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ampus&]大學企業家센터, 캠퍼스 創業 生態系 構築의 求心點|東亞日報

[Campus&]大學企業家센터, 캠퍼스 創業 生態系 構築의 求心點

  • 東亞日報
  • 入力 2016年 9月 7日 03時 00分


코멘트
《大學企業家센터는 2014年 6月 創業支援法 改正으로 大學 內에 '創業支援 專擔組織'을 設置할 根據가 마련되고, 各 部處가 遂行 中인 大學의 創業支援事業을 效率的으로 統合運營하기 위해 誕生했다. 大學企業家센터는 한마디로 大學 內 여러 組織으로 分散 運營되고 있던 企業家精神과 創業關聯 敎育 및 保育, 硏究, 컨설팅, 네트워킹 機能 等을 하나로 묶은 組織이다. 大學 構成員의 創業接近性을 높이고, 융複合化와 소프트화 等 多樣化 創業需要를 支援하기 위해서다.
大學企業家센터는 政府 支援을 받아 創業事業化의 全國 據點 役割을 하고 있는 創業先導大學 모델과도 다르다. 센터는 大學融合專攻의 創業敎育과 컨설팅, 네트워킹, 創業 R&D를 有機的으로 連繫하고 同門企業 寄附 等 民間 投資 誘致를 통해 自生的, 獨立的으로 運營할 수 있는 大學 內 創業專擔組織을 構築하는게 目的이다.》



-美國, 200餘 個 大學에서 企業家센터 運營

벤처創業의 中心地인 美國의 境遇 20世紀初부터 大學 運營의 패러다임이 企業家的 大學으로 바뀌면서 200餘 個의 大學들이 企業家센터를 競爭的으로 運營, 企業家精神 擴散과 創業을 主導하고 있다. 美國 스탠퍼드, 하버드, MIT, 뱁슨대 等이 企業家센터 모델을 運營하고 있다. 실리콘밸리를 支撐하는 스탠퍼드대의 境遇 企業家센터를 통해 同門企業 3萬 9900餘 個, 540萬 個의 일자리, 年間 賣出額 2兆 7000億 달러 創出 等 프랑스 經濟規模와 맞먹는 成果를 내고 있다.
中小企業廳이 大學企業家센터를 推進하게 된 背景도 바로 이 點이다. 國內 大學이 豐富한 人的 資源과 技術을 갖고 있는데도 不拘하고 그동안 敎育과 創業間의 效率的인 連繫 시스템은 不足했다. 이와 같은 問題를 解決하기 위한 것이 바로 大學企業家센터다.
따라서 다른 支援事業과 差異가 있다. 敎育面에서 創業先導大學, 創業敎育센터는 個別講座나 理論 講座 中心으로 돼 있으나 企業家센터는 專攻 中心으로 進行한다. 保育 및 컨설팅 側面에서도 事業化 프로그램과 模擬創業 프로그램을 갖고 있는 다른 支援事業과는 달리 센터는 BI 連繫 또는 自體 프로그램을 통해 直接的으로 創業을 돕는다.



-6個 大學으로 始作, 9個 大學으로 成長

實際로 지난해 9個 大學企業家센터는 CES 2016 參加, 世界벤처創業포럼, 글로벌靑年創業캠프, 中國 留學生 스타트업 미팅, 企業家精神敎育과 硏究開發, 國內外 創業인턴십 運營, 企業家精神 全國一周 等 다양한 行事를 進行했다. 學生들은 이들 프로그램을 통해 스타트업에 必要한 다양한 情報와 知識을 얻을 수 있었다.
大學企業家센터는 中小企業廳이 支援하는 事業으로 現在 서강대, 서울대, 淑明女大, 嶺南大, 梨花女大, 인하대, KAIST, 포스텍(浦項工大), 한양대 等 9個 大學이 運營하고 있다. 2014年 始作할 때는 6個 大學이었으나 그동안 3個 大學이 늘었다.

◆ [인터뷰] 大學企業家센터의 役割과 나아가야 할 方向
大學企業家센터의 役割은 優秀 人材가 創業에 挑戰하고
成功해서 다시 再挑戰을 하는 善循環 創業 生態系를 만드는 것

2代 大學企業家센터協議會 會長 류창완
한양대학교 글로벌企業家센터 센터長

한양대 류창완 센터장
漢陽大 류창완 센터長


9個 大學에서 運營 中인 大學企業家센터 事業은 政府 支援에만 依存하는 다른 創業 支援 프로그램과는 다르다. 大學企業家센터 事業은 同門企業 寄附 等 다양한 方法을 통해 創業 生態系 全般의 構成員을 有機的으로 엮는다. 實際 企業家센터를 만들 때 모델로 삼았던 美國의 200餘 個 大學의 企業家센터가 그렇다. 美國 大學 內 企業家센터는 多樣한 學內組織(硏究所, 投資金融, 컨설팅, 敎育 等)을 統合 運營한다. 美國 大學들은 5000餘 個의 專攻 講座를 열고 있으며 스탠퍼드, MIT 等 硏究 中心 大學은 敎養 水準을 脫皮한 實戰型 創業敎育 프로그램을 運營하고 있다.
企業家센터는 特히 스타트업을 準備 中인 學生들에게 企業家精神을 共有하도록 하는 데 重要한 役割을 한다. 專攻을 中心으로 하는 企業家센터의 創業 敎育은 旣存 敎育課程과 달리 企業家精神의 擴散을 目標로 한 內容이 많기 때문이다. 大學 企業家精神 敎育은 靑年 創業 活性化에 肯定的인 影響을 미치는 것은 勿論 靑年들이 보다 挑戰的이고 自己 主導的으로 本人의 삶을 設計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大學 創業 敎育을 통해 知識 習得力이 높은 大學 生活 때 Fast Fail을 經驗하고 環境 變化에 適應해 나가는 能力을 키울 수 있다. 卽, 大學 企業家精神 敎育은 靑年들이 成功 機會를 先行的으로 捕捉할 수 있도록 하는 힘을 키워주고, 그것을 安定的으로 維持할 수 있도록 하는 知識과 經營 能力을 길러준다고 볼 수 있다.
企業家센터는 創業 生態系 活性化라는 側面에서도 새로운 바람을 일으킬 것으로 期待한다. 企業家센터는 學校뿐 아니라 同門 네트워크, 企業 네트워크를 效率的으로 묶을 수 있도록 시스템化되어 있다. 더욱이 大學 內에 散在돼 있는 創業 支援政策을 大學企業家센터 한곳에서 總括 運營할 수 있기 때문에 創業生態系를 만드는 데 特히 效率的이다.
大學企業家센터는 創造經濟 創業을 先導하고 外部 企業과 連繫한 社會 價値創出을 主導하는 等 大學이 技術創業의 報告가 되도록 앞장설 것이다. 9個 大學企業家센터는 協議會를 結成하여 相互 協力 中이며, 各 大學 內 다양한 創業支援 事業의 컨트롤타워로 자리 잡겠다는 覺悟를 가지고 있다.

더 나은 世上을 위한 革新的이고 創造的인 마인드로서의
'企業家精神' 槪念 擴散과 認識 轉換 이루어져야

3代 大學企業家센터協議會 會長 김규동
淑明女大 앙트러프러너십센터 센터長

숙명여대 김규동 센터장
淑明女大 김규동 센터長


中小企業廳의 支援으로 始作된 '大學企業家센터'가 이제 3年次에 접어들었다. 現在는 9個 大學을 中心으로 進取的이고 創造的인 企業家精神을 바탕으로 한 靑年創業 效果의 極大化를 위한 敎育, 硏究, 支援을 발전시켜 나아가고 있다.
9個 大學 企業家센터의 發電으로 國內 靑年創業은 勿論이거니와 國家經濟에 새로운 패러다임이 될 進取的인 創造的 企業家精神 文化 擴散에 貢獻하리라 본다. 이러한 觀點에서 9個 大學이 各自의 大學 內 學生創業 活性化에 머무르지 않고 各 大學의 强點을 基盤으로 한 相互 協力 體制를 稼動하여, 國內 創業인프라 및 創造的 文化의 發展을 위한 共同미션을 遂行하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를 爲해서 9個 大學이 單獨 또는 共同으로 公共 미션 아젠다를 發掘하여 實行하고, 各 大學의 强點을 더욱 强化하고 共有하는 努力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이를 土臺로, 國內의 모든 敎育機關 및 다양한 社會階層이 모델로 삼을 수 있는 座標를 提示함이 옳을 것이다.
共同미션의 主要 推進方向으로는 첫째, 國內에 다양하게 施行되고 있는 創業支援 事業들과 差別化하여 大學企業家센터로서의 特化된 미션과 비젼을 定立하여 遂行하는 것이 必要하다. 둘째, 企業家精神敎育 經驗과 硏究의 蓄積 및 노하우를 바탕으로 世界的 水準이면서 國內 特性에 맞는 敎育컨텐츠 및 敎育工學的 方法論의 開發이다. 셋째, 成功과 失敗의 아이디어를 共有함은 勿論이거니와, 各 大學의 强點을 融合하여 시너지를 낼 수 있는 融合的 運營 方案의 摸索과 實踐이다. 卽, 各 大學 間의 울타리가 없는 'virtual 大學企業家센터'가 可能하리라 본다. 마지막으로 地域 거버넌스를 構築하여 地域社會의 幼少年/少女 企業家精神, 經歷斷絶女性에의 비젼 提示 等의 役割이 必要할 것이다. 그 間의 蓄積된 노하우로 地域經濟를 活性化하고 國家經濟에 이바지할 수 있겠다.
企業家센터의 敎育 및 硏究, 네트워크活動 等을 통해 參與者들이 創業이라는 槪念을 넘어서서, 더 나은 世上을 위한 革新的이고 創造的인 마인드로서의 '企業家精神'槪念에 關心을 갖게 되고 認識轉換이 이루어지도록 努力하는 企業家센터로 자리 매김하였으면 한다.

강동영 專門記者 kdy184@donga.com
#創業 #大學 #김규동 #캠퍼스 #한양대학교 #淑明大學校 #류창완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