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價格 치솟는 公演, 제값 못하는 서비스|東亞日報

價格 치솟는 公演, 제값 못하는 서비스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3月 4日 03時 00分


코멘트

有名公演 VIP席 19萬∼34萬원 高架
‘回當 4000萬원’ 스타캐스팅 影響
陰 離脫-寫眞 再湯… 서비스는 下落
“스타마케팅 벗어나 公演 質 높여야”

티켓 값이 12만∼34만 원인 발레 공연 ‘모댄스’에는 세계적인 발레리나 스베틀라나 자하로바가 주역으로 선다. 명품 브랜드 샤넬이 무대의상 제작에 참여해 화제가 됐다. 인아츠프로덕션 제공
티켓 값이 12萬∼34萬 原因 발레 公演 ‘某댄스’에는 世界的인 발레리나 스베틀라나 자하로바가 主役으로 선다. 名品 브랜드 샤넬이 舞臺衣裳 製作에 參與해 話題가 됐다. 人아츠프로덕션 提供
지난해 公演 티켓 販賣額(콘서트 等 除外)은 6489億 원으로 關聯 數値를 集計한 2019年 以來 最大였다. 콘서트 等 大衆藝術 分野를 합치면 1兆2697億 원으로 映畫 賣出額을 처음 넘어섰다. 그러나 公演市場 成長의 裏面에는 티켓가 急騰이나 公演 質 低下 等의 問題가 도사리고 있다는 指摘이 나온다.

요즘 찾아보기 힘든 특가 혜택으로 최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주목받은 2018년 뮤지컬 ‘닥터 지바고’ 홈쇼핑 영상. 유튜브 화면 캡처
요즘 찾아보기 힘든 特價 惠澤으로 最近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注目받은 2018年 뮤지컬 ‘닥터 지바고’ 홈쇼핑 映像. 유튜브 畵面 캡처
2018年 3月 서울 松坡區 샤롯데씨어터에서 공연됐던 뮤지컬 ‘닥터 지바고’의 홈쇼핑 販賣 映像이 最近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話題가 됐다. OST 앨범과 프로그램 북을 包含한 VIP席 패키지 티켓은 半값 特價로 7萬 원에 販賣됐다. 이 映像의 댓글窓에는 “只今은 絶對 없는 割引率”이라는 볼멘소리가 이어졌다. 6年 새 티켓가가 크게 올랐지만 割引 惠澤은 줄었기 때문이다.

지난 달 閉幕한 뮤지컬 ‘오페라의 幽靈’의 VIP席 티켓가는 19萬 원으로, 뮤지컬 歷代 最高價를 更新했다. 다음 달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오페라劇場에서 공연되는 스타 발레리나 스베틀라나 자하로바의 ‘某댄스’의 R席 티켓가는 34萬 원에 達한다.

公演 티켓 價格 上昇의 核心 要因으로는 ‘스타 캐스팅’ 시스템이 꼽힌다. 公演界에 따르면 ‘n差 觀覽’을 誘導할 수 있는 A級 男子俳優들의 개런티는 會堂 4000萬 원이 넘는다. 公演界 關係者는 “認知度와 팬層이 어느 程度만 있어도 2000萬∼3000萬 원 개런티는 基本”이라며 “人件費가 製作費의 大部分을 차지한다”고 말했다. 다른 關係者는 “5, 6年 前에 비해 現場 스태프나 하우스 매니저의 人件費도 50% 以上 뛰었다”며 “티켓 割引을 해주면 製作社는 損害를 볼 수밖에 없는 構造”라고 했다.

豫賣手數料와 劇場 駐車料金 等 附帶費用도 줄줄이 올랐다. 티켓링크는 온라인 티켓 豫賣手數料를 旣存 1000원(演劇 外 公演 基準)에서 지난 달 2000원으로 올렸다. 앞서 지난해 下半期(6∼12月)에 인터파크와 멜론, 예스24街 豫賣手數料를 2倍로 引上했다.

公演 價格은 올랐지만 서비스의 質은 떨어지고 있다. 스타 俳優들의 ‘겹치기 出演’으로 인한 컨디션 亂調가 代表的이다. 俳優 최재림은 올 1月 28日 뮤지컬 ‘레미제라블’ 公演에서 反復的인 音 離脫을 낸 後 最近까지도 高音 넘버의 一部 小節을 大使로 處理해 論難이 됐다. 뮤지컬 3篇을 同時에 準備하면서 無理한 게 原因이라는 指摘이 나왔다. 28日 그의 公演을 觀覽한 한某 氏는 “1幕 하이라이트에서 ‘삑舍利’가 난 以後 公演에 沒入이 안 됐다. 1層의 좋은 座席을 18萬 원이나 주고 어렵게 求했는데 돈이 너무 아까웠다”고 말했다.

뮤지컬 製作社들에 캐시카우로 通하는 스테디셀러 作品을 놓고 骨髓 팬들 사이에선 “예전보다 誠意가 없다”는 反應도 나온다. 팬들이 認證샷 撮影에 熱을 올리는 캐스팅보드(配役을 紹介한 案內板) 寫眞 ‘再湯’이 代表的이다. 지난해 公演 10周年을 맞은 뮤지컬 ‘레베카’는 캐스팅보드에 들어가는 配役別 寫眞을 更新하지 않고 지난 公演에서 使用한 寫眞을 再活用했다. 막심 드 윈터 役의 主演俳優 류정한의 境遇 10年 前 初演 寫眞이 캐스팅보드와 프로그램北에 그대로 들어갔다.

원종원 順天鄕大 公演映像學科 敎授는 “지난해 公演市場이 엔데믹 以後 빠르게 回復됐지만 健康한 成長을 이루진 못했다”며 “過度한 스타 마케팅에서 벗어나 公演의 質을 높이는 努力이 必要하다”고 말했다.


이지윤 記者 leemail@donga.com


#有名公演 #vip席 #高架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