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冊의 香氣]잘못 걸리면 滅種… 곰팡이, 알고 보면 致命的 破壞者|東亞日報

[冊의 香氣]잘못 걸리면 滅種… 곰팡이, 알고 보면 致命的 破壞者

  • 東亞日報
  • 入力 2024年 1月 27日 01時 40分


코멘트

人體에 浸透해 心臟-눈 等 損傷
‘그로미셸 바나나’ 滅種시키고, 러시아 宇宙停車場 廢棄 事例도
“곰팡이 팬데믹 미리 對備해야”
◇곰팡이, 가장 작고 隱密한 破壞者들/에밀리 모路線 지음·김희봉 옮김/328쪽·2만2000원·반니

현미경으로 본 ‘아스페르길루스 니게르’ 곰팡이. 저자는 “여러 곰팡이가 자연에서 생물종을 멸종 위기에 빠뜨리는 ‘은밀한 파괴자’가 될 수 있다”고 경고한다. 반니 제공
顯微鏡으로 본 ‘아스페르길루스 니게르’ 곰팡이. 著者는 “여러 곰팡이가 自然에서 生物種을 滅種 危機에 빠뜨리는 ‘隱密한 破壞者’가 될 수 있다”고 警告한다. 반니 提供
누구나 한 番쯤은 常溫에 保管한 飮食에 핀 곰팡이를 보고 難堪했던 적이 있을 것이다. 不快한 氣分만 들 뿐, 飮食을 버리면 곰팡이 退治는 簡單히 끝난다. 이처럼 生活에 若干의 不便을 招來하는 이 곰팡이가 事實은 몇몇 生物種의 滅種을 부른 ‘破壞者’였음을 안다면 곰팡이를 바라보는 視線이 바뀔 수 있을까.

世界的인 毒性學者人 著者는 여러 곰팡이가 自然에서 어떻게 生命을 滅種 危機에 빠뜨렸는지를 追跡한다. 白松부터 개구리, 도롱뇽, 박쥐 等 곰팡이가 被害를 입힌 종들은 想像을 뛰어넘는다. 宿主 없이도 흙 속에서 여러 해를 견디는 곰팡이의 놀라운 生命力은 宿主를 滅亡에까지 몰아넣는다. 예컨대 缸아리 곰팡이는 개구리 皮膚의 營養分을 吸收해 너덜너덜하게 만들고, 숨을 쉬지 못하게 한다.

人間도 例外는 아니다. 곰팡이 ‘칸디다 아우리스’는 日本 患者의 귀에서 發見돼 ‘귀 곰팡이’라는 別名이 붙은 뒤 수많은 發病 事例가 確認됐다. 이 곰팡이는 사람의 血液에 浸透할 境遇 心臟, 눈, 腦 等에 致命的 損傷을 일으킨다. 著者는 “特히 코로나19로 인해 患者들의 免疫力이 떨어져 있을 時期에 病이 널리 擴散됐다”고 分析한다.

곰팡이는 먹거리를 威脅하기도 한다. 예컨대 바나나에는 數千 가지 品種이 있지만, 우리가 먹는 品種은 大部分이 ‘캐번디시’다. 더 맛이 좋다고 알려진 ‘그로미셸’은 變種 파나마病이라고 알려진 ‘쿠벤歲’ 곰팡이에 依해 滅種됐다. 問題는 또 다른 變種 곰팡이가 世界 곳곳의 캐번디시 農場을 破壞하고 있다는 것. 바나나 産業이 무너지면 農場 主人, 勞動者, 包裝 作業者, 消費者 모두에게 連鎖的으로 惡影響을 미친다. 밀, 쌀, 옥수수 等 食糧 全般이 곰팡이의 威脅을 받는 가운데 著者는 “食糧 作物의 供給이 不安定해지면 테러가 發生하고 政治, 經濟, 社會에 連鎖的으로 巨大한 衝擊이 加해진다. 作物을 攻擊하는 곰팡이는 決코 空想의 領域이 아니다”라고 强調한다.

곰팡이는 宇宙를 오염시킬 可能性도 있다. 著者는 1998年 러시아 미르 宇宙停車場에서 곰팡이가 퍼져 停車場이 廢棄된 事例와 여러 科學者들의 硏究를 根據로 “곰팡이가 宇宙 바깥에서도 生存할 수 있다”는 可能性을 操心스레 提示한다. 宇宙의 眞空과 極限의 溫度에도 살아남을 곰팡이에 對해 “現在 行星 保護 指針은 곰팡이 胞子를 考慮하고 있지 않지만, 이제는 考慮해야 할지도 모른다”고 말한다.

冊은 그동안 우리가 대수롭지 않게 생각한 곰팡이의 낯선 面을 다룬다. 具體的인 硏究 根據를 내세우며 곰팡이의 至毒하면서도 魅力的인 部分을 細細히 그려낸다. 現象을 보여 주는 데 그치지 않고 곰팡이로 인한 生物의 滅種을 막기 위해 遺傳的 多樣性을 保存하는 等의 解決策도 提示한다. 코로나19를 겪은 人類는 이제 작고 隱密한 破壞者가 招來할 수 있는 ‘곰팡이 팬데믹’에도 警覺心을 가져야 한다고 著者는 指摘한다.


社支援 記者 4g1@donga.com
#滅種 #곰팡이 #致命的 破壞者
  • 좋아요
    0
  • 슬퍼요
    0
  • 火나요
    0
  • 推薦해요

댓글 0

只今 뜨는 뉴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교육부 고전문헌국역지원사업의 지원으로 구축되었습니다.
- "漢字路" 한글한자자동변환 서비스는 전통문화연구회 "울산대학교한국어처리연구실 옥철영(IT융합전공)교수팀"에서 개발한 한글한자자동변환기를 바탕하여 지속적으로 공동 연구 개발하고 있는 서비스입니다.
- 현재 고유명사(인명, 지명등)을 비롯한 여러 변환오류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고자 많은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이를 인지하시고 다른 곳에서 인용시 한자 변환 결과를 한번 더 검토하시고 사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변환오류 및 건의,문의사항은 juntong@juntong.or.kr로 메일로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Copyright ⓒ 2020 By '전통문화연구회(傳統文化硏究會)' All Rights reserved.
 한국   대만   중국   일본