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헤지펀드가 뭐 이래!… 折半 以上이 元金 損失|東亞日報

헤지펀드가 뭐 이래!… 折半 以上이 元金 損失

  • Array
  • 入力 2012年 12月 5日 03時 00分


코멘트

■ ‘韓國型’ 出帆 1年 돌아보니

‘金融投機 勢力.’ ‘돈을 위해 물불 가리지 않는 資金.’

‘헤지펀드’ 하면 먼저 떠오르는 말들이다. 期待 半 憂慮 半 속에서 韓國型 헤지펀드가 出帆한 지 1年을 맞았다. 受託額 規模는 7倍로 늘었지만 ‘새로운 市場 形成’ ‘金融技法의 鎭火’라는 期待를 안고 出帆한 것에 비해서는 遲遲不進하다는 評價다.

○ 如前히 系列社 種子돈으로 延命

金融監督院과 金融投資業界에 따르면 11月 末 現在 韓國型 헤지펀드는 總 19個, 受託額은 1兆 원을 조금 넘었다. 미래에셋資産運用이 6月 ‘스마트Q아비트라지전문사모투자신탁1호’를 設定하면서 8000億 원의 資金이 한꺼번에 늘었고 한동안 새 펀드 消息이 뜸하다 9月 들어 브레인資産運用이 1900億 원에 가까운 資金으로 ‘브레인 白頭 全文私募投資信託1號’를 出帆하며 1兆 원을 突破했다. 지난해 12月 12個 펀드 1490億 원으로 始作했던 것에 比하면 펀드 總規模는 6.7倍 水準으로 늘어난 셈이다.

受託額 1兆 원은 海外 有名 헤지펀드들과 견주면 比較할 수 없을 만큼 작은 規模다. 美國 브리지워터어소시에이트의 受託額은 761億 달러(藥 82兆 원)로 韓國 헤지펀드 受託額을 全部 합친 것보다 80倍 以上으로 많다.

더구나 헤지펀드 運用實力만 보고 돈을 맡긴 ‘眞짜 投資者’는 極少數에 不過하다. 송홍선 資本市場硏究院 펀드年金室長은 “受託額 大部分은 펀드 運用社의 關係史나 種子돈을 支援하는 프라임 브로커들에게서 나온 것”이라며 “個人投資者들은 매우 드물다”고 指摘했다.

國民年金을 包含한 4代 年基金도 아직 헤지펀드에 投資하지 않고 있다. 國民年金은 韓國型 헤지펀드의 實力을 좀 더 지켜보고 “할 만하다”는 評價가 나온 뒤에야 投資하겠다는 方針이다. 個人은 約 110名이 700億 원假量을 投資한 것으로 把握된다.

○ 펀드別 收益率 들쭉날쭉

헤지펀드 運用實力도 들쭉날쭉하다. 折半 以上(52.6%)李 마이너스 收益率을 내며 投資 元金을 까먹고 있다. 11月 29日 基準 三星資産運用의 ‘에쿼티 헤지 全文私募投資信託 第1號’와 브레인資産運用의 ‘브레인 白頭 全文私募投資信託1號’가 8% 以上의 收益率을 거둔 反面에 산은資産運用의 ‘KDB 파이오니어 롱숏 뉴트럴 全文私募投資信託 第1號’는 ―11.13%의 損失을 냈다. 미래에셋資産運用은 헤지펀드 3個 모두 플러스 收益率로 良好한 成跡을 내고 있지만 草創期에는 收益率이 낮아 펀드 하나를 淸算하는 施行錯誤도 겪었다.

더 좋은 收益率을 내려면 좀 더 다양한 資産에 다양한 戰略으로 投資할 수 있어야 하지만 韓國型 헤지펀드의 運用戰略은 海外 헤지펀드에 비해 單純하다. 大部分 國內 株式 롱숏(低評價된 株式을 사고 高評價된 株式을 파는) 戰略에 依存할 뿐 海外市場 投資, 企業 引受合倂(M&A)이나 構造調整 機會를 活用하는 데는 未熟하다.

펀드매니저와 애널리스트 等 運用人力度 不足하다. 海外 헤지펀드는 會社當 애널리스트만 數十 名이지만 國內 헤지펀드 運用 專門人力은 現在 57名 水準이다. 이 中 美國 홍콩 等 海外에서 헤지펀드 運用經驗을 지닌 專門家는 7名 程度에 不過하다.

이런 限界에도 不拘하고 金融投資業界가 韓國型 헤지펀드에 거는 期待는 작지 않다. 또 低金利-低成長 時代에 投資處를 찾기 힘든 狀況에서 헤지펀드가 새 投資處로 脚光받을 것이라는 展望도 크다. 이준용 미래에셋資産運用 代表는 “지난해와 올해는 債券에 投資해 一部 收益을 냈지만 앞으로도 債權에서 收益을 올릴 수 있느냐라는 質問엔 쉽게 對答할 수 없다”며 “2∼3年 뒤면 市場에서 檢證받은 헤지펀드가 大體 投資手段으로 큰 人氣를 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헤지펀드 ::

少數의 投資者로부터 資金을 모아 運用하는 私募펀드의 하나로 株式을 비롯해 不動産 原油 금 等 實物資産과 先物옵션 等 派生商品 같은 다양한 對象에 投資해 市場의 騰落에 相關없이 絶對收益을 追求하는 펀드. 다만 韓國型 헤지펀드는 借入(레버리지)投資와 投資 對象에 制限이 있다.

김현지 記者 nuk@donga.com
#헤지펀드 #金融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