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單獨]카카오 來年 初 經營 全面改編… 컨트롤타워 强化, 危險管理 總括|東亞日報

[單獨]카카오 來年 初 經營 全面改編… 컨트롤타워 强化, 危險管理 總括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10月 23日 03時 00分


코멘트

創社 以後 最大 危機 몰린 카카오
에스엠 株價造作 等 잇단 리스크에 系列社 自律 經營 體系 原點 改編
調律機構 ‘CA協議體’서 危險 檢證
金監院, 金範洙 포토라인 세우기로

SM엔터테인먼트(에스엠)를 引受하는 過程에서 經營陣이 株式 市勢를 操縱했다는 疑惑으로 創社 以後 最大 危機를 맞이한 카카오가 來年 初까지 經營體系를 大大的으로 改編한다. 事業別 部門長과 系列社 代表가 自律 經營 形態로 戰略을 樹立하고 決定하는 旣存 方式에서 벗어나 ‘컨트롤타워’ 役割과 權限을 强化해 意思決定을 하고 危險 要因도 除去하는 形態다. 創業者인 金範洙 카카오 未來이니셔티브 센터長(寫眞)의 金融監督院 出席 調査가 마무리되면 具體的인 改編案을 確定할 豫定이다.

22日 情報技術(IT) 業界에 따르면 카카오는 系列社 調律 機構인 ‘CA協議體’ 中心으로 新事業 推進이나 投資 戰略까지 管理할 수 있는 經營體系 改編案을 마련하고 있다. 그동안 投資 誘致나 引受合倂(M&A) 等을 各 事業 總括이나 系列社 代表가 判斷했다면 앞으로는 컨트롤타워 役割을 하는 CA協議體를 거쳐 最終 決定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카카오는 이를 爲해 基本的인 사내 電子決裁 시스템부터 12月 末까지 새로 整備할 豫定이다. 重要한 經營 活動과 關聯한 意思 決定 過程을 CA協議體나 理事會가 들여다보면서 危險 要因을 直接 管理하고 檢證할 수 있도록 體系를 갖춘다는 것이다.

아울러 새로운 經營體系 導入을 위한 組織 改編 方案도 論議하고 있다. 컨트롤타워가 實質的인 役割을 할 수 있도록 支援하기 위해서다. 具體的인 組織 및 經營 改編案은 追加 論議를 거쳐 來年 1月 發表한다는 方針이다.

最近 CA協議體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1月 사우디아라비아 國富펀드와 싱가포르投資廳으로부터 1兆2000億 원을 誘致한 件에 對해 憂慮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當時 戰略 組織에서 投資 誘致額과 具體的인 條件 等을 이미 相對 機關 側과 大部分 協議를 마친 狀況에서 다른 經營陣과 理事會에 報告해 具體的인 危險 要因을 點檢할 時間的 餘裕가 不足했던 것으로 傳해졌다. 카카오는 이 資金을 바탕으로 에스엠 引受에 나섰고 2月 하이브와 競爭하는 過程에서 배재현 共同體投資總括 代表 等이 株式 市勢를 操縱했다는 嫌疑를 받고 있다. 裵 代表는 19日 資本市場法 違反 嫌疑로 拘束됐다.

카카오 內部에선 經營 및 司法 리스크가 連이어 發生하자 ‘經濟 大恐慌 直前의 美國 같은 混亂 狀況’이라는 自嘲 섞인 목소리도 나온다. 카카오는 2021年 國會 國政監査 等을 통해 無分別한 事業 擴張과 플랫폼 企業의 골목商圈 侵害 論難이 이어진 뒤에도 系列社別 自律 經營 體系 基調를 바꾸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系列社 代表의 ‘株式 먹튀’ 論難과 데이터센터 火災에 따른 大規模 서비스 障礙 等 各種 事件으로 2021年 11月부터 2年間 5番의 經營陣 交替가 이뤄졌기 때문이다.

創業者 金 센터長도 金監院 資本市場特別司法警察(特司警)李 카카오와 카카오엔터에 對한 本格的인 搜査에 着手하자 經營 體系를 原點에서 改編할 必要性을 느낀 것으로 傳해졌다. 카카오는 CA協議體를 지난달 25日 擴大 改編해 김정호 브라이언임팩트 理事長과 정신아 카카오벤처스 代表, 권대열 政策센터長을 部門別 總括로 참여시켰다. 金 理事長은 金 센터長이 2004年 네이버(옛 NHN) 共同代表職을 遂行할 때 最高運營責任者(COO)로 呼吸을 맞춘 經驗이 있다.

카카오 系列社의 한 關係者는 “에스엠 株式 時勢 操縱 疑惑은 會社가 겪은 어떤 리스크보다 큰 衝擊”이라며 “이를 契機로 어떠한 方式으로든 經營 構造가 크게 變할 것 같다”고 傳했다.

金監院은 에스엠 株式 時勢 操縱 疑惑으로 被疑者 身分 出席 通報를 한 創業者 金 센터長을 23日 午前 포토라인에 세운다는 方針이다. 카카오는 金 센터長 出席과 關聯해 22日에도 公式 立場을 내지 않았다.

金監院은 카카오 側에 協助했다는 疑惑을 받는 私募펀드 원아시아파트너스에 對한 緊急 檢査에 着手했다. 金監院은 원아시아파트너스가 에스엠의 株式을 사들여 株價를 높이는 方式으로 카카오의 競爭社인 하이브의 公開 買收를 妨害했을 可能性을 疑心하고 있다.


김하경 記者 whatsup@donga.com
지민구 記者 warum@donga.com
황성호 記者 hsh0330@donga.com
#카카오 #經營 全面改編 #危險管理 #株式 時勢 操縱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