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國産 牛乳’, 믿고 選擇하는 理由는?|동아일보

‘國産 牛乳’, 믿고 選擇하는 理由는?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2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健康 체크 ‘體細胞數 1等級 基準이 世界 1位’
淸潔 체크 ‘細菌數 1等級 原乳가 無慮 99.62%’
新鮮 체크 ‘全國 어디든지 3日 內 配送’

우유자조금 제공
우유자조금 提供


牛乳는 칼슘과 蛋白質 等이 많아 男女老少 不問 全 年齡層에 도움이 된다. 成長期 어린이의 發達과 뼈 健康을 도울 뿐만 아니라 老年期의 筋減少症에도 이롭다. 最近 市中에 多樣한 製品이 販賣되고 있어 牛乳를 잘 고르는 方法에 對한 關心도 높아지고 있다. 좋은 牛乳를 고르려면 칼슘 含量 等 營養成分을 確認하는 것은 勿論 原油 等級을 살펴보는 것도 重要하다. 原油 等級은 젖소의 飼育 環境과 生産, 流通 環境뿐만 아니라 牛乳 品質을 알 수 있는 基準이다.

牛乳의 品質을 評價하는 基準은 體細胞數와 細菌數로 決定된다. 體細胞數란 生殖細胞를 除外한 動植物을 構成하는 모든 細胞로, 生體 組織의 構成 成分을 가리킨다. 酪農業界에서 體細胞數는 原油의 衛生 等級을 決定하는 基準 中 하나이다. 젖소의 健康 狀態가 좋고 搾乳가 잘 이루어진다면 體細胞數가 적고, 健康이 좋지 않은 젖소의 境遇 體細胞數가 높아진다. 卽 스트레스나 疾病이 없는 健康한 젖소에서만 體細胞數가 적은 高品質의 原乳를 얻을 수 있으며, 體細胞數 等級은 젖소의 健康 狀態를 가늠하는 指標이다.

細菌數는 原油 속에 들어있는 細菌數를 의미하며 얼마나 淸潔한 狀態에서 搾乳가 이루어졌는지를 알 수 있는 項目이다. 搾乳 環境에서 汚染이 發生한 境遇 細菌數가 急激하게 올라가는 것을 防止하고자 國內 酪農街들은 特히 搾乳 前 淸潔을 維持하고 異物質 等의 除去에 힘쓰고 있다. 卽, 細菌數는 낮으면 낮을수록 原乳가 얼마만큼 깨끗하게 管理되는지 보여주는 基準이 된다.

國産 牛乳, 世界最高 水準 品質 갖춰

신선함, 안전성을 모두 충족하는 세계 1등 품질 국산 우유. 우유자조금 제공
新鮮함, 安全性을 모두 充足하는 世界 1等 品質 國産 牛乳. 우유자조금 提供


國産 牛乳의 品質은 每年 向上하고 있다. 實際 2023年 上半期 原油 檢査 結果 體細胞 數 1等級 比率은 71.13%로 前年 對比 3.23% 늘었다. 細菌數 1等級 比率도 99.62%로 前年 對比 0.05% 增加했다. 牧場 原油의 質이 꾸준히 좋아지고 있음을 證明한 셈이다. 이와 더불어 國産 牛乳는 代表的인 新鮮食品으로 搾乳 後 適正溫度로 바로 冷却시킨 後 外部에 露出되지 않은 新鮮한 原油 狀態 그대로 殺菌·均質化處理만 거쳐 2~3日 내 流通된다.

그렇다면 實際 消費者들이 바라보는 國産 牛乳에 對한 認識은 어떨까. 牛乳字조금管理委員會(委員長 이승호)가 한국갤럽조사연구소에 依賴해 進行한 ‘2023年 우유자조금 成果分析’結果에 따르면 牛乳 및 乳製品 購入時 成分表를 有心히 確認하고 原油 等級을 重要하게 考慮한다는 應答者가 過半數임을 確認할 수 있었다. 이番 設問調査는 消費者 1000名을 對象으로 國産 牛乳에 對한 認識을 알아보고자 進行됐다.

牛乳 및 乳製品 購入 時 成分表 確認 程度 및 確認하는 內容에 對해 물었을 때, 1順位로는 原油 等級을 確認하는 比率이 56.6%로 多數를 차지하고 있었고, 流通期限(51.0%), 原油 原産地(43.2%), 原油 含量(34.2%) 等의 順으로 나타났다. 더불어, 全體 應答者 中 67.2%가 牛乳 및 乳製品 購入 時 原油 等級을 重要하게 考慮한다고 答했으며 그中에서도 50~60臺가 考慮하는 程度가 높게 나타났다.

또한 우리나라 原油 等級과 關聯된 情報를 提示하고 意見을 收斂했을 때 國産 牛乳의 消費者 販賣價格에 對한 當爲性을 높여주는 데 있어서 寄與하는 程度(78.7%)를 높게 評價했으며, 國産 牛乳의 品質이 世界 最高 水準이라는 點(78.4%), 國産 牛乳의 값어치를 더욱 높여 준다는 點(77.6)에 對한 同意 程度가 높게 나타났다. 向後 弘報方向에 있어서는 國産 牛乳의 위生成/安全性(49.5%), 品質管理의 徹底함/엄정성(44.3%)을 보다 强調해야 한다는 意見이 多數였다.

한便, 食品醫藥品安全處가 定한 國産 牛乳의 가장 높은 品質 等級은 1A다. 原油 1㎖當 體細胞 數 20萬 個 未滿, 細菌 數 3萬 個 未滿이면 1A 等級을 받을 수 있다. 이는 世界에서 가장 뛰어난 酪農 先進國으로 알려진 덴마크와 같은 水準이다. 또 獨逸(1㎖當 體細胞 數 40萬 個 以下, 細菌 수 10萬 個 以下), 네덜란드(1㎖當 體細胞 數 40萬 個 以下, 細菌 수 10萬 個 以下)보다 1A 等級이 되기 위한 基準이 더 嚴格하다.

최은초롱 記者 chorong@donga.com
#2024 trend watch #國産 牛乳 #健康 #淸潔 #新鮮 #1等級 原油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