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SK, 거침없는 半導體 領土 擴張|東亞日報

SK, 거침없는 半導體 領土 擴張

  • 東亞日報
  • 入力 2017年 1月 24日 03時 00分


코멘트

“LG실트론 持分 51% 6200億에 引受”

 SK㈜가 未來 新成長 分野로 選定한 半導體 所在 事業에서 잇달아 事業을 擴張하고 있다. 그룹 內 主力 系列社인 SK하이닉스와 함께 本格的인 半導體 垂直 系列化에 나선 것이다.

 SK㈜는 23日 理事會를 열고 ㈜LG가 保有한 LG실트론 持分 51%를 6200億 원에 引受하는 案件을 議決했다. SK㈜와 ㈜LG는 이날 株式 賣買 契約을 締結했다. 두 會社는 빠른 時間 內에 引受 作業을 마무리한다는 計劃이다.

 LG실트론은 半導體 칩의 核心 基礎 素材인 半導體用 웨이퍼를 國內에서 唯一하게 製造·販賣하는 專門 企業이다. 300mm 웨이퍼(半導體의 土臺가 되는 실리콘 材質의 얇은 板) 部門에서 지난해 世界 市場 占有率 4位를 記錄했다. 半導體用 웨이퍼는 日本과 獨逸 等 少數 企業만이 製造 技術을 保有하고 있는 等 技術 障壁이 높은 分野다.

 半導體 素材 業界에서는 SK㈜의 이番 LG실트론 引受로 國內 核心 技術의 海外 流出을 防止할 수 있게 됐다는 評價도 나온다.

 2015年 SK㈜와 SK C&C가 合倂한 SK㈜는 SK그룹의 持株會社다. 事業部門에서도 半導體 素材와 바이오·制約, 液化天然가스(LNG) 等을 新成長動力으로 集中 育成하고 있다.

 SK㈜는 LG실트론 引受를 통해 特殊가스와 웨이퍼 等을 中心으로 한 半導體 核心 所在 事業 포트폴리오를 構築했다. SK㈜는 지난해 半導體 素材 會社 OCI머티리얼즈(現 SK머티리얼즈) 持分 49.1%(藥 4800億 원)를 引受하며 半導體 所在 事業에 進出했다. 以後 産業用 가스 製造社인 SKC에어가스(現 SK에어가스)를 引受하고 合作法人인 SK트리켐과 SK쇼와덴코를 設立했다. SK트리켐은 올해 下半期(7∼12月) 프리커서 生産에 突入하고 世界 最大 生産 規模인 SK쇼와덴코의 蝕刻가스(웨이퍼 加工 工程에 쓰이는 特殊가스) 工場은 올해 3分期(7∼9月) 量産을 始作한다.

 SK머티리얼즈는 三氟化窒素(NF3) 世界 1位 業體로 引受 以後 每 分期 史上 最大 實績을 세워왔다. 지난해 賣出은 約 4600億 원 規模로 推算되며 前年 對比 賣出과 營業利益 모두 30% 以上 增加할 것으로 보인다.

 半導體用 웨이퍼 産業도 成長性이 큰 것으로 SK㈜는 判斷하고 있다. 最近 人工知能과 事物인터넷(IoT) 等 情報通信技術(ICT)李 發展하면서 關聯 半導體 需要가 急激하게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向後 웨이퍼 市場의 供給 不足 展望이 나오면서 販賣가 引上도 占쳐진다.

 SK㈜ 關係者는 “글로벌 企業과의 追加的인 事業 協力 및 海外 市場 進出을 통해 ‘글로벌 半導體 綜合 所在 企業’으로의 비전을 實現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便 LG그룹이 系列社를 賣却한 것은 옛 LG카드(신한카드) 等 金融系列社를 賣却한 지 14年 만에 처음이다. 이로써 LG그룹은 自動車部品(VC), 에너지 貯藏裝置(ESS) 等 新成長 事業에 投資할 수 있는 實彈을 確保하게 됐다. 主力 事業 關聯 企業의 引受合倂(M&A)에 活用할 것이란 展望도 나온다. LG그룹 關係者는 “LG실트론 賣却에 對해 LG그룹 主力 事業의 選擇과 集中 次元에서 내린 決定”이라고 말했다. LG그룹 系列社 中 半導體 關聯 會社는 ㈜LG 子會社인 半導體設計 실리콘웍스만 남게 됐다.

이샘물 evey@donga.com·서동일 記者
#sk #lg #半導體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