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勞動市場 二重構造, 왜 問題가 되나요|동아일보

勞動市場 二重構造, 왜 問題가 되나요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9月 3日 03時 00分


코멘트

[家族과 함께 읽는 經濟敎室]


Q. 最近 雇用 問題를 다루는 新聞 및 放送 技士에 ‘勞動市場 二重構造’라는 單語가 자주 登場합니다. 勞動市場 二重構造는 무엇을 의미하며 왜 問題가 되나요?


A. 勞動市場 二重構造란 勞動市場이 賃金, 일자리 安定性 等 勤勞條件에서 質的 差異가 있는 두 個의 市場으로 나뉘어 있다는 것을 말합니다. 大部分의 사람들이 羨望하는 良質의 일자리를 提供하는 1次 勞動市場과 雇傭 安定成果 賃金 等에서 相對的으로 劣惡한 2次 勞動市場으로 區分되어 있다는 것이죠. 또한 勞動市場 二重構造라는 單語에는 두 市場 間 일자리의 移動이 자유롭지 않다는 意味도 담겨 있습니다.

1次 勞動市場은 一般的으로 많은 사람들이 選好하는 大企業 正規職, 公務員 等이 包含됩니다. 2次 勞動市場에는 이를 除外한 中小 및 零細企業, 非正規職 일자리가 該當됩니다. 2018年 8月 基準 國內 全體 賃金 勤勞者의 10% 程度만 1次 勞動市場에 從事하고 90%의 勤勞者는 2次 勞動市場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두 勞動市場 間의 勤勞條件 隔差는 큰 便입니다. 1次 勞動市場의 勤勞者 平均 賃金은 2次 勞動市場에 비해 1.7倍 높습니다. 平均 勤續年數度 1次 勞動市場 勤勞者가 2.3倍 깁니다. 두 市場 間에는 賃金 水準 및 일자리 安定性 側面에서 隔差가 뚜렷한 것으로 把握됩니다.

勞動市場 間 勤勞條件의 隔差가 크면 所得不平等을 심화시킬 수 있는 問題가 있습니다. 勿論 市場經濟 體制에서 努力과 成果에 따른 差別化된 報償은 어느 程度는 자연스럽다고 할 수 있습니다. 보다 많은 成果를 위해 動機를 附與한다는 順機能도 勘案할 必要가 있습니다.

하지만 自身의 努力과 能力보다 勤勞者가 어느 勞動市場에 屬했느냐에 따라 補償이 달라지면 勤勞者들의 健全한 勤勞 意欲과 自己 發展 意志는 꺾일 수밖에 없습니다. 게다가 그 隔差가 크고 좁혀지지 않는다면 所得不平等 問題를 심화시킬 수 있습니다. 勤勞者들이 두 市場 間 移動을 자유롭게 할 수 있다면 所得不平等 緩和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안타깝게도 韓國의 2次 勞動市場 勤勞者는 全 世界에서 가장 높은 頻度로 職場을 옮겨 다님에도 不拘하고 1次 勞動市場으로 進入할 可能性이 매우 낮은 狀況입니다.

1980年代 中盤까지만 해도 中小企業 勤勞者의 賃金이 大企業의 90% 水準으로 勞動市場 二重構造는 큰 問題가 아니었습니다. 하지만 以後 隔差가 벌어지기 始作했습니다. 그 原因으로는 大企業과 中小企業 間의 生産性 隔差가 擴大됐고 勤勞者들의 權益을 代辯하는 勞動組合이 大企業 爲主로 結成된 點을 들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韓國의 특수한 市場 構造도 主要 背景으로 指摘됩니다. 國內 主要 大企業은 商品市場에서 獨寡占 地位를 確保하고 있으며 中小企業은 大企業에 納品을 하는 下請企業人 境遇가 많습니다. 大企業과 中小企業 사이에 不公正 去來가 發生할 可能性이 높았다는 뜻입니다. 中小企業이 技術 開發과 原價 節減을 통해 收益性을 높여도 大企業이 이른바 ‘納品單價 후려치기’와 같은 不公正去來 行爲를 하면 中小企業 立場에서는 當할 수밖에 없었죠. 이로 인해 中小企業은 投資 意志가 꺾이고 成長도 制約을 받으면서 勤勞者에게 더 좋은 雇傭 與件을 提供하지 못해 왔습니다.

靑年失業, 女性 雇傭 不振, 낮은 出産率, 生産性이 낮은 自營業의 過度한 比重 等도 勞動市場 二重構造 問題와 密接히 關聯돼 있습니다. 靑年들은 中小企業이나 非正規職으로 就業하면 1次 勞動市場으로 移職하기 어렵다는 것을 알고 처음부터 公務員이나 公共機關, 大企業에 就業하고자 求職 期間을 늘리고 있습니다. 女性들은 出産과 育兒 等으로 斷絶된 經歷을 잇고자 할 때 2次 勞動市場 外에는 選擇肢가 없다면 아예 抛棄할 可能性이 큽니다. 經歷 斷絶에 對한 두려움 때문에 出産을 忌避하기도 하죠. 隱退者들은 劣惡한 2次 勞動市場에 들어가느니 차라리 自營業을 選擇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雇傭 問題를 풀기 위해 勞動市場 二重構造 問題의 改善에 對한 眞摯한 苦悶과 實踐이 要求되는 時點입니다. 中小企業 스스로가 生産性 向上을 위해 積極 努力해야 하지만 中小企業 일자리 改善에 必要한 環境 造成도 그에 못지않게 重要합니다. 大企業과 中小企業 間의 공정한 市場 去來 秩序 確立, 1, 2次 勞動市場 間 자유로운 移動을 促進하는 制度的 努力이 切實합니다.

장근호 韓國銀行 通貨政策國 政策制度硏究팀 誇張
#求職難 #求人欄 #勞動市場 二重構造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