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코스피 지나치게 低評價… 올해 建設-證券業種 노려볼만”|동아일보

“코스피 지나치게 低評價… 올해 建設-證券業種 노려볼만”

  • 東亞日報
  • 入力 2019年 1月 18日 03時 00分


코멘트

지난해 唯一하게 플러스 收益率… 김현중 펀드매니저의 投資 助言

지난해 國內 株式型 펀드는 大部分 마이너스(-) 收益率을 냈다. 코스피가 1年 새 17.3% 下落한 影響을 避할 수 없었다. 올해 들어서는 株價가 多少 回復勢를 보이고 있지만 投資者들은 지난해의 트라우마 때문에 선뜻 投資 決定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지난해 4分期(10∼12月) 國內 株式型 펀드에는 2266億 원이 流入됐지만 올해는 16日까지 222億 원이 빠져나갔다.

지난해 國內 株式型 펀드 中 上場指數펀드(ETF)를 除外하고 唯一하게 플러스(+) 收益率을 낸 펀드매니저를 통해 올해 投資 戰略과 市場 展望 等을 들었다.

○ 昨年에 收益 낸 株式型 펀드는 單 한 개

17日 펀드評價社 KG제로인에 따르면 2018年 한 해 동안 1年 넘게 運用된 設定額 10億 원 以上 株式型 公募펀드 685個 中 플러스 收益을 낸 펀드는 14個에 不過했다. 그나마 이 中 13個는 指數 흐름에 따라 收益率이 決定되는 ETF였고, 펀드매니저가 市場 平均보다 높은 收益率을 올리기 위해 積極的으로 運用하는 ‘액티브 펀드’는 單 하나뿐(마이다스에셋자산운용의 ‘액티브 價値’ 펀드)이었다. 昨年과 反對로 2017年에는 損失을 본 펀드를 찾아보기 힘들 程度로 運用 成果가 좋았다.

‘액티브 價値’ 펀드는 2001年 만들어졌고 現在 規模가 約 30億 원이다. 지난해 收益率은 2.98%. 비록 예·적금 같은 金融商品의 利子와 비슷한 水準이지만, 株式型 펀드의 지난해 平均 收益率이 -18.49%인 것과 比較하면 대단한 船房이다.

2017年 5月부터 이 펀드를 맡아 運用하고 있는 김현중 마이다스에셋資産運用 펀드매니저(42·寫眞)를 서울 汝矣島 本社에서 만났다. 그는 “目標 收益率에 到達한 種目은 果敢히 罵倒해 빠르게 差益을 실현시키는 戰略이 市場 狀況과 맞아떨어졌다”고 祕訣을 說明했다. 株式을 산 뒤 目標 收益率에 關係없이 相當 期間 保有하는 競爭 펀드들의 旣存 戰略과 다른 方式을 쓴 것이다.

企業 價値보다 株價가 낮은 것으로 評價되던 建設業, 造船業 關聯 會社 株式도 積極的으로 사들였다. 그는 “2017年에 워낙 實績도 안 좋았고 株價도 낮았기 때문에 反騰할 可能性이 크다고 봤다”고 說明했다. 이어 “지난해처럼 證市가 全般的으로 下落할 때는 이미 低評價된 株式은 相對的으로 追加 下落 危險이 낮다. 그 德分에 收益率을 防禦한 側面도 있다”고 덧붙였다.

○ “建設·證券業 低評價”

金 펀드매니저는 2003年부터 7年 동안 東洋證券(現 유안타證權)에서 電氣電子(IT) 애널리스트로 勤務하며 半導體와 家電製品, 通信裝備 會社들을 主로 들여다봤다. 그는 三星前者 等 IT 會社에 投資하는 데 있어 애널리스트 經歷이 큰 도움이 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現在 삼성전자의 株價는 市場 價値보다 낮다. 다만 글로벌 半導體 需要가 短期間에 回復되기 어렵기 때문에 적어도 3年 程度는 投資할 餘裕가 있을 때 投資해 볼 만하다”고 말했다.

金 펀드매니저는 現在 코스피 水準이 ‘非合理的으로’ 낮다고 評價했다. 그는 “코스피가 2,000 以下로 떨어지려면 글로벌 金融危機만큼의 衝擊이 있어야 하는데 現在 韓國 經濟가 그만큼의 危機라고 볼 수는 없다”며 “올해 안으로 2,300까지는 올라갈 것”이라고 展望했다.

그는 올해 建設社, 證券社들의 株價가 相對的으로 빠르게 上昇할 것으로 내다봤다. 建設社는 如前히 低評價된 會社가 많고 證券社는 證市가 回復될 때 株價도 올라갈 確率이 높기 때문이다. 金 펀드매니저는 “特定 種目을 고르기 어렵거나 短期 投資를 노리는 投資者라면 코스피가 오르면 바로 收益率도 오르는 ETF가 代案”이라고 說明했다.

投資者들은 올해 國內 證市가 回復되면 펀드 收益率도 改善될 것으로 期待하고 있다. 홍승훈 KB國民銀行 蠶室롯데PB센터 프라이빗뱅커(PB) 팀長은 “株價가 많이 낮아져 있어 只今이 株式型 펀드에 加入할 時點이라고 보는 投資者들이 많다”며 “다만 美中 貿易紛爭의 解決과 國內 景氣의 回復勢 等의 變數가 있기 때문에 株式型 펀드를 包含해 債券型, 金 펀드 等에 分散 投資하는 戰略이 必要하다”고 助言했다.

이건혁 記者 gun@donga.com
#코스피 지나치게 低評價 #올해 建設-證券業種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