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超隔差의 길, 技術革新![寄稿/장영진]|東亞日報

超隔差의 길, 技術革新![寄稿/장영진]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1月 29日 03時 00分


코멘트
장영진 산업통상자원부 1차관
장영진 産業通商資源部 1次官
1987年 작은 바이오벤처로 出發한 美國 製藥會社 길리어드 사이언스는 2022年 年賣出 273億 달러의 世界 12代 製藥會社로 成長했다. 타미플루, 에이즈 治療劑와 같이 世上에 없던 新藥 開發에 邁進한 德分이다. 技術革新을 통해 만들어낸 世界 最初 製品은 競爭 企業과 超隔差를 만들어주는 武器다.

우리 企業들은 이미 半導體와 二次電池 等 여러 分野에서 世界 最初라는 競爭의 舞臺에 나서고 있다. 이는 追擊型 硏究開發(R&D) 戰略이 더 以上 有效하지 않음을 의미한다. 獨創的이고 革新的 技術만이 生存을 擔保할 수 있는 技術의 對戰場이다. 追擊型 戰略의 慣性이 남아 있는 우리 硏究開發 支援 體系에 果敢한 體質 改善이 時急한 理由다.

우리나라는 20年間 政府 硏究開發 投資를 每年 8% 以上 擴大해 왔다. 올해 政府 硏究開發 投資額은 31兆 원이다. 國內總生産 對比 硏究開發費 比重이 世界 2位다. 그러나 全體 硏究開發 豫算의 50%假量이 1億 원 未滿의 小型 課題다. 最尖端 挑戰的 硏究에 對한 比重은 相對的으로 낮다.

政府는 큰 變化 없이 豫算만 擴大해 온 硏究開發 支援 體系를 改革해 ‘R&D다운 R&D’를 推進키로 했다. 半導體와 디스플레이, 二次電池, 바이오 等 尖端戰略 技術과 經濟安保 技術에 集中 投資한다. 革新性이 낮은 補助金 性格의 事業은 줄여 나갈 것이다. 國內外 硏究者에게 硏究開發 課題를 全面 開放하고, 國際 共同硏究 豫算을 大幅 늘려 스탠퍼드대, 매사추세츠工大(MIT) 等 世界的 水準의 大學·硏究機關과 共同 硏究를 擴大해 나갈 것이다. 尖端産業 理工系 人力 養成 豫算을 지난해 對比 17% 增額한 2300億 원으로 擴大 編成해 未來 技術人材 育成에도 힘쓸 것이다.

이런 內容의 來年 R&D 豫算이 確定되면 主要 硏究所와 大學의 R&D 規模는 더 늘어날 것으로 期待된다. 席·博士生 等 硏究者들의 硏究는 보다 挑戰的이고 進取的으로 바뀔 것이다.

政府 硏究開發의 成果를 높이기 위해서는 硏究室에서 市場으로 나가는 마지막 關門인 ‘技術事業化’에 對한 改革을 同時에 이뤄야 한다. 技術事業化 支援 方式을 政府 主導의 出演型 支援 方式에서 融資·投資 等 民間 主導의 方式으로 轉換하고 支援을 擴大할 것이다. 優秀 硏究者에 對한 補償을 擴大할 것이다. 硏究者에 對한 技術料 收益 配分 比率을 50%에서 60%로 높이고, 이에 對한 非課稅 限度를 500萬 원에서 700萬 원으로 늘리는 方案을 發表한 바 있다. 硏究者 創業 關聯 規定을 整備해 硏究者 出身의 技術百萬長者가 나올 수 있는 環境을 造成해 나갈 것이다.

最近 두 달 동안 企業·大學·硏究所의 最高技術責任者, 硏究陣들과 다섯 次例에 걸친 릴레이 懇談會를 가졌다. 政府의 硏究開發 改革 方向에 對해 共感하고 있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世界 市場은 革新 製品의 角逐場이다. 政府의 새 硏究開發 支援 政策과 技術事業化 支援 方案이 革新의 戰場에서 뛰고 있는 企業人에게 작게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

장영진 産業通商資源部 1次官
#超隔差 #技術革新 #장영진 #産業通商資源部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