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政府 ‘相生金融’ 壓迫 繼續되자… 銀行들 追加支援 規模 놓고 苦心|東亞日報

政府 ‘相生金融’ 壓迫 繼續되자… 銀行들 追加支援 規模 놓고 苦心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1月 13日 03時 00分


코멘트

하나-新韓 各 1000億 支援 計劃에
政府 “國民 共感帶가 重要” 反應
銀行들 ‘庶民 實質 도움줄 方案’ 汨沒
“年間 1兆 社會貢獻했는데” 不滿도

이달 16日로 豫定된 金融當局과 金融持株 會長團 懇談會를 앞두고 銀行圈의 ‘相生金融’ 苦悶이 깊어지고 있다. 5大 金融持株(KB 宸翰 하나 우리 NH농협) 가운데 이미 두 곳이 相生金融 追加 支援 方案을 밝혔음에도 政府의 ‘銀行 때리기’가 繼續되자 追加 支援 方案을 苦心하고 있는 것이다.

12日 金融圈에 따르면 金融當局은 김주현 金融委員長과 李卜鉉 金融監督院長이 參席하는 16日 ‘金融持株 會長團 懇談會’를 準備하고 있다. 尹錫悅 大統領이 지난달 30日 “庶民들이 ‘銀行 종노릇 하는 것 같다’며 한숨을 쉬고 있다”며 銀行의 ‘利子 장사’를 强度 높게 批判한 뒤 17日 만이다.

當局과의 懇談會에 앞서 13日 金光守 銀行聯合會長이 5大 金融持株와 非公開 懇談會를 열고 共同 對應方案을 論議하려고 했지만 모임을 이틀 앞두고 日程이 突然 取消됐다. 一角에서 “獨寡占이라는 批判을 받고 있는 狀況에서 銀行圈이 支援 規模 等을 調律해 談合하는 引上을 政府에 줄 수 있다”는 憂慮가 提起됐기 때문이다.

金融圈 가운데선 ‘리딩뱅크’인 KB국민은행을 保有한 KB金融持株의 苦悶이 가장 큰 狀況이다. KB金融은 6日이나 7日 相生金融 追加 支援 方案을 發表할 豫定이었지만 日程을 延期했다. 앞서 하나금융과 宸翰金融이 3日과 6日 各各 1000億 원 規模의 相生金融 追加 支援 方案을 밝혔지만 當局의 反應이 神通치 않았기 때문이다.

7日 金 委員長은 두 地主가 내놓은 相生金融案에 對해 “제 判斷이 重要한 게 아니다. 國民 共感帶를 滿足하는 方案을 찾으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올해 들어 9月까지 KB國民, 宸翰, 하나, 우리, NH농협은행 等 5大 市中銀行이 벌어들인 累積 利子利益이 30兆 원을 훌쩍 넘긴 狀況에서 그 程度의 支援案은 充分치 못하다는 것을 에둘러 表現한 것이란 解釋이 나온다.

KB金融持株 關係者는 “小商工人 等 庶民들에게 必要한 部分을 더 綿密하게 檢討하는 中”이라면서 “다른 金融持株에 비해 아무래도 支援 額數가 더 클 것으로 보인다”고 傳했다. 조병균 우리銀行長度 8日 서울 南大門市場을 찾아 “小商工人과 自營業者들에게 實質的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眞情性을 담은 相生金融을 銀行長이 直接 챙기겠다”고 約束했다.

金融圈에선 政府의 相生金融 壓迫에 對한 不滿도 高調되고 있다. 銀行聯合會에 所屬된 20個 會員社가 2019年 以後 社會貢獻 事業에 每年 1兆 원 以上 支出하는 等 相生金融을 持續해온 金融社들을 惡德 企業 取扱하며 政府가 魔女사냥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한 金融圈 關係者는 “景氣 沈滯에 對備해 銀行에선 貸損充當金도 쌓아야 하는데, 利子 收益을 오롯이 社會貢獻 事業에 쓸 境遇 銀行이 정작 危機에 몰릴 수 있다”고 말했다.


황성호 記者 hsh0330@donga.com
#相生金融 #銀行 때리기 #銀行 #不滿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