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카뱅’ 支配構造 正照準… “카카오 處罰 積極 檢討”|東亞日報

‘카뱅’ 支配構造 正照準… “카카오 處罰 積極 檢討”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0月 25日 03時 00分


코멘트

金監院長, 카카오 株價造作 嫌疑에
“嚴正 對應… 이番週內 立場 밝힐것”
處罰땐 銀行持分 10%超過 所有못해
카카오, 카뱅 持分 17%假量 팔아야

이복현 금융감독원 원장이 17일 서울 영등포구 금융감독원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의 금융감독원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서울=뉴시스]
李卜鉉 金融監督院 院長이 17日 서울 永登浦區 金融監督院에서 열린 國會 政務委員會의 金融監督院에 對한 國政監査에서 質疑에 答辯하고 있다. [서울=뉴시스]
金融監督院이 SM엔터테인먼트(에스엠) 經營權 引受 過程에서 時勢 操縱 嫌疑를 받고 있는 카카오를 正面으로 겨냥하면서 카카오가 創社 以後 最大 危機에 빠졌다. 金融當局은 카카오에 카카오뱅크의 經營權은 勿論이고 에스엠 引受를 아예 抛棄하라는 壓迫도 剛하게 걸고 있다. 카카오의 不法 嫌疑가 事實로 確認될 境遇 카카오의 全面的인 事業 再編이 不可避하다는 解釋이 나오고 있다.

李卜鉉 金監院長은 24日 記者들과 만나 카카오의 時勢 操縱 嫌疑에 對한 作心 發言을 쏟아냈다. 李 院長은 “權力과 돈이 있는 분들 또는 制度圈에서 制度를 利用하는 活動을 할 수 있는 분들에 對해 여러 次例 警告를 해왔다”며 “그럼에도 不拘하고 最近에 問題 되는 여러 건들은 그러한 警告를 한 뒤에 發生했고, 市場에 미치는 影響이 너무 크기 때문에 關聯者들에 對한 責任 等은 適法한 節次 內에서 嚴正하고 迅速하게 對應할 것”이라고 强調했다. 李 院長은 또 “카카오의 不法 去來를 통한 經濟的 利得을 剝奪할 것”이라는 메시지도 내놨다. 金監院이 카카오의 에스엠 引受를 直接 無效化할 權限은 없기 때문에 이를 두고 카카오에 에스엠을 스스로 賣却하라는 壓迫을 한 것이라는 解釋이 나온다.

李 院長은 特히 “(카카오) 法人 處罰 與否에 對해서 積極的이고 綜合的으로 檢討 中”이라며 카카오 經營陣이 받고 있는 資本市場法 違反 嫌疑에 對해 ‘양벌 規定’ 適用을 强力히 示唆했다. 이 規定은 法人의 代表者 等이 該當 法을 違反할 境遇 法人에 對해서도 罰金刑을 내릴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카카오 創業者인 金範洙 未來이니셔티브 센터長 等 經營陣뿐 아니라 카카오 法人에 對한 處罰이 現實化될 境遇 카카오는 카카오뱅크의 大株主 資格을 잃을 可能性이 있다. 現行 인터넷專門銀行法은 最近 5年間 金融 關聯 法令 違反으로 罰金刑을 받으면 인터넷銀行 持分의 10%를 超過해 所有할 수 없도록 規定하고 있기 때문이다. 結局 이 境遇 카카오는 現在 保有 中인 카카오뱅크 持分(27.17%)에서 17%假量과 함께 大株主 資格을 抛棄해야 하는 셈이다.

前날 金監院 資本市場特別司法警察(特司警)은 이番 事件과 關聯해 金 센터長을 被疑者 身分으로 出席시켜 16時間 가까이 調査를 이어갔다. 앞서 배재현 카카오 共同體投資總括 代表는 資本市場法 違反 嫌疑로 拘束된 狀態다. 金 센터長 等은 올 2月 에스엠 經營權 引受戰 相對方인 하이브의 公開買收를 妨害할 目的으로 2400餘億 원을 投入해 에스엠의 株價 時勢를 하이브 公開買收 價格인 12萬 원 以上으로 操縱한 嫌疑를 받고 있다.

李 院長은 “該當 건(카카오 事件)을 이番 週 內에 檢察에 送致하면서 (事件에 對한) 저희 立場을 밝힐 수 있을 것 같다”고 했다. 이番 事件을 搜査하고 있는 金監院 特司警의 拘束 期間은 最大 10日로 앞서 19日 拘束令狀이 發付된 裵 代表에 對한 拘束 期間은 27日께 끝난다.

다만 李 院長은 關心이 集中되고 있는 金 센터長에 對한 拘束令狀 申請 與否에 對해선 言及하지 않았다. 金監院은 이날 홍은택 카카오 代表와 金性洙 카카오엔터테인먼트 代表를 부르는 等 카카오 首腦部를 向한 搜査를 이어갔다.

황성호 記者 hsh0330@donga.com
#카카오뱅크 #金融監督院 #카카오 #株價造作 嫌疑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