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oney&Life]펀드로 몰리는 돈 돈 돈… 收益率은 亦是 價値株펀드!|東亞日報

[Money&Life]펀드로 몰리는 돈 돈 돈… 收益率은 亦是 價値株펀드!

  • Array
  • 入力 2011年 9月 7日 03時 00分


코멘트

《‘펀드, 쌀 때 들어가라는데 어떤 펀드가 믿을 만한가요?’ 지난달 國內 株式型펀드에는 2兆6000億 원에 이르는 資金이 流入됐다. 2008年 1月 2兆7600億 원이 純誘入된 以後 最大 規模다. 코스피가 美國 信用等級 降等 餘波로 1,700 線까지 내려앉는 等 證市가 急落하자 ‘이때가 機會’라고 생각한 投資者들이 펀드에 돈을 넣은 것. 그렇다면 어떤 펀드로 돈이 몰렸고 출렁이는 證市에서 웃은 펀드와 運用社는 어디일까. 그 어느 때보다 變動性이 甚했던 8月 ‘펀드 成績表’를 엿봤다.》
○大型株펀드로 流入…收益率은 價値株펀드가


4日 에프엔가이드에 따르면 8月 한 달 동안 個別 펀드別로 가장 많은 資金이 流入된 곳은 敎保樂士資産運用의 ‘敎保樂士파워인덱스派生商品1-A’로 總 2096億餘 원이 쏟아졌다. 이는 코스피200指數를 追從하는 上場指數펀드(ETF)와 비슷한 性格의 펀드. 相對的으로 報酬가 싼 데다 코스피가 上昇할 것이라는 期待感이 커지면서 投資 資金이 몰렸다는 說明이다. 大型株 펀드들에도 資金이 몰렸다.

三星資産運用의 ‘삼성당신을위한코리아대표그룹증권투자신탁1(株式)’ 펀드에는 1657億餘 원의 資金이 流入됐다. 이는 代表 優良株에 投資하는 펀드로 大型株 比重이 90% 程度다. 成長株와 價値株에 고루 投資하는 ‘KB코리아證券投資信託(株式)’과 代表的인 壓縮型 펀드로 國內 大型株 30餘 個에 集中 投資하는 ‘JP모간코리아트러스트證券投資信託(株式)’에도 各各 1514億餘 원과 1183億餘 원이 몰렸다.

이렇듯 指數 上昇을 期待하며 大型株 펀드에 뭉칫돈이 쏠렸지만 收益率을 살펴보면 정작 웃은 곳은 따로 있었다. 바로 價値投資펀드. 8月 코스피가 13.50%나 下落하고 國內 株式型펀드의 한 달 平均 收益率이 ―14%로 곤두박질쳤으나 中小型 價値株에 投資하는 펀드들의 收益率은 善防했다.

收益率 1位를 나타낸 ‘KB밸류초이스證券投資信託[株式] A’는 1個月 ―1.09%로 餘他 國內 株式型펀드와는 比較도 안될 만큼 卓越한 收益率을 거뒀다. 2位는 ―1.81%의 收益率을 거둔 ‘메리츠스마트월지급식증권자투자신탁1(株式)C1’가 차지했고 10年 以上 長期投資를 目標로 하는 韓國밸류資産運用의 ‘韓國밸류10年投資어린이證券投資信託 1(株式)C’도 ―5.79%의 收益率로 急落場에 剛한 面貌를 보였다.

미운오리 새끼 取扱 받던 價値株펀드들이 8月 急落場을 맞아 白鳥가 돼 飛上한 셈이다. 올 初부터 短期 高收益을 追求하는 壓縮型 펀드와 諮問型 랩이 乘勝長驅하는 동안 ‘느리게 걷기’를 投資 原則으로 삼는 價値株펀드들은 고개를 들지 못했던 게 事實. 그러나 코스피가 8月 들어 2,172.31에서 1,880.11로 한 달 새 290포인트 假量 急落하면서 좋은 時節이 끝나자 狀況은 곧바로 逆轉됐다.

○運用社들 成跡도 확 바뀌었다


運用社別 成跡은 어땠을까. 펀드評價社 에프엔가이드에 따르면 9月 1日 基準 國內外 資産運用社의 最近 1個月間 平均收益率(액티브 株式一般)에서 리자드코리아가 ―7.10%로 가장 낮은 下落幅을 記錄했다. 그 뒤를 골드만삭스(―7.52%), 韓國밸류(―8.16%), KB(―9.08%) 等이 이었다. 反面 上半期 最高의 優等生이었던 JP毛茛은 ―16.90%의 收益率로 最下位로 밀려났고 KTB資産運用(―15.66%), IBK資産運用(―14.19%), 東洋資産運用(―14.17%) 等도 不振한 成跡을 보였다.

이러한 成跡에 對해 證券業界 專門家들은 該當 運用社의 펀드 編入 種目이 明暗을 갈랐다고 分析했다. ‘車·火·政(自動車, 化學, 精油)’ 等 特定 섹터 爲主로 펀드를 構成한 運用社는 이番 急落場에 不振한 收益率을 보인 反面 低評價된 中小型株 爲主로 펀드를 構成한 運用社는 잘 버텼다는 說明이다.

배성진 현대증권 硏究員도 “지난달 急落場에서 韓國投資는 價値株 爲主로 運用해 善防했지만 JP毛茛은 壓縮型으로 펀드를 構成해 相當히 不振했다”고 分析했다.

向後 資産運用社의 成績 豫想에 對해서는 意見이 紛紛했다. 海外 狀況이 如前히 좋지 않은 만큼 여러 섹터에서 低評價 種目으로 構成된 펀드들이 좋은 成果를 거둘 것이란 分析이 優勢한 가운데 證市가 安定化가 되면 順位는 뒤집어질 수 있다는 展望도 나왔다.

한 證券業界 關係者는 “運用社들이 9月을 내다보면서 株式編入 比重과 主力業種 比重을 調整하고 있다”며 “이러한 豫測이 的中하느냐에 따라 運用社의 成跡이 갈릴 것이므로 9月부터가 眞正한 勝負”라고 評價했다.

張允瀞 記者 yunju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