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난 멋진 消費者” 스마트슈머 뜬다|동아일보

“난 멋진 消費者” 스마트슈머 뜬다

  • 入力 2009年 7月 10日 21時 53分


"디美 플理에, 그랑 플理에…"

7日 午後 서울 마포구 동교동의 한 발레 學院. 이 곳에서 만난 10餘名의 成人 女性 受講生들은 감미로운 피아노 旋律과 함께 발레 動作을 의미하는 口號에 맞춰 팔과 다리를 움직이며 발레 배우기에 餘念이 없었다. 김나경 氏(33·女·서울 龍山區)도 이 中 한名. 每週 3番씩 발레 學院에서 레슨을 받는 그는 어렸을 때부터 憧憬해왔던 '白鳥의 湖水' 公演에 出演할 꿈을 키우고 있다. 金 氏가 다니는 學院은 一般人들을 對象으로 하지만 自體 公演을 통해 受講生 누구에게나 '발레리나'가 될 機會를 提供하기 때문이다.

그는 "가벼운 마음으로 클래식 文化生活도 즐기고 다이어트나 姿勢 敎正 效果도 함께 누릴 수 있어 만족스럽다"면서 "必要에 따라 個人 講習 等을 받으려면 만만찮은 費用이 追加로 들어가지만 全혀 아깝지 않다"고 말했다.

不況 속에서도 金 氏처럼 기꺼이 紙匣을 열고 있는 '스마트슈머(smartsumer)'들이 神(新) 消費階層으로 浮上하고 있다. 이들은 單純히 節約하거나 低價의 代替用品(립스틱 效果)에 滿足하지 않는다. 쓸 것은 쓰되 이를 통한 文化生活, 健康, 인테리어 等 附隨的 效果까지 누리려는 一名 '똑똑한 消費者'들로 불린다.

서울대 生活科學硏究所가 最近 내놓은 '트랜드 코리아 2009' 報告書에 따르면 金 氏처럼 오페라나 발레와 같은 '高級文化'를 日常 속에서는 즐기는 一種의 '캐주얼 클래식' 다이어트 烈風은 그 동안 보여주기 위한 '名品' 消費에서 한 段階 進步한 自己滿足型 消費 形態로 定義된다. 겉으로 드러나지는 않지만 高級文化에 對한 消費를 통해 相對的인 優越感을 갖거나 自己 開發에 對한 欲求 充足하기 때문이다.

스마트슈머의 마음을 파고드는 製品開發度 活潑하다. 이미 家電製品을 '家具'로 생각하는 消費者들의 까다로운 입맛에 맞추기 위해 인테리어 機能은 勿論 健康 機能까지 함께 갖춘 一名 '헬스테리어' 製品 等이 續續 나오고 있다. LG電子는 最近 하상림 作家의 藝術 作品과 스와로브스키 크리스털 裝飾이 들어간 冷藏庫를 내놨다. 空氣 淨化와 勿論 무드라이팅 機能을 함께 갖춘 空氣淸淨器 等도 呼應을 얻고 있다.

金難度 서울대 消費者學科 敎授는 "不況 속에서도 스마트슈머들은 自身의 價値를 높이고 스스로의 이미지를 업그레이드 시키려는 'I am so Hot(亂 너무 멋져)'욕구가 剛하다"며 "企業들은 이들의 欲求를 充足할 만한 製品 開發에 注力해야 할 것"이라고 說明했다.

김정안 記者 cred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