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新韓, 122個 스타트업에 空間-資金 支援… KB, 온라인 商人에 販賣代金 먼저 精算|東亞日報

新韓, 122個 스타트업에 空間-資金 支援… KB, 온라인 商人에 販賣代金 먼저 精算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11月 16日 03時 00分


코멘트

[第1回 東亞 뉴센테니얼 포럼]金融持株社들 다양한 支援 事業
하나, 中企 無形資産 擔保로 貸出
우리, 技術金融 24兆원까지 擴大
IBK, 會計-雇傭-리스크 管理 도와

‘동아
 뉴센테니얼 포럼’에서 토론자들이 제조업 강화를 위한 금융의 역할에 대해 의견을 나누고 있다. 왼쪽부터 곽노성 한양대 교수, 
강재원 중소기업연구원 연구위원, 고영길 에스다이아몬드공업 대표, 선욱 금융위원회 산업금융과장, 장석인 한국산업기술대 석좌교수. 
안철민 기자 acm08@donga.com
‘東亞 뉴센테니얼 포럼’에서 討論者들이 製造業 强化를 위한 金融의 役割에 對해 意見을 나누고 있다. 왼쪽부터 곽노성 漢陽大 敎授, 강재원 中小企業硏究院 硏究委員, 고영길 에스다이아몬드工業 代表, 선욱 金融委員會 産業金融課長, 장석인 韓國産業技術隊 碩座敎授. 안철민 記者 acm08@donga.com
韓國 製造業에 對한 金融會社들의 支援은 選擇이 아닌 必須가 되고 있다. 4次 産業革命 時代를 맞아 國家 經濟의 ‘血脈’인 製造業에 對한 金融 支援은 景氣 不況을 克服하고 經濟成長의 새로운 動力을 마련할 수 있는 밑바탕이 된다. 이런 理由로 國內 主要 金融持株會社는 製造業 및 中小企業, 스타트업의 成長을 돕기 爲해 多樣한 프로그램을 進行 中이다.

15日 東亞日報와 채널A가 ‘製造業의 未來를 이끄는 革新金融’을 主題로 연 第1回 東亞 뉴센테니얼 포럼에서는 新韓·KB·하나·우리·NH농협金融 IBK企業銀行 關係者가 參席해 自社의 革新金融 事業 및 中小·벤처企業 支援 事例들을 紹介했다.

宸翰金融은 2015年 國內 最初로 스타트업 育成 프로그램인 ‘宸翰 퓨처스랩’을 出帆시켰다. 只今까지 122個의 스타트업이 新韓 퓨처스랩에서 事務 空間, 人材 採用, 運轉 資金, 事業 共有 等의 支援을 받았다. 그中 114個(93.4%)의 企業이 只今도 運營되고 있다. 금융위원회가 推進 中인 規制 샌드박스에도 퓨처스랩 所屬 會社 中 15곳이 選定됐다. 宸翰金融은 現在 170億 原因 퓨처스랩 所屬 會社 投資額을 2023年 600億 원으로 늘릴 計劃이다.

KB金融은 銀行圈 最初의 플랫폼 基盤 ‘供給網 金融’ 商品인 KB셀러론을 紹介했다. 이 商品은 最近 需要가 暴發的으로 늘고 있는 온라인 마켓 商人을 對象으로 한다. 온라인 마켓에서 物件을 파는 事業者의 販賣 代金을 KB國民銀行이 먼저 精算해주고 나중에 마켓에서 精算을 받는 式이다. 只今은 事業者가 온라인 마켓을 통해 物件을 팔면 精算까지 通商 15日에서 두 달이 걸리는데, 이 期間을 KB셀러론이 短縮시킨다. 事業者 立場에서는 販賣 代金을 빨리 받을 수 있어 資金 運用에 도움을 준다.

하나금융은 올해 上半期 技術金融 實績 1位를 記錄했다. 技術金融은 實物 擔保가 不足한 中小企業 等에 知識財産權 等 無形 資産을 擔保로 貸出해주는 制度다. 하나금융은 2021年에 技術評價와 信用評價를 하나로 합쳐 信用度가 낮아도 技術力이 있다면 貸出이 可能하도록 技術金融을 大幅 擴大할 計劃이다. 最近 所在·部品·裝備 關聯 專用 펀드를 3年間 3000億 원 規模로 造成하기로 했는데, 스타트업을 支援하는 벤처펀드도 3年間 1兆 원을 造成할 豫定이다.

우리금융은 技術金融 規模를 向後 5年間 24兆 원까지 擴大한다는 目標를 樹立했다. 올해도 9月 末 基準 技術金融으로만 總 4兆3500億 원의 貸出을 執行했다. 親環境 바이오헬스 스마트팜 핀테크 等 4次 産業革命 技術 關聯 企業을 發掘 育成하는 데도 向後 5年間 7兆 원의 資金을 執行할 計劃이다. 우리은행도 中小벤처와 革新企業에 對해 只今까지 約 360億 원을 執行했고 向後 每年 200億 원씩 總 5年間 1000億 원의 直接投資를 할 豫定이다.

IBK기업은행은 中小企業의 金融·非金融 業務를 支援하는 ‘박스(BOX) 플랫폼’을 運營 中이다. 박스 플랫폼은 會計는 勿論 去來企業 리스크 管理, 雇傭, 海外 進出, 政策 資金 等 企業 運營에 必要한 大部分의 業務를 支援한다. IBK企業銀行에 따르면 中小企業 運營이 디지털化 하면 職員 1人當 收益 創出은 2倍, 革新 可能性은 14倍, 일자리 創出 可能性은 7倍 늘어난다.

곽노성 漢陽大 科學技術政策과 特任敎授는 “革新金融은 企業의 營業利益率보다는 革新 生態系 안에서 그 企業이 하는 役割을 보면서 投資하는 것”이라고 强調했다.

김형민 記者 kalssam35@donga.com
#東亞 뉴센테니얼 포럼 #金融社 #企業 支援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