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年金資産 30兆원 突破… 安定的 運用 能力 認定, 業界 ‘톱’으로 자리매김|동아일보

年金資産 30兆원 突破… 安定的 運用 能力 認定, 業界 ‘톱’으로 자리매김

  • 東亞日報
  • 入力 2023年 7月 20日 03時 00分


코멘트

미래에셋그룹
未來에셋證券, 빅데이터로 맞춤型 年金 商品 推薦
미래에셋資産運用, 自體 運用 TDF 出市… 占有率 43%
미래에셋생명, 專門家가 資産 配分하는 ‘글로벌 MVP’

《韓國 社會가 急激한 高齡化 時代에 접어들고 있지만 國民年金 等 國家의 保障만으로는 老後를 제대로 準備할 수 없다는 指摘이 많다. 金融 消費者가 個人의 年金을 어떻게 運用할지에 따라 老後의 삶이 決定된다는 것이다. 미래에셋그룹은 系列社別로 金融 消費者에게 다양한 年金 關聯 選擇肢를 提示하며 큰 呼應을 얻고 있다.》



未來에셋證券, 國內 最初 年金 資産 積立金 30兆 원 突破
그 結果, 미래에셋증권의 退職年金과 個人年金을 合한 年金資産 積立金은 이달 2日 30兆 원을 突破했다. 退職年金은 21兆6000億 원, 個人年金은 8兆4000億 원에 이른다. 國內 證券社 가운데 年金資産 積立金이 30兆 원을 넘어선 곳은 미래에셋증권이 처음이다. 이는 年金 포트폴리오 서비스를 통한 顧客 資産 管理 力量 때문으로 풀이된다.

미래에셋증권은 年金 加入者의 資産 配分과 運用을 돕는 로보어드바이저 等의 年金 포트폴리오 서비스를 運營하고 있다. 로보어드바이저는 로봇과 投資 專門家의 合成語로, 高度化된 알고리즘과 빅데이터를 통해 投資 포트폴리오를 管理하는 資産 管理 서비스를 意味한다. 商品 選擇에 어려움을 겪는 年金 顧客을 위해 出市된 年金 포트폴리오 서비스는 맞춤型 포트폴리오를 提供하고 있다.

이러한 行步로 미래에셋증권은 올 3月 基準 退職年金 디폴트옵션 첫 公示에서 證券業 事業者로는 唯一하게 디폴트옵션 積立金 上位 5個 機關에 이름을 올렸다. 退職年金 디폴트옵션은 勤勞者가 自身의 退職年金 積立金을 運用할 金融 商品을 決定하지 않을 境遇 事前에 定한 運用 方法으로 積立金이 自動 運用되도록 하는 制度다. 지난해 7月 示範 導入된 後 이달 12日 本格的으로 施行됐다.

이남곤 未來에셋證券 年金1部門代表는 “미래에셋증권은 會社의 力量을 年金事業에 集中하고 있고 그 結果 證券業 最初로 年金資産 30兆 원을 突破할 수 있었다”고 强調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글로벌 優良 資産에 資産을 配分하고 週期的인 리밸런싱(rebalancing·지수 構成 變更)을 통해 長期 投資가 可能한 投資 環境을 만들고, 스마트한 顧客 管理를 통해 顧客 收益率과 서비스 滿足度 提高를 위해 努力하겠다”고 밝혔다.

미래에셋資産運用, 委託 手數料 없는 自體 運用 TDF로 注目
미래에셋資産運用 亦是 市場에서 눈에 띄는 成果를 내고 있다. 6月 末 基準 미래에셋자산운용의 確定寄與(DC)型, 個人型退職年金(IRP) 等 退職年金펀드의 規模는 7兆2000億 원假量, 年金貯蓄 等 個人年金은 約 4兆4000億 원으로 總 11兆6000億 원에 達한다. 이는 全體 年金펀드 市場의 27.8%에 該當한다. 特히 代表的 年金 商品인 타겟데이트펀드(TDF)는 미래에셋資産運用이 全體 TDF 市場의 43%를 차지했다. TDF는 펀드매니저가 勤勞者의 隱退 날짜에 맞춰 株式과 債券 比重을 調節해 運用하는 펀드다.

資産運用 業界에선 미래에셋자산운용의 이러한 成果의 理由를 두 가지로 풀이한다. 于先 미래에셋資産運用은 國內 最初로 TDF를 出市했고, 國內 運用社로는 唯一하게 自體 運用으로 노하우를 쌓았다는 것이다. 또 傳統的인 投資 資産 以外에 多樣한 代替 投資 商品을 提供해 글로벌 資産 配分을 통해 安定的인 年金資産 運用 投資 方法을 提供하고 있다는 것도 長點으로 꼽힌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DF 運用 方式도 强點이다. 現在 國內 運用社들은 TDF를 自體 運用하는 方式과 委託 運用하는 方式 두 가지 形態로 運用하고 있는데 미래에셋資産運用은 TDF를 自體 運用하고 있다. 自體 運用과 委託 運用의 差異는 商品의 總 報酬 差異로도 이어진다. 自體 運用의 境遇 委託 運用社에 支給하는 手數料를 없애 收益率을 높일 수 있어 投資者들에게 有利하다.

미래에셋資産運用 關係者는 “미래에셋資産運用은 自體 運用으로 委託 運用 手數料가 없고, 投資者 收益率 提高를 위해 펀드를 ‘母子(母子)型’으로 構成해 一部 再間接型 某펀드를 除外하고는 子펀드人 미래에셋戰略配分TDF만 保守가 發生하기 때문에 同一 類型 中 合成 總 補修 費用이 가장 低廉하다”고 말했다. 帽子型 펀드란 投資者는 子펀드에 投資를 하고, 이를 통해 모인 投資者의 資金을 某펀드에 投資하는 方式을 뜻한다.

글로벌 分散投資하는 미래에셋생명 變額保險
變額保險 亦是 老後 對備를 위해 考慮해볼 만한 選擇肢다. 미래에셋생명의 變額保險은 글로벌 分散 投資에 基盤해 競爭力을 갖췄다는 評價다. 變額保險은 基本的으로 長期 投資하는 商品이기 때문에 리스크 管理가 重要하다. 미래에셋생명은 變額펀드 74.4%를 海外 資産에 投資하고 있다. 이는 미래에셋생명을 除外하고 現在 15% 水準에 머물고 있는 業界 平均 海外 投資 比重을 大幅 웃도는 數値다.

總 191個 펀드를 提供하는 미래에셋생명은 特히 業界 最初의 一任型 資産配分型 펀드인 ‘글로벌 MVP(Miraeasset Variable Portfolio) 펀드’ 시리즈를 運營하며 注目받았다. 生命保險協會 公示에 따르면 미래에셋생명은 올 1分期(1∼3月) 基準 變額保險 總資産 3年 收益率이 21.3%로 總資産 規模 30兆 원 以上 生命保險社들 中 1位를 차지했다.

미래에셋생명의 變額保險 競爭力을 뒷받침하는 商品은 ‘미래에셋생명 글로벌 MVP 펀드’다. MVP 펀드는 專門家 集團의 定量的, 定性的 分析을 통해 長期的 觀點에서 安定的 資産 運用을 이끈다. 미래에셋생명 關係者는 “旣存의 變額保險은 契約者가 알아서 펀드를 選擇하는 消極的 運用의 槪念이었다면 MVP펀드는 資産 管理 專門家가 글로벌 金融市場을 綿密히 點檢하고 能動的으로 對應할 수 있도록 分期別로 資産 리밸런싱을 實施한다”고 强調했다.

황성호 記者 hsh0330@donga.com
#money&life #企業 #미래에셋그룹 #未來에셋證券 #미래에셋資産運用 #미래에셋생명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