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서강대학교, LINC 3.0事業을 바탕으로 未來·尖端分野의 融合人材 養成|東亞日報

서강대학교, LINC 3.0事業을 바탕으로 未來·尖端分野의 融合人材 養成

  • 東亞日報
  • 入力 2022年 12月 28日 03時 00分


코멘트

人文社會-科學技術 分野 融合 基盤 西江 固有의 産學協力 敎育·硏究·創業 先導모델 提示
全世界 大學이 共有할 수 있는 메타버스 基盤의 大學敎育 오픈플랫폼 擴張

LINC사업단-ASML 워크숍 단체사진.
LINC事業團-ASML 워크숍 團體寫眞.
서강대학교(總長 심종혁)가 未來 尖端 分野를 先導할 수 있는 融合人材 養成을 위한 高等敎育機關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이러한 變化는 다양한 大型 硏究事業 受注 및 敎育部의 大學革新事業 및 LINC 3.0 事業 等을 바탕으로 擴充된 탄탄한 財政과 함께 수월性 있는 敎育을 提供해야 한다는 價値를 共有하고 있는 大學 前 構成員들의 努力을 통해서 이루어지고 있다. 特히 2022年 서강대는 敎育部와 韓國硏究財團에서 支援하는 LINC 3.0 事業에 選定됨으로써 서강대가 追求해 온 수월性 있는 硏究의 結果物을 敎育과 産業에 還元하는 善循環 構造를 만드는 기틀을 마련하고 있다.

西江大 LINC 3.0 事業團은 서강대가 수월性을 가지고 있는 人文社會 分野의 硏究 및 敎育 力量을 全國 最高 水準의 技術 移轉 實績(2014¤2021年 科學技術 專任敎員 1人當 技術移轉輸入 主要 綜合大學 1位)을 가지고 있는 科學技術 分野와 시너지를 追求하여 未來社會의 融合人材를 養成하고자 하며, 特히 創業을 넘어 창직의 力量을 가진 人材를 키우는 것에 焦點을 두었다.

西江大 LINC 3.0 事業團은 副總長, 産學協力團 團長 等의 리더십을 바탕으로 敎育과 硏究에서 産學硏 協力의 價値를 담을 수 있도록 努力하며, 國內 大學 最初로 産學協力情報擔當官을 敎務委員級으로 委囑하는 等의 制度的 實行力도 보여주고 있다.
人文社會와 이공의 境界를 넘어…
서강대는 人文社會 및 科學技術 分野의 創意的 融合을 基盤으로 하는 새로운 産學硏 協力 敎育·硏究·創業 先導모델을 推進하고 있다. 이를 통하여 人文社會와 李公 分野의 境界를 넘는 融合의 人材를 養成한다. 例를 들어, 人文社會와 工學 系列을 融合한 메타버스 專門大學院을 全國 最初로 開院하였고, 學部生 敎育 프로그램과의 連繫를 통해 該當 分野에 對한 企業 需要 맞춤型 人材 養成과 産學共同硏究 및 技術開發 等의 成果를 내고 있다.

人文社會 및 理工學 融合의 또 다른 例는 흥미롭게도 人工知能 敎育에서 찾아볼 수 있다. 人文學 分野에서 韓國語의 人工知能을 支援하기 위한 다양한 硏究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西江大 人工知能大學院은 學科 間·系列 간 境界가 公告한 國內 大學에서 드물게 LG電子, 스마일게이트, 플랜티넷 等의 民間企業 支援 中心의 大學院이면서 同時에 人文社會 系列 學生들도 많이 進學한다는 것이다. 이들 企業이 業務協約式에서 奬學金 造成, 就業 連繫, 커리큘럼 設計 支援 等을 하는 것은 人工知能 分野에서 人文社會 分野의 可能性을 확인시켜 주고 있다.
大學과 企業의 境界를 넘어…
서강대가 LINC 3.0 事業을 推進하면서 重點을 두는 部分은 大學과 企業의 境界를 넘는다는 것이다. 企業의 다양한 關係者들을 大學에서 만날 수 있고, 學生들이 自身의 아이디어를 LINC 3.0 傘下 融合敎育센터에서 언제든지 프로젝트化할 수 있다는 것이다. 最近에는 LINC 3.0 事業을 통해 支援된 캡스톤 프로젝트의 다양한 成果物을 詩作品으로 製作하여 創業企業에 移轉하는 것을 準備 中이고, 7個의 中堅企業이 人文學 分野 現場實習에도 參與하고 있다. 서강대는 이미 STX 企業 附設 硏究所를 誘致하였고, 三養食品 算學硏究소 個所를 準備하고 있다. 올 11月, 三養食品㈜과의 協約을 통해 理工系 硏究同人 리치別館(RA) 再建築 및 硏究所 個所와 食品 生物工學 共同硏究 進行·硏究 네트워크 構築을 約束하였으며, 大學院 協同 過程으로 ‘融合의·생명식품공학과’를 設立하여 食品 産業을 비롯한 未來 生物工學 技術의 發展을 위해 優秀 人力을 養成하고 算學 間 緊密한 協同 硏究를 進行할 計劃이다.

서강대는 또한 技術事業化 프로세스와 連繫하여 次世代 核心 半導體 技術 開發을 위한 共同 硏究를 進行하고 半導體契約學科와의 協力을 통해 産業 需要 基盤의 敎育 過程을 開發한다. 서강대는 2006年부터 三星電子 半導體 部門 戰略産學協力 및 트랙을 運營하고 있으며, SK하이닉스와의 協約으로 시스템半導體學科를 設立하고 2023年 첫 新入生을 받는다. SK하이닉스에서 學費 全額과 學業奬勵金을 支援하며, 卒業 後에는 SK하이닉스 採用도 保障된다. 이뿐 아니라 DB하이텍 및 韓國半導體協會와의 契約學科 協力 等 서강대는 半導體 特性化 大學의 面貌를 보이고 있다고 해도 過言이 아니다.
假想과 現實의 境界를 넘어…
서강대는 國內 大學 最初로 메타버스專門大學院을 設立하고, 政府의 메타버스融合大學院支援事業을 바탕으로 다양한 企業體와의 業務協約을 통해 大學敎育 오픈 플랫폼을 構築하는 開放型 메타버시티를 構築하고 있다. 서강대가 開發하는 ‘메타버스 大學敎育 오픈플랫폼’ 프로젝트는 敎育, 硏究, 創業, 平生敎育 等 大學에서 提供하는 모든 敎育 서비스를 提供하는 플랫폼의 役割을 한다. 더불어 西江大만의 專用 플랫폼이 아닌 國內 大學 및 全 世界 400餘 個 大學이 共有할 수 있는 오픈 플랫폼으로 성장시켜 나갈 計劃이다.

또 全國 最高 水準인 就業率(73.8%, 2021年 大學情報公示 基準)에서 滿足하지 않고 學生들의 就業力量을 높이기 위해 學生 스스로 面接을 練習할 수 있는 非對面 假想現實(VR) 模擬面接 프로그램을 運營하고 있다.

學生이 企業·職群을 選擇하고, 寫眞의 履歷書를 入力하면 맞춤型 謀議 VR面接을 施行함으로써 學生들이 假想 環境에서 遂行한 面接 結果의 피드백을 實時間으로 提供 받고, 自身의 面接 內容을 다시보기 視聽하여 學生 스스로 面接 力量을 높일 수 있도록 하였다.
大韓民國의 境界를 넘어…
2022 MIT 주관 국제합성생물학대회 IGEM본선에서 금메달을 수상한 Sogang Korea팀.
2022 MIT 主管 國際合成生物學大會 IGEM本選에서 金메달을 受賞한 Sogang Korea팀.
Sogang Korea 팀이 선보인 ‘SynBioBot’.
Sogang Korea 팀이 선보인 ‘SynBioBot’.
最近 西江大 바이오界面硏究所의 Sogang_Korea 팀은 프랑스 파리에서 開催된 美國 매사추세츠工大(MIT) 主觀의 國際合成生物學大會 iGEM 本選 大會에 參加해 360餘 個의 大學 中 金메달을 受賞하는 快擧를 이루었다. LINC 3.0 事業團 支援으로 본 大會에 參與한 Sogang_Korea 팀은 動物細胞의 培養과 遺傳子 造作에 必要한 過程을 로봇팔이 遠隔으로 遂行하는 自動化 로봇 시스템인 ‘SynBioBot’을 선보였으며, 이를 遠隔 化學·生物學 敎育을 可能하게 하는 플랫폼으로 발전시킬 計劃이다. 이로써 實驗設備가 未洽하여 高級 實驗을 進行하기 어려운 環境의 學生들에게도 公平한 敎育의 機會를 提供하면서 人類社會에 이바지할 수 있는 企業을 만들고 싶다는 學生들의 꿈은, 人類 發展을 위한 獻身을 强調하는 가톨릭 敎育의 價値와 連結된다.

서울산업진흥원, 창업진흥원 등 5개 기관과 함께 추진한 ‘Sogang Global LINC Ambassador’ 발대식.
서울산업진흥원, 創業振興院 等 5個 機關과 함께 推進한 ‘Sogang Global LINC Ambassador’ 發隊式.
이와 더불어 서강대는 國內 中小企業과 벤처企業 그리고 地域의 大學들을 同伴者로 글로벌 進出을 推進하고 있다. 한 例로, 西江大 LINC 3.0 事業團에서는 서울산업진흥원, 創業振興院 等 5個 機關과 함께 Sogang Global LINC Ambassador 프로그램을 新規 推進하여 總 5名의 學部生을 選拔하였다. 選拔된 學生들은 CES 2023에 直接 參加해 海外 바이어 等 비즈니스 關係者를 對象으로 글로벌 마케팅을 支援할 計劃이다. 또한 地域 大學들과 함께 中小·벤처企業의 海外 企業과의 技術交流會를 準備하기 위한 協約도 締結하였다. 最近에는 半導體 露光 裝備 分野에서 獨步的인 位置를 占하고 있는 네덜란드 企業 ASML이 西江大에 訪問하여 韓國의 半導體 및 革新 生態系 構築 協力 方案에 對해 論議한 바 있다. 이러한 글로벌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벤처企業 및 地域의 企業들이 가지고 있는 앵커 企業의 不足을 글로벌 企業과의 連繫를 바탕으로 共同으로 解決하기 위해서 多方面으로 努力하고 있다.

송태경 LINC事業團長(敎學副總長)은 “다양한 글로벌 産學協力 프로그램을 통해 學生들의 비즈니스 力量과 革新技術 創業 力量을 育成하고 有望 革新企業의 新規 市場 開拓 발板을 마련하여 더 많은 글로벌 市場 進出 機會를 創出할 것”이라고 傳했다.


#서강대학교 #linc 3.0事業 #融合人材 養成 #메타버스 #synbiobot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