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웹툰 協·團體 “문산法 全面 再檢討 必要…無料보기 사라질 것”|東亞日報

웹툰 協·團體 “문산法 全面 再檢討 必要…無料보기 사라질 것”

  • 뉴시스
  • 入力 2024年 1月 12日 15時 34分


코멘트

"創作者·企業 事前 聽取, 意見 反映 機會 없어"
"現 法案 禁止條項으로 웹툰 無料보기·미리보기 制限的"

國內 웹툰 協·團體가 國會에서 制定을 推進 中인 文化産業公正流通法(문산法) 全面 再檢討가 必要하다는 主張을 내놨다.

12日 웹툰協會, 韓國웹툰作家協會, 韓國漫畫스토리協會, 韓國漫畫웹툰學會, 韓國웹툰産業協會, 우리漫畫連帶 等은 聲明書를 내고 “擔當 部處인 文化體育觀光部가 본 法案을 통과시키겠다는 計劃을 發表했으나, 정작 直接 對象인 創作者와 企業은 該當 法案에 對한 事前 聽取는 勿論 意見 反映의 機會가 全혀 주어지지 않았다”라며 “신중한 考慮와 再檢討를 要求한다”고 밝혔다.

앞서 國會는 지난해 3月 文化體育觀光委員會 全體會議에서 ‘文化産業의 公正한 流通環境 造成에 關한 法律’ 制定案을 議決했다. 主要 用語인 ‘文化産業’, ‘文化商品’ 等에는 映畫, 비디오物, 音樂, 게임, 出版, 放送映像物, 漫畫, 廣告, 公演, 디지털文化콘텐츠, 使用者製作文化콘텐츠 等이 包含된다. 이에 웹툰 産業과 함께 하는 모든 創作者와 企業은 그 影響을 받는 直接 對象이 된다는 게 이들 協團體의 主張이다.

이들은 “본 共同聲明書에 參與하는 作家, 企業, 學會 等의 웹툰 産業을 代表하는 協會들은 문산法의 趣旨 自體를 否定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趣旨가 올바르다 하더라도 그 過程과 結果에서 直接 對象을 통한 充分한 檢討와 正確한 理解가 이루어지고 웹툰 産業이 모두에게 이로운 바탕이 되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主張했다.

映畫, 비디오物, 音樂, 게임, 出版, 放送映像物, 漫畫, 廣告, 公演, 디지털文化콘텐츠, 使用者製作文化콘텐츠에 包含된 文化産業은 各各의 固有한 性向과 特徵을 가지고 있어, 어느 한 가지로 크게 묶어 活動을 制限하고 禁止해 規制하거나 强制하는 것이 얼마나 曖昧하고 危險한 狀況을 만들 수 있을지 憂慮가 된다는 게 이들의 主張이다. 이를 解決하기 위해 各 産業 領域別로 長期的 眼目의 細心한 接近이 必要하다고 要求했다.

이들은 “웹툰 産業은 勿論 콘텐츠 産業 全般에 걸쳐 進取的인 글로벌 産業 競爭力을 높여야 하는 때에 活動은 萎縮되고 産業은 停滯되는 現實이 憂慮되는 狀況”라고 憂慮했다.

아울러 現 法案에서 規定하는 禁止條項에 따르면 無料보기 및 미리보기 等의 提供은 制限的이거나 사라질 수밖에 없다고 이들은 主張했다. 웹툰 協·團體는 “該當 機能이 制限되거나 사라지는 境遇 認知度가 낮은 經歷 作家나 新進 作家들의 進入과 機會 保障은 어려워지며, 多樣한 콘텐츠에 對한 讀者의 選擇權 亦是 줄어들게 될 것”이라고 主張했다.

그러면서도 이들은 “이番 共同聲明書의 目的이 문산法의 意圖와 趣旨 自體를 否定하거나 無條件 反對하고자 하는 것이 아님을 다시 한番 明確히 밝히고자 한다”라며 “문산法에 對한 신중한 考慮와 再檢討를 위해 목소리를 내는 것은 웹툰 産業의 肯定的이고 發展的인 生態系를 위한 純粹한 目的”이라고 强調했다.

마지막으로 이들은 “文化體育觀光委員會 議員들께 懇曲히 請한다. 우리 모두는 문산法이 趣旨에 맞는 機能을 하기 위해 크게는 모든 文化産業 構成員의 意見이 취합되고 反映돼야 하고, 直接的으로는 웹툰 産業에 屬한 作家와 企業, 硏究者의 意見이 積極的으로 細密하게 反映되기를 바란다”고 促求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