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社長 最終 候補 確定 앞둔 KT&G…포스코처럼 ‘內部 出身’ 힘실리나|동아일보

社長 最終 候補 確定 앞둔 KT&G…포스코처럼 ‘內部 出身’ 힘실리나

  • 뉴시스
  • 入力 2024年 2月 20日 11時 34分


코멘트

담배·人蔘 事業 特殊性에 內部 出身 글로벌 專門家 選任 可能性
포스코, '33年 正統 鐵鋼맨' 內部 出身 장인화 次期 會長 候補 落點

KT&G(케이티앤지) 社長候補推薦委員會(사추위)가 旣存 社長 候補 4名 中 最終 候補를 이番 週 選定한다. 最終 候補는 3月 末 定期株主總會에서 選任 與否가 決定된다.

社長 候補는 內部 人士 2名과 外部 人士 2名으로 構成됐다. 但, 담배와 人蔘 産業 特殊性을 考慮해 內部 出身 專門家에 힘이 실리 것이란 觀測이 會社 안팎에서 나온다.

特히 ‘民營化 兄弟’인 포스코가 最近 次期 會長 候補로 內部 人士이자 33年 正統 鐵鋼맨인 장인화 前 社長을 落點한 先例를 봤을 때, KT&G도 이런 基調가 이어질 可能性이 提起된다. 다른 한便에선 外部 人士를 통해 새로운 事業 視角을 갖출 것이란 異見도 나온다.

20日 業界에 따르면 KT&G 사추위는 지난 16日 次期 社長 候補 2次 숏리스트 4名을 確定한 데에 이어 이番 週 中 集中的인 對面 深層 인터뷰를 實施하고 最終 候補를 確定해 公開할 豫定이다.

次期 社長 選任은 最終的으로 3月 末 定期株主總會에서 決定된다.

2次 숏리스트엔 방경만 KT&G 首席副社長, 허철호 KGC人蔘公社 社長, 권계현 前 삼성전자 副社長, 이석주 前 AK홀딩스 社長 等 內部 2名과 外部 2名으로 候補群을 均衡있게 構成했다.

사추위는 그間 1次 숏리스트 8名(社外 4名, 社內 4名)을 對象으로 候補者의 資質과 力量이 ▲經營 專門性 ▲글로벌 專門性 ▲戰略的 思考 能力 ▲利害關係者 疏通能力 ▲普遍的 倫理意識 等 社長 候補者로서 5代 要求 力量에 符合하는지 檢證해 深層 論議를 거쳐 2次 숏리스트를 確定했다.

最終 候補 選定을 앞두고 KT&G의 3大 核心事業인 ▲글로벌CC(輸出卷煙) ▲NGP(電子담배) ▲健機食 事業에 對한 專門性에 바탕을 둔 비전 履行엔 內部候補者가 强點을 갖췄다는 評價가 나온다.

KT&G는 지난해 ‘글로벌 塔 티어 跳躍’이라는 中長期 비전을 提示하고, 3大 核心事業(글로벌CC·NGP·健機食) 部門에서 約 3兆5000億원에 達하는 成長 投資를 進行 中이다.

業界에선 大大的인 事業 推進을 앞둔 만큼 關聯 비즈니스에 對한 專門性을 갖춘 內部 出身 候補者가 競爭力이 있다는 評價가 나온다.

KT&G는 지난해 9月 인도네시아 投資部와 神工場 建設을 위한 投資支援 協約을 締結했다. 같은 해 10月엔 카자흐스탄에 NGP와 글로벌CC를 生産하는 ‘하이브리드型’ 新工場 建設을 始作했다.

11月엔 國內 신탄진 NGP 工場 擴張을 通한 生産革新 據點을 構築하고, 最近 튀르키예 生産施設 增設度 推進하는 等 事業 力量 强化에 注力하고 있다.

內部 候補者인 방경만 KT&G 首席副社長과 허철호 KGC人蔘公社 社長을 候補로 選定한 背景으로도 未來비전 履行과 3大 核心事業에 對한 理解도, 專門性 等이 꼽힌다.

房 首席副社長은 1998年 KT&G에 入社해 戰略企劃本部長과 글로벌(CIC)本部長, 事業副文章 等을 歷任하며 會社 內 主要 補職에서 두루 經驗을 쌓아왔다.

글로벌本部長 時節엔 一般담배 ‘에쎄(ESSE)’를 現地化하는 等 進出 國家를 旣存 40餘個國에서 100餘個國으로 늘리고, 글로벌 市場에서 影響力을 넓혔다는 評價를 받는다.

戰略企劃本部長 時節엔 KT&G의 中長期 戰略과 株主還元政策 樹立 等을 이끌었다.

現在 經營委員會 委員, ESG委員會 委員 等을 맡은 그는 1971年生으로 候補 中 最年少 候補여서 ‘젊은 感覺’으로 會社를 이끌어갈 것이란 期待도 나온다.

‘中國通’으로 불리는 許 社長은 1967年生으로 1996年 KT&G에 入社해 KGC人蔘公社 中國事業室長, 對外協力室長, KT&G 弘報室長, 大邱本部長, 남서울本部長 等을 거쳐 2022年 KGC人蔘公社 代表理事 자리에 올랐다.

中國事業 經驗을 바탕으로 中華圈 市場을 攻掠하고 海外 事業을 넓혀가고 있다는 評價를 받는다.

다만 KT&G 담배 事業에서 中國 市場 比重은 적은 便이다. KT&G 卷煙事業은 旣存 主力市場인 中東·CIS(獨立國家聯合) 地域 販賣를 基盤으로 亞太·아프리카·中南美 等으로 輸出 地域을 多邊化하며 인도네시아 等 海外法人 直接 事業을 통해 持續 成長을 圖謀하는 戰略을 펼치고 있다.

지난해 KT&G가 歷代 最大 賣出을 記錄한 데에는 內部 出身 專門家들의 役割이 奏效했다는 分析이 나온다.

KT&G는 지난해 史上 最大인 年間 賣出額 5兆8724億원을 達成했다. 營業利益은 1兆1679億원을 記錄했다.

KT&G는 지난해 海外卷煙 事業部門 年間 賣出額은 1兆1394億원으로 歷代 最高 記錄을 更新하며 年間 實績을 牽引했다.

海外卷煙을 包含한 NGP와 健機食 等 3大 核心事業의 年間 賣出額은 前年對比 1.1% 增加한 3兆3127億원이다.

國內外 NGP 事業部門의 堅調한 賣出數量 增加勢도 持續됐다. 年間 海外 스틱 賣出數量은 約 82億4000萬 개비, 國內 스틱 賣出 數量은 約 57億1000萬 개비로 前年 對比 各各 43%, 14.4%로 두 자릿數 成長勢를 이어갔다.

이 外에도 海外法人 中心의 글로벌 卷煙 販賣 好調와 海外 NGP 스틱 賣出數量 高成長에 힘입어 글로벌 담배 販賣數量은 614億 개비를 記錄하고, 史上 첫 600億 개비를 突破했다.

지난해 健機食 事業部門度 海外 賣出 擴大에 따라 年間 賣出額과 營業利益이 모두 增加했다. 年間 健機食 賣出額은 前年 對比 0.3% 增加한 1兆3938億원이다. 營業利益은 1164億원으로 前年 對比 32.6% 增加하며 賣出額 成長率을 上廻했다.

特히 民營化 兄弟 格인 포스코가 最近 새 會長 候補로 장인화 前 社長을 落點하면서 KT&G 亦是 비슷한 基調를 보일 것이란 觀測도 提起된다. KT&G와 포스코는 民營化를 거쳐 오너 大株主가 없는 代表的인 ‘所有 分散 企業’으로 꼽힌다.

포스코홀딩스 CEO 候補推薦委員會는 지난 7日과 8日에 걸쳐 파이널리스트 6名에 對한 深層 面接을 實施한 뒤 臨時理事會 決議를 통해 次期 會長 候補 1人으로 場 前 社長을 確定했다.

포스코 안팎에서는 最終 6人 候補에 오른 권영수 前 LG에너지솔루션 副會長이 4代 김만제 會長 以後 2番째 外部人士 出身 會長으로 擧論됐지만 後추위 最終 選擇은 鐵鋼 事業 比重이 큰 것을 考慮해 內部 人士로 기울었다.

場 前 社長은 鐵鋼을 비롯해 新事業·財務, 마케팅 等 多樣한 分野에서 經驗을 쌓은 專門家로 꼽힌다. 1955年生인 美國 메사추세츠工科大學(MIT)에서 海洋工學 博士 學位를 받은 뒤 1988年 포항산업과학연구원(RIST)에 入社해 剛構造硏究所腸을 歷任했다.

以後 2011年 2月 포스코로 자리를 옮겨 成長投資部門 新事業室長(상무), 財務投資本部 新事業管理室長(全無), 鐵鋼事業本部 鐵鋼솔루션마케팅室長(全無) 等을 두루 지냈다.

場 前 獅子의 次期 會長 內政은 組織의 安定을 圖謀하면서 그룹의 未來 成長 動力을 키워달라는 注文이 담긴 것이란 게 財界 分析이다.

反對로 새로운 視角과 觀點을 提示하는 側面에서는 外部 候補者들의 競爭力이 있다는 評價도 나온다. 두 外部 候補는 各各 스마트폰, 航空·流通 專門經營人 出身이다.

권계현 前 삼성전자 副社長은 1964年生으로 스마트폰 部門의 中國 市場攻略을 擔當한 삼성전자 中國總括(代表理事)을 맡은 바 있다.

2005年 삼성전자 弘報팀 常務補를 맡으며 三星과 因緣을 맺고, 以後 無線事業部 東南亞PM그룹長 兼 西南亞PM그룹長 等을 歷任했다.

1969年生인 이석주 前 AK홀딩스 社長의 境遇 流通 業界에서 다져온 專門經營人 履歷이 候補者 選定의 主要 背景으로 作用했을 것이라는 觀測이 나온다.

李 代表는 2017年 11月 濟州航空 代表理事 社長으로 航空業 經營者를 맡다가 以後 2020年 AK홀딩스 代表理事 社長에 選任된 人物이다.

김명철 社長候補推薦委院長은 “사추위는 全體 株主의 利益과 會社의 未來價値를 極大化한다는 原則下에 審査 過程의 透明性과 公正性, 客觀性을 確保하기 위해 最善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 深層 인터뷰를 進行해 KT&G를 한 次元 더 높은 글로벌 리딩企業으로 이끌 리더십을 갖춘 最適의 適任者를 選定해 發表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