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저커버그 10年 만에 訪韓…三星·LG 만나 AI 等 論議|東亞日報

저커버그 10年 만에 訪韓…三星·LG 만나 AI 等 論議

  • 東亞닷컴
  • 入力 2024年 2月 28日 06時 25分


코멘트
미국 플랫폼 기업 메타의 마크 저커버그 최고경영자(CEO)가 27일 오후 서울 강서구 서울김포비즈니스항공센터를 통해 입국하고 있다. (공동취재) 뉴스1
美國 플랫폼 企業 메타의 마크 저커버그 最高經營者(CEO)가 27日 午後 서울 江西區 서울金浦비즈니스航空센터를 통해 入國하고 있다. (共同取材) 뉴스1
마크 저커버그 메타 最高經營者(CEO)가 27日 韓國을 찾았다. 2013年 以後 10年餘 만의 訪韓이다.

저커버그는 이날 午後 10時 35分頃 傳貰機를 타고 서울金浦비즈니스航空센터를 통해 入國했다. 夫人 프리실라 챈과 함께 入國場을 나온 저커버그는 웃으며 取材陣을 向해 손을 흔들었다.

저커버그는 訪韓 期間 李在鎔 三星電子 會長을 만나 次世代 巨大言語모델(LLM) ‘라마3’ 驅動에 쓰일 人工知能(AI) 半導體 關聯 論議를 進行할 것으로 알려졌다.

메타는 오픈소스 버전의 汎用人工知能(AGI) 構築을 目標로 美國 인디애나주에 8億 달러(約 1兆 원) 規模의 AI 데이터 센터를 짓고 있다. 올해 안에 엔비디아의 高性能 그래픽處理裝置(GPU) H100 35萬 個를 追加 確保하겠다는 計劃도 公開한 바 있다. H100은 個當 3萬 달러(藥 4000萬 원)에 肉薄하는 비싼 價格에도 不拘하고 品貴 現象을 보인다. 이에 메타는 엔비디아에 對한 依存度를 낮추고 自體 칩을 開發하는 方案을 推進 中이다.

미국 플랫폼 기업 메타의 마크 저커버그 최고경영자(CEO)가 27일 오후 서울 강서구 서울김포비즈니스항공센터를 통해 입국하고 있다. (공동취재) 뉴스1
美國 플랫폼 企業 메타의 마크 저커버그 最高經營者(CEO)가 27日 午後 서울 江西區 서울金浦비즈니스航空센터를 통해 入國하고 있다. (共同取材) 뉴스1
저커버그는 조주완 LG電子 社長과의 會同도 計劃하고 있는 것으로 傳해졌다. 조 社長과의 會同에서는 擴張現實(XR) 關聯 論議가 集中的으로 이뤄질 것으로 豫想된다.

LG電子는 最近 XR 事業을 本格化하고 있다. 조 社長은 지난달 世界 最大 家電·IT(情報技術) 博覽會 ‘CES 2024’에서 “PC를 筆頭로 한 XR 事業으로 퍼스널 디바이스 機會를 보고 있다”고 밝혔다. 家電 事業으로 하드웨어 分野에 强點이 있는 LG電子가 XR·MR(混合現實) 헤드셋을 出市한 메타와 손잡고 高品質 헤드셋을 내놓을지 注目된다.

저커버그는 오는 29日 尹錫悅 大統領을 豫防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자리에서도 話頭는 AI가 될 것으로 展望된다. 尹 大統領은 새로 만들어진 科學技術首席室 傘下에 AI디지털祕書官을 두는 等 AI 政策을 重點的으로 推進 中이다.

저커버그는 韓國에서 日程을 마무리한 뒤 印度 最大 石油·通信 大企業을 運營하는 무케시 암바니 릴라이언스인더스트리 會長의 막내아들 아난트 암바니의 結婚 祝賀 行事에 參席하기 위해 印度 구자라트週 잠나가르로 向한다.

앞서 저커버그는 지난週부터 日本에 머물며 自社 開發者들을 만나 ‘라마’ 事業을 點檢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도쿄 總理官邸에서 기시다 후미오 總理와 生成型 AI 事業 等을 論議한 뒤 곧바로 韓國行 飛行機에 올랐다.

이혜원 東亞닷컴 記者 hyewo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오늘의 推薦映像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