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oney&Life]코스닥 랠리 타고… 뜨거워진 ‘公募株’ 市場|東亞日報

[Money&Life]코스닥 랠리 타고… 뜨거워진 ‘公募株’ 市場

  • 東亞日報
  • 入力 2017年 11月 30日 03時 00分


코멘트

政府 코스닥 活性化 政策 잇달아… 코스닥 10年 만에 場中 800線 넘어서
公募株 請約도 熾烈… 企業 1곳에 請約證據金 2兆4030億 원 몰리기도

最近 코스닥 指數가 10年 만에 場中 800 線을 넘어서는 等 上昇勢가 이어지면서 公募株 市場도 活氣를 띠고 있다. 最近 上場한 公募株들이 높은 收益率을 거두면서 公募株 投資에 對한 關心도 커지고 있다. 政府가 코스닥 活性化 政策을 잇달아 내놓으면서 企業公開(IPO) 市場의 熱氣는 當分間 持續될 것으로 보인다.

29日 韓國去來所에 따르면 올해 코스닥 市場에 上場된 새내기州는 스팩(SPAC·企業引受目的會社) 17個를 包含해 모두 60個다. 이 中 스팩을 除外한 43種目은 24日 終價 基準 公募가 對比 平均 66.7% 올랐다. 올 한 해 코스닥이 25.5% 오른 것보다 越等히 높은 數値다.

드라마 製作社 스튜디오드래곤은 24日 上場 當日 公募價 3萬5000원의 갑절로 오른 7萬1800원에 去來를 마쳤다. 時價總額은 2兆 원에 肉薄해 코스닥 市場 14位에 올랐다. 最近 放映 作品들의 連打席 興行과 코스닥 製藥·바이오株 投資 熱氣가 엔터株 等 다른 種目으로 擴散될 것이라는 期待感이 好材로 作用했다.

公募株 請約 競爭도 熾烈하다. 交通 솔루션 企業 에스트래픽은 1128.1 對 1의 競爭率을 나타냈다. 請約 申請 金額의 折半을 내는 請約證據金만 2兆4030億 원이 몰렸다. 秋夕 以後 上場한 상신전子, 映畫테크, 비디아이 等도 請約競爭率 1000 對 1을 넘었다.

새내기 州 가운데 가장 收益率이 두드러지는 業種은 바이오 分野다. 關節炎 治療劑 인보사 開發로 注目받은 티슈진은 公募가 對比 123.7%(以下 24日 基準) 上昇해 코스닥 市場 時價總額 5位에 올랐다. 9月 上場한 抗體新藥 開發社 앱클론의 宗家는 8萬5200원으로 公募價의 約 8倍로 올랐다. 올해 上場企業 中 上昇率 1位다.

IPO 市場 熱氣는 한동안 持續될 것으로 展望된다. 30日에는 時價總額이 1兆 원에 이를 것으로 豫想되는 진에어가 請約을 마감한다. 公募 豫定價는 2萬6800∼3萬1800원으로 總 公募 規模는 3000億 원을 웃돈다. 다음 달에는 半導體·디스플레이 裝備 製造業體 디바이스이엔지와 클린룸 制御 시스템을 生産하는 시스웍이 請約에 들어간다.

一角에서는 公募株 거품을 憂慮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機關 投資家들은 關心을 두지 않지만 個人 投資者들만 지나치게 몰리는 過熱 흐름이 感知된다는 指摘이다. 實際로 公募株 成跡은 偏差가 크다. 올해 코스닥 上場 企業 43곳 中 株價가 公募가 對比 2倍 以上으로 크게 오른 企業은 10곳이었지만, 14곳(32.6%)은 株價가 公募價를 밑돌았다. 이 때문에 如前히 公募價가 過多 策定되고 있다는 指摘이 끊이지 않는다. 公募價 範圍를 定하기 위해 同種業界의 株價收益比率(PER) 等을 比較하는데 最近 實績이나 負債比率 等 經營 與件이 競爭 企業보다 뒤지는데도 더 높은 株價收益比率을 適用하는 것이다. 上場 後 株價가 急落하면서 被害를 보는 個人投資者들이 續出하는 理由다.

一般 投資者들은 企業이 保有한 技術의 未來價値와 期待 實績을 正確히 判斷하기 힘들다. 上場 視點에 企業 實績이나 價値가 高點을 찍은 것은 아닌지도 따져볼 必要가 있다. 이석훈 資本市場硏究院 硏究委員은 “公募株는 같은 業種 企業들보다 變動率이 2倍 以上 높다고 봐야 한다”며 “公募株는 리스크가 큰 만큼 묻지마 投資는 注意해야 한다”고 말했다.

朴聖敏 記者 min@donga.com
#코스닥 #스튜디오드래곤 #企業公開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