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不動産發 金融 不安… 5大 市中銀 ‘建設業 延滯額’ 2年새 3倍|東亞日報

不動産發 金融 不安… 5大 市中銀 ‘建設業 延滯額’ 2年새 3倍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2月 26日 03時 00分


코멘트

高金利 長期化로 不動産景氣 沈滯
小規模 貯蓄銀 不動産PF도 警告音
不實債券 比率 1年半새 5倍로

高金利 長期化로 不動産 景氣가 沈滯되며 不動産과 建設業을 發源地로 한 金融圈의 不安感이 高調되고 있다. 規模가 작고, 地方에 있는 貯蓄銀行들의 不動産 프로젝트 파이낸싱(PF) 不實 債券 比率이 1年 6個月 만에 5倍 水準이 되며 警告音이 커지고 있다. 貯蓄銀行보다 規模가 큰 5大 銀行의 建設業 關聯 延滯額度 約 2年 새 3倍 넘게 치솟았고, 延滯率 亦是 같은 期間 2倍 水準을 넘어섰다. 專門家들은 “來年에 不動産 景氣가 살아나지 않으면 金融圈의 不實이 더 惡化될 可能性을 排除할 수 없다”고 警告한다.

● 小規模-脂肪 貯蓄銀行 PF 危機 高調
25日 金融圈에 따르면 韓國信用評價는 最近 이러한 內容을 담은 ‘貯蓄銀行 業界 死角地帶 點檢’ 結果를 發表했다. 이番에 點檢 對象이 된 47個 貯蓄銀行은 資産 規模가 작아 信用評價社의 信用等級을 가지고 있지 못한 곳이다. 47個 貯蓄銀行 中 43곳이 資産 規模 1兆 원 未滿이고, 그中 29곳은 5000億 원 未滿 小型社다. 또 地方 所在 貯蓄銀行도 30곳이다.

韓信評에 따르면 2021年 末 1.3%에 그쳤던 이들 貯蓄銀行의 不動産 PF 固定以下與信 比率은 올해 6月 末엔 6.5%로 폭증했다. 固定以下與信이란 3個月 以上 延滯된 不實 債券을 말한다. 같은 期間 全體 不動産業에 對한 延滯率도 3.2%에서 9.6%로 上昇했다. 建設業에 對한 延滯率 亦是 이 期間 2.7%에서 7.0%로 올랐다. 全體 業種의 固定以下與信 比率이 같은 期間 3.4%에서 6.8%로 오른 것에 비해 建設 및 不動産 業種의 不實 比率 上昇 幅이 더 큰 것이다.

韓信評은 “不動産 景氣 低下와 높은 地方 事業場 比重 等을 考慮할 때 (47個 貯蓄銀行의) 不動産 關聯 與信의 健全性 指標는 追加的으로 惡化될 可能性이 높다”고 診斷했다. 그러면서 “새마을金庫의 事例처럼 一部 貯蓄銀行에서 問題가 發生할 境遇 다른 貯蓄銀行으로까지 問題가 傳播될 可能性을 排除하기 어렵다”고 짚었다. 올 7月 貸出 債券 부실 危機로 一部 支店의 뱅크런(大規模 資金 引出) 兆朕이 벌어지자 不安感이 擴散돼 다른 地點까지 資金이 流出된 새마을金庫의 事例가 貯蓄銀行業界에서도 벌어질 수 있다는 意味다.

● 市中銀行選 建設業 延滯率 急上昇
貯蓄銀行에 比해 資産 規模가 훨씬 큰 5大 市中銀行(KB國民 宸翰 하나 우리 NH농협)에선 建設業 關聯 延滯額과 延滯率이 가파르게 오르고 있다. 2021年 末 330億 원에 그쳤던 이들 銀行의 建設業 關聯 延滯額은 올해 11月 末 基準으로는 1051億 원으로 上昇했다. 延滯率 亦是 같은 期間 0.21%에서 0.45%로 올랐다. 5大 市中銀行의 不動産 PF 延滯率은 0%에 가까운 水準이지만 貸出 殘額이 지난해 말과 견줘 올해 11月 末까지 26.2% 늘어나 安心할 수 없는 狀況이라는 評價다.

市中銀行에선 特히 다른 業種에 비해 높은 建設業種의 延滯率 狀況을 銳意 注視하고 있다. 5大 市中銀行 中 한 곳의 境遇 9月 末 基準 13個 業種 가운데 建設業種의 延滯率이 0.83%로 가장 높았다. 석병훈 梨花女大 經濟學科 敎授는 “原資材 價格 上昇 等으로 工事가 遲延되며 責任竣工 確約을 지키지 못해 施行社가 아니라 施工社인 建設社가 PF 빚을 짊어지고 있다”면서 “政府에서는 竣工 期限을 늘려주는 等의 方案을 構想할 必要가 있다”고 했다.


황성호 記者 hsh0330@donga.com
#不動産景氣 沈滯 #金融 不安 #建設業 延滯率 急上昇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