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달 말 바뀌는 請約 制度…‘請約通帳 無用論’ 잠재울까|동아일보

이달 말 바뀌는 請約 制度…‘請約通帳 無用論’ 잠재울까

  • 뉴시스
  • 入力 2024年 3月 6日 16時 16分


코멘트

請約通帳 加入者 19個月 連續 減少
配偶者 請約通帳 加入 期間 50% 認定
新婚·出産 등 特供 請約 障壁 낮아질 듯

이달 末부터 배우자 加點制 新設 等 請約 制度가 大大的으로 바뀐다. 新婚 夫婦와 出産 家口, 低價點字 等 一部 請約者들이 改編에 따른 惠澤을 받게 된다. 다만 이番 制度 改編으로 全般的인 請約 需要 擴大로 이어지긴 어렵다는 分析이 나온다.

6日 國土交通部 等 政府에 따르면 低出産 對策 等이 反映된 請約 制度 改編案이 오는 25日부터 施行된다. 이를 위해 지난 4日부터 오는 22日까지 請約홈이 시스템 改編 作業에 들어갔다. 이 期間동안 請約홈이 門을 닫게 되는 만큼 아파트 請約도 이뤄지지 않는다.

于先 配偶者 請約通帳 加點制가 新設된다. 오는 25日부터 加點制 請約 때 配偶者의 請約通帳 加入期間의 50%를 合算하는 方案이 施行된다. 最大 認定 加點은 3點이다. 請約通帳 加入期間 合算點數는 現在와 같이 最大 17點이다.

예컨대 本人이 5年 동안 請約通帳을 加入했고, 配偶者가 4年짜리 請約通帳이 있다면 請約 時 本人 7點에 배우자 3點(2年 認定)을 더해 總 10點을 인정받게 되는 式이다.

또한 加點制 同點者 發生 時 長期加入者를 優待하는 方案도 施行된다. 現行 制度는 加點制에서 同點者가 發生하면 抽籤으로 當籤者를 選定하고 있다. 앞으로는 長期加入者를 當籤者로 選定된다.

未成年者 加入 認定期間度 2年에서 5年으로 擴大된다. 早期에 請約 通帳을 加入하게 되면 現在보다 이른 時點에 住宅 마련의 機會를 가질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또한 多子女 特別供給 基準도 3子女에서 2子女로 變更된다. 只今까지 多子女 特別供給은 未成年 子女가 3名 以上일 境遇에 申請할 수 있었다. 하지만 이 基準이 2名으로 緩和된다.

新婚夫婦의 特別供給 重複 請約도 許容된다. 只今까지는 夫婦가 同時에 請約을 해서 同時에 當籤되면 두건 모두 不適格 處理됐다. 하지만 앞으로 重複 當籤이 되더라도 于先 接受한 아파트의 請約 當籤은 維持된다. 住宅 請約 回數를 旣存 夫婦 合算 1回에서 夫婦 各各 1回로 擴大됨에 따라 같은 團地 뿐만 아니라 같은 날 當籤者를 發表하는 아파트 請約에도 夫婦가 各自 個別 通帳으로 申請이 可能해진다.

또한 公共分讓에 新生兒 特別供給 類型이 新設된다. 公共分讓 供給 時 入住者 募集公告日 基準 2年 以內 妊娠·出産 家口를 對象으로 特別供給 資格이 주어진다. 民間아파트 分讓의 境遇 生涯最初·新婚夫婦 特別供給 物量 中 20%를 出産家口에 于先 供給한다. 지난해 合計 出産率이 0.72名으로 歷代 最低 水準을 記錄하자 政府가 出産 家口에 對한 破格的인 惠澤을 내놓은 것이다.

請約通帳 加入者數는 繼續해서 줄어들고 있다. 지난 1月 末 基準 全國 請約通帳 加入者數는 2556萬名 水準이다. 지난 2022年 6月 2703萬名을 頂點으로 19個月 連續 減少한 것.

한 때 主務擇者들의 내 집 마련의 必需品으로 여겨졌던 請約通帳 離脫이 멈추지 않자 誘引策을 꺼내든 것이다. 國土部 關係者는 “이番 請約制度 改編은 請約通帳을 繼續 保有하고 새롭게 加入하는 誘引으로 作用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不動産 專門家들은 이番 制度 改編으로 請約 需要 自體가 크게 늘어나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一部 惠澤을 받게 되는 新婚夫婦, 出産 家具 等의 關心이 높아질 수 있지만 一般供給 全體에 影響을 미치는 制度 改編이 아닌데다 住宅 市場 沈滯가 이어지고 있어 큰 效果를 期待하긴 어렵다는 反應이다.

백세롬 不動産 R114 責任硏究員은 “新婚夫婦나 出産 家具 等 特別供給 類型에 該當되는 需要者들의 請約 障壁이 낮아지는 側面이 있지만 이番에 바뀌는 制度가 一般供給 全體에 미치는 影響은 크지 않다”며 “이番 改編으로 請約 需要가 크게 늘어나기에는 限界가 있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