務調査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